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Urban Farm

★도심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딸기 스마트팜

Paul Ahn 2023. 1. 26. 13:37

★도심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딸기 스마트팜

 

쎄슬프라이머스 '딸기' 판매… 아브뉴프랑 광교점서 선봬

(kyeongin.com)

 

수원 광교신도시 중심에서 딸기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쎄슬프라이머스가 첫 결실을 맺었다. 그동안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딸기를 지난 17일 처음으로 광교 주민들에게 선보인 것인데, 알이 굵고 달콤한 딸기에 첫 판매부터 호평이 자자했다.

 

쎄슬프라이머스는 호반그룹 산하 액셀러레이터 법인 '플랜에이치벤처스'의 1호 투자기업이다. 엽채소를 기르는 스마트팜을 운영하다가 2019년 무렵부터 딸기 스마트팜을 추진했다.

 

그러다 플랜에이치벤처스 투자를 받은 이후, 호반건설이 만든 아브뉴프랑 광교점에서 스마트팜을 운영하게 됐다.

도심에서 이런 딸기 스마트팜이 운영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원조 '딸기의 고장'인 수원에서 이 같은 도심형 딸기 스마트팜을 조성했다는 의미도 깊다.

 

아브뉴프랑 광교점에서 딸기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쎄슬프라이머스가 지난 17일 딸기 판매를 시작했다. 당도가 높고 알이 큰 '고슬' 딸기에 소비자들이 호평했다. 

 

쎄슬프라이머스가 아브뉴프랑 광교점 내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고슬' 딸기. 무농약 재배 인증을 받았다.

원산지는 경기도 수원이다. 2022.12.24 /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

 

 

당초 '설향'을 주 품종으로 재배하다가 신품종인 '고슬'에 도전했다. 고슬은 미국 품종인 알비온과 설향을 교배한 품종이다. 온도가 낮을수록 당도가 높아지고 과육이 단단해지면서 열매가 커진다.

 

이에 지난 17일 처음으로 아브뉴프랑 광교점 내 스마트팜에서 딸기를 판매했다. 스마트팜에서 딸기를 재배한다는 점에 낯설어하던 소비자들도 맛을 보더니 선뜻 지갑을 열었다. 크리스마스 이브인 오는 24일에도 판매할 예정이다.

 

아브뉴프랑 광교점을 찾은 시민들이 딸기를 판매 중인 쎄슬프라이머스의

딸기 스마트팜에서 딸기를 시식, 구매하고 있다.

2022.12.24 

 

이관호 쎄슬프라이머스 대표는 "처음으로 지역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딸기를 선보였는데 반응이 좋았다. 농약을 쓰지 않고 정성껏 키운 딸기인데, 더 많은 소비자가 사랑해주면 좋겠다. 현장 판매뿐 아니라 온라인 판매도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022-12-21 18:05

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

 

 

★쎄슬프라이머스 / 스마트팜

(ceslprimus.com)

 

 

쎄슬프라이머스는 관련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기술 개발을 통해 재배 기기와 설비, 환경제어 솔루션을 공급하고, 딸기와 엽채소의 육묘 공급 뿐만 아니라 수직 농장 솔루션, 대규모 식물공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도심 인근 로컬 생산 허브 구축을 통해 신선한 딸기와 엽채소, 허브류 등을 당일 수확 & 공급하는 Farm&OnStore 모델을 지원합니다.

 

 

2016 (주)쎄슬프라이머스 법인 설립

2017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8 수직형 친환경 식물공장 알파팜 설립

2018 식물공장 스마트팜 자동화 시스템 개발 관련 협약 체결 (유도, 쎄슬프라이머스, 미래원)

2019 팜에이트 식물공장 구매 협약

2019 한국온실작물연구소 딸기 컨테이너 팜 공동 사업

2019 TIPS 과제 선정

2019 호반 플랜에이치 투자 1호 선정

2021 농협쌀박물관 수직농장 구축, 인-도어 딸기팜 구축 (아브뉴프랑 광교), 지자체 식물공장 구축 (천안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