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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대형 유통점 진출전략

Paul Ahn 2019. 7. 26. 09:43

⊙헝가리 대형 유통점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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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 현황

 

가. 유통구조 및 현황

 

헝가리는 1989년 개방정책 추진이후 중·동구권국가들중 가장 빠른 경제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서구 다국적 기업의 대형 쇼핑몰 진출 및 중·소형 유통점이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추세에 있다.(2001년도 소매 매출액 :약 U$ 180억)

 

현지 유통체계는 종전의 중앙분배 방식에서 벗어나 수입상→도매상→소매상(대형 유통점 포함)의 채널이 형성됐으며 아직까지는 짧은 영업경험과 취약한 자본, 유통 노하우 축적이 부족해 서구 대형 유통점 이외의 시장을 지배하는 도매상 및 수입상의 등장은 미비한 편이며, 이에 종속하는 수입상 겸 도매상들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지 대부분 수입상들은 도매업을 겸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며 보세창고 설립, 운영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는 추세이다. 특히 서구를 중심으로 진출해 있는 물류 관련 기업들이 헝가리 등 중구지역으로 이전을 적극 추진하면서 보세(물류)창고를 갖춘 수입상 겸 도매상들이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독일의 공동투자로 전시장 및 종합 위락시설을 갖춘 205,000S/M의 대규모 'ASIA Center'가 2003년 9월 오픈예정으로 있으며, 아시아 상품 중심의 수입 및 도소매의 유통채널이 동시에 이뤄지는 구심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ASIA CENTER"측은 특히 중국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입주활동을 하고 있으나, 한국이나 동남아 등 아시아지역 관심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유치활동도 병행하고 있어 향후 입주 혹은 운영 등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는 중국계들이 중국 상품 내지 아시아 상품의 물류센터를 헝가리를 중심으로 구축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도 해석이 가능한다.

 

헝가리 유통구조 변화의 중심에는 서구의 다국적 유통 체인망이 있으며, 오는 2004년 헝가리의 EU 가입을 앞두고 지리적 연계성이 뛰어난 헝가리에 물류센타 등 유통 거점을 확보함으로써 인근 동구지역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

 

현지 유통점은 하이퍼마켓(Hypermarket), 슈퍼마켓(Supermarket), 쇼핑몰(Shopping Mall), 백화점(Department s의 하이퍼마켓이 영업중에 있으며 향후 2-3년내 80개까지 확대될것으로 예상됨.

 

- 하이퍼마켓의 주요 판매 품목은 크게 식음료와 일반소비재,가전등 2가지로 구분되며 유통비중은 60:40으로 나타남.

 

- 하이퍼마켓의 대부분인 약 80%는 대도시 근교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머지 20%는 지방에 위치해 있음.

 

- 하이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의 경우 식품이 대부분임으로 인해 80%가 헝가리산이며, 수입산은 20%에 불과하나 공산품의 취급 비중이 늘어 나면서 수입산의 비중도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슈퍼마켓(Supermarket)

 

- 슈퍼마켓은 주로 가정용제품 및 식료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체인점마다 전국에 걸쳐 50-15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보통임.

 

- 판매 품목들의 비중은 하이퍼마켓과 비슷하나 규모 면에서 1/100-1/300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판매가격 또한 하이퍼마켓에 비해 고가인 것으로 나타남.

 

- 슈퍼마켓은 주로 시내 중심가나 주택 중심가 등 일반 소비자들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쇼핑몰(Shopping Malls)

 

- 한국의 백화점과 비슷한 개념으로 하이퍼마켓이 보통 단층으로 이루어진데 비해 쇼핑몰은 2-8층으로 이루어져 있음.(규모는 보통 7,000㎡∼100,000㎡임)

 

- 1996년 하반기 들어 "Duna Plaza"와 "Polius Center"등 2개가 최초로 설립됐으며 최근에는 대규모 쇼핑몰들이 대거 생겨나는 등 백화점 전성기를 맞고 있음.

 

- 헝가리에는 현재 52개의 쇼핑몰이 있으며 그중 부다페스트에만 31개가 있고 나머지 21개는 지방 도시에 위치해 있음. (이중 25개점은 건축 중에 있거나, 1-2년내 개점 예정)

 

- 쇼핑몰중 가장 규모가 큰 곳은 '97.12월 오픈한 Mammut 쇼핑몰로 약 280개의 상점이 입주해 있음.

 

- 쇼핑몰에는 일반 소비재(가전용품,의류,신발류,화장품등)를 중심으로 개별 업체들이 입주하여 중고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보통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음.

 

- 쇼핑몰에는 슈퍼마켓 및 영화 상영관들이 입주해있는 것이 특징임.

 

 

•백화점(Department Store)

 

- 현지에서 백화점은 한국 개념과는 달리 소형 Shop들이 40-50여개 입점하여 있는 곳으로 현재에는 대형 쇼핑몰 및 하이퍼마켓에 밀려 쇠퇴 일로에 있음.

 

 

•할인점(Discount Shop)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과 함께 현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할인점은 보통 가구 및 전자제품, 스포츠용품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규모도 소규모에서부터 대규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최근 들어서는 하이퍼마켓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 대규모 할인점들이 들어서고 있어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일반 소매점(Small Shops)

 

- 외국 다국적 기업들의 대형 유통점 및 할인점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일반 소매점들의 입지 및 여건이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으며 단지 주유소와 함께 운영되는 24시간 편의점 등켓인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이는 특별한 경우로 선진형 대형 하이퍼마켓 혹은 쇼핑몰의 출현으로 궁극적으로는 퇴출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짐.

 

 

ㅇ 소매점 현황

 

2001년말 현재 소매점 수는 160,500개로 '96년말 15,230개에 비해 5년동안 약 10배이상 증가하였으며, 대형 유통점이 전체 유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말 현재 62%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구 다국적 기업들의 유통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고 높은 유통마진 및 경쟁심화로 소규모의 소매점은 식음료, 서점, 음반 등을 취급하는 특정분야로 한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모든 공산품을 취급하는 "Cash & Carry" 형태의 대형 아울렛 매장과 품목별, 수요층별 전문 유통상가가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ㅇ 통계로 본 헝가리 유통시장

 

•2001년도 기준 부다페스트 대형 유통점의 S/M당 일일 고객 수는 평균 4.06명이며 대형 유통점의 총 매출액 중 26.4%가 의류 세일임.

 

•헝가리 쇼핑몰 입주 소매업체중 73.4%가 헝가리인 소유이며 26.6%가 다국적기업의 프랜차이즈이나 지점인 것으로 나타남.

 

•헝가리인 100명당 쇼핑 센터 제공 면적은 14.0 S/M로 독일의 9.7 S/M보다 넓은 것으로 밝혀짐.

 

•헝가리 쇼핑몰 S/M당 임차료는 최소 7 유로에서 100 유로이며 쇼핑몰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은 40,000여 개에 이름.

 

나. 대형 유통점을 통한 상거래 비중

 

규모면에서 하이퍼마켓 및 대형 할인점, 쇼핑몰등 대형 유통점의 역할은 급속도로 확대 추세에 있으며 이와 동시에 대형 유통점의 상거래 비중도 인근 중·동구 국가들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2001년말 기준 대형 유통점(하이퍼마켓, 쇼핑몰, 할인점)의 시장점유율은 46%를 점유하고 있으며 개인 소매점의 경우에도 30%를 기록하고 있다.

 

〈유통점별 시장점유율〉

 

2. 하이퍼마켓 26%

3. 대형할인점 20%

4. 슈퍼 마켓 16%

5. 기 타 8%

 

하이퍼마켓과 쇼핑몰, 할인점등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업체간 유통망 개설이 활발해짐은 물론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자극하는 제품 개발이 한창이다.

 

대형 유통점은 연간 계획 구매를 통해 도매상 및 소매상들에게 높은 매출액을 보장해주고 있어 납품업체간 대형 유통점 입점을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헝가리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과 함께 구매력 상승으로 일반 소규모 상점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대형 상점들에게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어 향후 5-10년 내에 대형 유통점의 시장 점유율이 90%를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 유통점별 식료품 등 회전 속도가 빠른 품목들의 유통점별 점유율은 Tesco 7%, Metro 4%, Auchan 3%, Cora 2%, Interspar 2%이다.

 

헝가리 소비자들은 대형 유통점 선택 요건으로 첫째: 다양한 제품 판매 여부, 둘째: 가격대, 셋째 : 할인요율 지속 적용 여부, 넷째 : 신선한 제품 구입 여부, 다섯째 : 유통점의 서비스, 여섯째 : 편리한 접근성, 일곱째 : 청결성, 여덟째 : 개장시간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 주요 품목별 유통점 거래동향

 

특정 브랜드만을 취급하는 전문점의 경우 가격 및 제품 선택에 있어 하이퍼마켓 및 체인점에 상대가 되지 않고 있어 전문점을 통한 유통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다.

 

 

ㅇ 의 류

 

의류는 하이퍼마켓, 쇼핑몰, 개인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유통되고 있으나 하이퍼마켓의 경우 노 브랜드의 중간 품질, 중저가제품이 주로 유통되고 있는 반면, 쇼핑몰에 입주해 있는 유통점의 경우 유명 브랜드에서부터 중저가의 패션의류에 이르기까지 공급이 다양하게 이뤄지는 특징을 나타낸다.

 

언더웨어나 어린이 의류의 경우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이 두드러지며, 이미지를 중시한 중·고가 브랜드 제품의 경우 쇼핑몰이나 개인 매장을 통한 판매가 확연히 구분되고 있다.

 

 

ㅇ 신발류

 

하이퍼마켓에서는 신발류가 주요 취급 품목으로 분류되지 않고 있어 다른 품목군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지 않고 가격대도 소비자 판매가 기준 U$ 30~35의 스포츠 슈즈 유통이 주로 이뤄지고 있다.

 

고품질, 중·고가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에는 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전문 상점이나 일반 체인점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 매장에 다양한 가격대의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종합 상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

 

 

ㅇ 주방용품

 

중저가의 다양한 품목군을 대량으로 유통시키고 있는 하이퍼마켓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나 쇼핑몰을 통한 유통 비중은 매우 미미한 상황이다. 하이퍼마켓에서는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를 비롯 중국 제품에 이르기까지 저가 위주의 실용적인 품목이 대량 유통되고 있다.

 

쇼핑몰은 소비자들이 패션 의류 및 가정용 전자, 식음료, 기타 부가서비스 이용 등을 주목적으로 찾고 있고 가격대lack">

 

 

ㅇ 가구류

 

가구류는 타품목군과는 달리 IKEA,DOMUS,KIKA,SCONTO등 전문점이 평균 3,000~4,000 S/M의 넓은 매장 시설을 갖추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에 따라 일반 종합 상품을 다루는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가구류 대규모 전문점들은 주로 이탈리아, 독일, 스웨덴, 스페인 등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현지에서도 로컬 제조업체로부터 중·고가의 제품을 납품받아 유통시키고 있다.

 

한편, 사무용, 가정용 등 전문 가구를 다루는 소규모 디자인 전문점들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어 유통시장의 일정 비중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소규모 디자인 전문점들의 주요 취급품목들은 고가구, 동양적 가구, 치펜데일식 가구, 스캔디나비안 스타일 가구 등이다.

 

 

ㅇ DIY(Do It Yourself) 제품류

 

여가시간의 증대, 가처분 소득 향상, 인건비 상승, 소비자 절약의식 고취 등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DIY 제품들(가옥 보수나 정원 유지제품, 자동차 수리, 전기용품 등)은 하이퍼마켓과 Brico, OBI, Praktiker등 전문 체인점에서 모두 유통되고 있으나 모든 종류의 제품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는 전문 체인점을 통한 유통이 전체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하이퍼마켓은 DIY 제품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고 있으나 선택의 폭이 전문 체인점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작아 활발한 유통이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

 

소규모 상점들은 하이퍼마켓 및 전문 체인점의 급속한 증가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라. 주요 국가 유통점 진출현황

 

'95년 이후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 유통점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주요 진출 국가로는 이스라엘,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미국 등이다. 이스라엘의 경우에는 주로 쇼핑몰(13개)을 중점으로 유통업 투자를 진행시켜 온 반면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은 하이퍼마켓, 쇼핑몰, 슈퍼마켓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출/font>

 

프랑스계 유통점인 CSEMEGE, CORA, AUCHAN은 매출액 기준 6, 7, 1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가장 많은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2000년 매출액 기준 유통점 TOP 20

 

1위-METRO,

2위-CBA,

3위-Co-op,

4위-Tesco,

5위-Shell

 

6위-Csemege,

7위-CORA,

8위-SPAR,

9위-OMV,

10위-Aral

 

11위-AUCHAN,

12위-SKALA,

13위- Conoco,

14위-Media Markt

15위-DM

 

16위-Rossman,

17위-Domus,

18위-KIKA

19위-Libri,

20위-Fotex

 

 

ㅇ 주요 빅 4 하이퍼마켓 현황

 

하이퍼켓의 시장 점유율은 매년 3-5%씩 확대되고 있으며 부다페스트를 비롯한 주요 도시들에는 하이퍼마켓들로 포화상태를 이룸에 따라 유통망 선점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방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퍼마켓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확보를 위해 서비스 고급화, 가격의 하향 조정, 판매제품 다양화 등을 위해 대형 유통점별로 저마다 차별화된 홍보에 치중하고 있다.

 

 

•AUCHAN

 

- 프랑스계 하이퍼마켓인 'AUCHAN'은 매월 정기적으로 제품 홍보 카탈로그를 무료로 배포함은 물로 지속적인 할인 판매와 함께 매장내에 쇼핑몰과 같이 개별 할인숍(패션의류, 스포츠용품, 약국, 꽃집등)들을 입주시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 AUCHAN은 현재 4개의 유통 체인망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향후 3-4년내 2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Budapest : 12,400 S/M(2000년), Budaors : 10,600 S/M(1999년), Dunakeszi : 20,000 S/M(2001년), Szekesferervar : 10,000 S/M(2001년)

 

 

•CORA

 

- AUCHAN과 함께 프랑스계인 'CORA'는 판매전략이 'AUCHAN'과 비슷하며 현재 5개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CORA는 평균 20,000 S/M의 넓은 면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자회사 'Provera Kft'가 전체 구매의 90%를 담당하고 있다.

 

 

•METRO

 

- 1994년도부터 헝가리에 진출한 'METRO'는 부다페스트에 3개, 지방에 8개로 총 11개의 유통 체인망을 운영하고 있다. METRO는 헝가리에서 진출 유통점중에서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로 일반 소비자(30%) 보다 도매상(70%)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특징이 있다.

 

- METRO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평균 금액은 U$ 100이며 도매상들의 경우에는 평균 U$ 50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TESCO

 

- 영국계 체인점으로 현재 하이퍼마켓중 가장 많은 21개(부다페스트:5개, 지방:16개)의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다.

 

- TESCO는 24시간 영업 전략으로 타 하이퍼마켓과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야간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10%를 기록할 정도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직수입 비중은 5~10%이며 국내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를 통한 제품 구매가 90~95%를 차지할 정도로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형 유통점들이 로컬 수입업체를 통한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첫째-통관 및 제품 보관등의 업무가 국내 유통업체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둘째-제품 배달 및 운송등에 대한 책임을 유통업체가 지며, 셋째-반품 제품에 대한 100% 보증이 가능하며, 넷째-지불조건이 60-90일로 자금회전에 여유를 가질수 있고, 다섯째-동일한 제품군에 있어 제품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ㅇ Tesco의 예로 본 구매전략

 

"Tesco"는 1989년 진출해 2001년말 현재 국내에 21개의 매장을 통해 가전을 비롯 소비재, 식품 등 약 6만여 품목을 취급하고 있는 영국의 대형 하이퍼마켓으로 24시간 영업정책으로 현지 유통업계 재편을 주도하고 연간 베이스로 5억달러 이상의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대형 유통점의 하나이다.

 

- Commercial Business Manager : Mr.Janos Jancso

- 전 화 :(36-23)449-277

- 팩 스 :(36-23)449-520

- E-Mail :jancso_janos@hu.tesco-europe.com

 

 

ㅇ 직수입

 

Tesco는 전체 구매 제품의 5% 가량을 모회사 영국을 통해 직수입하고 있으며 주로 극동 아시아(중국, 대만, 한국)부터 가전, 비디오, 비디오테이프, 문방구류, 생활용품, 완구 등을 수입하고 있다.

 

 

ㅇ 로컬구매

 

Tesco의 로컬 구매를 통한 비중은 95%로 매년 연간 구매 계획에 의해 로컬 공급업체를 선정,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일단 납품된 제품은 중앙 보세창고로 이동해 각 매장의 오더에 의해 제품이 공급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로컬 공급업체는 연간 계약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개별적으로 관련 제품을 수입 또는 현지 구매하고 있으며 대나. 유통점/품목별 구매선 및 구매상품

 

대형 유통점들은 대개 품목군당 3~5개사의 로컬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세창고 보유 및 오더 확인시스템, 그리고 정확한 납기 등이 로컬 공급업체에게 요구되고 있는 최소한의 요건이다.

 

대형 유통점은 제품 구매시 제품의 원산지와 제품 브랜드는 전혀 중요시하지 않고 있으며 대량 구매를 통해 중저가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가격 조건이 구매의 제일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형 유통점들은 박리다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90~120간의 현금 회전을 중요시 하고 있어 상기 두가지 조건을 충족시키지 것이 현지 공급업체들의 최우선 과제이다.

 

프랑스계 대형 하이퍼마켓 'Auchan'의 경우 제품의 95%를 현지 공급업체를 통해 구매하고 있으나 가전제품과 전기 제품들은 전량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고 프랑스계 'Cora'의 경우에도 의류의 경우 모회사 중앙 구매팀을 통해 구입하고 있다.

 

 

- 유통점별 주요 Supplier

 

•CBA : Procter & Gamble, Unilever, Gala Hungaria, Hajdutj-Nutrcia, Nestle

•Co-op : Hajdutj-Nutrcia, Sara Lee/Douwe Egberts, Coca-cola, Borsod, Brewery

•Media Markt : Sony, Panasonic, GE, BSH, lEHEL,Philips

•Domus : Kanizsa, Trend, Sandra Upholstery, Koda, Pan-Star, Sandifurni

 

2001년도 소비재 가전 전체 매장의 매출액은 U$7억8,000만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대형 할인점으로 경쟁 심화로 소규모 체인점 및 Shop들이 점차 위축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헝가리에는 'Media Markt' 및 'Eletroworld'등 2개의 대형 전문 할인점이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 Media Markt

 

•97년도에 설립된 독일계 동 할인점은 현지에 6개 매장의 운영을 통해 2000년도 순수익이 U$54백만을 기록하여 전체 가전 시장 유통의 10%를 장악하고 있음.

 

•주요 구매선 : Sony, Panasonic, GE, BSH, Philips, 대우, 삼성, LG 등

 

- Electroworld

 

•최근 영국 가전제품 현황

 

- 컬러 TV : LG, 대우, 삼성

- VCR : LG, 삼성

- HI-FI : 삼성,LG,

- 비디오 카메라 : 삼성

- PC 모니터 : LG, 삼성, 현대

- 냉장고 : LG

- 전자레인지 : 대우, LG

- 진공 청소기 : LG, 삼성, 대우

 

대형 유통점들은 대부분 현지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모회사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ㅇ 품목별 구매 대상국가(CORA의 경우)

 

- 문방구류 : 프랑스, 독일

- PC, 하드웨어 : 중국, 극동아시아

- 사무용품 : 프랑스, 중국, 필리핀

- 가정용품 : 이탈리아, 슬로베니아

- 오디오/비디오 : 일본, 중국

- 가정용 전자 : 중국,일본, 한국,EU

- 장난감 : EU, 중국

- 스포츠 용품 : 중국 EU

- 낚싯대 : EU, 중국, 한국

- 엔지니어링 제품 : 이탈리아,

- 전기 부품 : 폴란드, EU

- 주방용품 : 프랑스, 독일

- 청소용품 : 프랑스, 독일

- 위생용품 : 프랑스, EU

- 여성용 의류 : 프랑스, 이탈리아

- 속옷,  

- 어린이 의류 : EU, 중국

- 기타 섬유류 : 타이완, 중국

 

 

3. 대형 유통점 진출 전략

 

가. 대형 유통점 진출 필요성

 

헝가리는 '89년 개방 이후 유통시장에 대한 외국인 투자기업들의 진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실질국민소득 향상과 함께 대형 유통점을 통한 제품 구입이 일상화돼 가고 있는 추세이다.

 

헝가리는 지역이나 계층간 뚜렷한 소비특성은 없으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면서 소수 부유층의 고급 브랜드 선호 경향과 저소득층의 저가품 선호 등 크게 2가지로 양분되고 있으나 양쪽을 골고루 만족시킬 수 있는 대형 유통점의 등장으로 제품 구매 장소가 한곳으로 통합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헝가리는 시장규모가 인구 1천만으로 규모가 협소한 편이고 EU와의 교역 의존도가 70% 이상으로 매우 높아 한국 상품이 진출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EU산 공산품의 경우 2001년부터 무관세를 적용받고 있는 데다 저가의 중국산이 대량으로 유입되고 있어 유통 마진이 높은 헝가리에서 한국산의 가격 경쟁력은 갈수록지에서 수입제품은 CIF 가격 대비 2.5~3배 상당에 판매되고 있어 정상적인 루트를 통한 시장 진출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하이퍼마켓의 경우 가격위주의 판매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일부 가전제품을 제외하고는 한국산이 매장에 진열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지에서 한국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는 가전 3사들의 성과에 힙입어 고급품은 아니지만 좋은 품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나 가격 면에서는 다소 중.고가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인식되고 있다.

 

현지 대형 유통점의 경우 대량 구매를 통한 박리 다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유통마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높은 한국산 제품의 경우 시장 장악력을 높여나가고 있는 대형 유통점으로의 진출 타킷을 맞출 수 밖에 없다.

 

나. 대형 유통점 진출 전략

 

현지 대형 유통점에 제품을 공급하기는 생각처럼 쉽지 않은 상황임. 이는 대형 유통점들 100%가 직수입을 통한 구매는 지역본부를 통해 일괄적으로 처리하고 있고 로컬 납품업체를 통한 구매 시스템이 정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무역관에서 대형 유통점 방문 및 구매담당자 면담 결과에 따르면 한국상품 구매에 대한 제약은 전혀 없으며 언제라도 가격이 맞을 경우 구매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나 단지 현지 로컬 납품업체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는 단서가 붙는다.

 

그러나 유통업체 대부분이 납품업체간 경쟁을 이유로 현지 로컬 납품업체 대한 정보제공을 꺼려하고 있어 신중한 접근을 통해 구매의사를 타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지 대형 유통점 진출 방법

 

첫째, 우선 현지에 보세창고를 갖춘 업체와의 제휴 혹은 별도 회사를 설립하여 직접 로컬 납품업체들과 경쟁하는 방법

 

로컬 납품업체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관심 업체 발굴을 통해 조인트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세창고 설립을 통한고 있어 인근국 유통시장 진출도 보다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음.

 

둘째, 현지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간접적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방법

 

로컬 납품업체 공략을 위해서는 일단 소싱된 제품 소개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접근해야 하나 기존 공급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고 단타에 끝날 확률도 높아 지속적인 제품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대량 수출이 가능하며 직접 로컬 납품업체로 현지에 진?하는 것에 비해 비용부담이 없다는 것이 장점으로 들 수 있다.

 

 

셋째, 대형 유통점과 제휴한 한국제품 프로모션 참가

 

부다페스트 무역관에서는 현지 대형 유통점들중 한국 제품 프로모션에 특별한 관심을 나타낸 'TESCO'와 공동으로 TESCO 매장을 활용하여 가정용 전자제품을 위주로 제품 판매 및 홍보 행사를 계획 중에 있으며 계획이 구체화될 시 우리 업체들의 현지 유통점 직접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한국 종합물류센터 설립을 통한 공동 진출

 

지리적으로 유럽의 중심에 위치한 헝가리에 한국 종합물류센터를 겸한 보세창고를 설립함으로써 시장성과 자금회전이 빠른 소비재를 중심으로 시장 진출 모색한다.

 

한국 물류센터 설립은 통해 현지 우리 수출업체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장기간의 납기와 외상 신용거래 위험 등의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현지 시장 요건에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초기 투자비용 및 고정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아 정부차원의 지원없이는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다.

 

 

ㅇ 대형 유통점 주요 구매희망 품목

 

현지 대형유통점들이 한국으로부터 구매를 희망하는 품목은 주로 가정용 전기전자 제 한국제품 유통점 진출 현황

 

현지 대형 유통점에는 주로 현지에 법인 설립을 통해 판매업을 하고 있는 대기업 제품들이 진출해 있으며 중소기업제품은 2~3종에 불과하다. 삼성, LG, 대우는 모든 대형 유통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한화푸드의 경우에도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에 라면 공급은 물론 인근 동구 및 EU에도 제품 공급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에서 PC를 유통점에 납품한 바 있으며 필기용구 업체인 모나미에서도 현지 로컬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