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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AI〕 롯데백화점 |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

⊙롯데백화점,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연합뉴스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글로벌 데이터 분석기업인 스트래티지의 생성형 BI 플랫폼(Business Intelligence platform) '스트래티지 원'을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스트래티지 원은 비전문가도 대화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고 높은 보안성을 갖춘 것으로 유명하다. 롯데백화점은 스트래티지 원을 내부 고객 분석 시스템과 통합한 'BI 에이전트(Business Intelligence Agent)'를 지난달 29일부터 본격 가동했다. 운영 한 달간 고객 분석 업무에 드는 시간이 최대 70%까지 단축되는 사례가 나타났다.본사 및 영업 점포 마케터들의 고객 관계, 복합 분석 등 복잡한 심층 분석도 한..

〔리테일AI〕 현대백화점 | 고객 컴플레인대응 '인사이트 랩스’

⊙현대백화점, 고객 컴플레인대응 '인사이트 랩스’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백화점그룹은 고객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영역에 AI 기술을 집중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2023년 9월부터 본격 운영 중인 '인사이트 랩스(Insight LABS)'는 약 2년간 축적된 7만 건 이상의 고객 의견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실시간 컴플레인 대응에 활용한다. 이 시스템은 민감한 고객 불만을 AI가 감지해 담당자에게 즉시 알림을 보내고 해결 가이드까지 제시하는 일에 특화돼 있다. 실제로 해당 기술 도입 후 고객 불만 해결 시간이 평균 30% 단축되고 재발률도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이 AI 시스템 '인사이트랩스'를 구동하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특히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AI 기반 타깃 마케팅이다..

〔리테일AI〕 신세계백화점 | 쇼핑 행태분석 'S마인드'

⊙신세계백화점, 쇼핑 행태분석 'S마인드'그린포스트코리아 신세계백화점은 2017년 업계 최초로 고객 쇼핑 행태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를 선보였다. 약 500만 명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성별, 연령, 구매빈도는 물론 장르별 구매주기, 객단가, 선호 장르까지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이 AI 기반 동시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신세계백화점] '데이터는 새로운 석유'라는 말처럼, 신세계는 이렇게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에서 개인별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를 정밀하게 분석함으로써 각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여 고객 만족도와 매출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AI를 접목한 소매 비즈니스의 기대와 문제점

⊙AI를 접목한 소매 비즈니스의 기대와 문제점(delco.co.kr) AI의 기술 진화는 소매업계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챗GPT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AI를 유통산업에 접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과 미래를 대비할 수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유통산업 내 챗 GPT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 AI 가운데 인지도가 가장 높은 챗GPT는 매우 높은 학습 능력이 있으나 진정한 의미의 ‘인공지능’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챗GPT는 단어의 출현 확률을 기반으로 문맥에 맞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 단순히 다음에 올 단어를 예측할 뿐인 AI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세하게 정의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