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Mega Trend

〔with Corona〕‘위드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변화는?

Paul Ahn 2021. 9. 28. 08:49

with Corona‘위드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변화는?

https://home.kpmg/kr/ko/home/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고 받아들인 기업과 소비자가 늘고 있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의 새로운 현실(New Reality)에 적응해 가는 시점에서, 코로나19가 과거 경제 위기와 다른 측면 중 하나는 소비자의 근본적 행동(Behavior)이 변화했다는 사실이다.

 

코로나19는 소비자의 의식주 모든 영역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코로나19가 소비자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며 나타나는 소비 트렌드는 언택트 홈코노미 본원적 가치 중시 불안CARE ⑤에고이즘 등 다섯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소비자의 근본적 행동(Behavior) 변화 나타나

 

@코로나19에 따라 대면 접촉에 대한 두려움이 증대되며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은 채 소비하는 비대면 방식의 언택트(Untact)’ 소비가 확산됐다.

 

@또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집 안에서 여가 생활을 추구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 이후 인간에게 본질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스스로 반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건강, 안전, 생명, 환경, 행복, 가족 등 본원적 가치(Essential Value)를 중시하는 현상이 강화됐다.

 

@감염에 대한 불안감, 경기침체의 두려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우울감(코로나 블루)을 경감하며, 마음을 위안하는 불안CARE(Anxiety CARE) 소비 또한 나타나는 모습이다. 위생 제품을 구매하며 안심하거나, 작은 행복이지만 불안·우울감을 덜어주는 상품이라면 구매하는 패턴이 이에 해당된다.

 

@타인과 대면 시간이 줄고, 불특정 다수와 한 공간에 있는 것을 기피하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나를 위한 자기중심적 에고이즘(Egoism)’ 소비 패턴 또한 강화됐다. 적잖은 소비자는 본인이 고관여도를 지닌 상품은 세심히 선택하고 지갑을 여는 소비 행동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5대 소비 트렌드가 주요 산업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면,

 

유통, 식음료, 홈퍼니싱, 가전, 패션, 화장품, 게임, 영화·영상미디어, 음악·공연, 교육, PC·휴대전화, 자동차, 부동산 서비스, 금융 등의 산업에서 소비 트렌드 변화가 관찰된다.

 

먼저 유통 산업에서는 언택트 소비 선호 경향에 따라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소비의 확대세가 눈에 띈다. 유통 산업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그동안 온라인으로는 쉽게 구입하지 않았던 품목 구매가 증가했다는 부분 또한 찾아볼 수 있다.

 

품목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률을 살펴보면 2020 1분기 전년동기대비 자동차·자동차 용품이 61.7%, ·식료품이46.6% 증가했다. 비대면에 적응된 소비자는 집 안에서의 내식을 위한 HMR (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구매, 배달을 통한 외식의 내식화를 일상화하는 패턴을 보인다.

 

홈코노미 소비 트렌드는 홈퍼니싱(가구·인테리어)과 가전 산업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전 분야에서는 소비자가 중시하는 베네핏(Benefit)으로 건강과 위생이 더욱 부상하면서, 전자랜드의 2020 1분기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448% 증가했으며 의류 관리기는 전년동기대비 43% 성장했다.

 

아울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시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열리는 공연을 즐기고 모바일 게임을 하는 등 영상미디어 서비스 이용량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고객경험 전략 재수립해야

 

국내 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언택트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D&A) 토대의 소비자 이해 디지털 고객경험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이해관계자 파트너링 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반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소비 트렌드로 O2O(Online to Offline), 비대면 구매 등 디지털 테크(Digital Tech)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부각되며,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필수 생존 전략으로 자리매김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살아 남기 위하여 기업은 산업 및 소비자 관련 다각적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하며, D&A(Data & Analytics)를 비즈니스에 접목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기대하는 고객경험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은 디지털 고객경험(Digital CX)에 대한 정밀 분석을 토대로 비즈니스를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KPMG 전략컨설팅 리더 이동석 전무

Tel. 02-2112-7954/ E-mail. dongseoklee@kr.kpmg.com

 

* 본 칼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정KPMG 공식 YouTube 영상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