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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일본 히트상품

Paul Ahn 2011. 2. 16. 09:38

2011년 일본 히트상품

http://www.koreaj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62

 

□ 서울 막걸리 :

용기에서 맛까지 트렌드를 추구. 여성의 입맛을 집중공략 산토리 주류의 저탄산 음료서울 막걸리는 여성에게 호감을 사는 주류로 지난 3 22일 시판되기 시작했다.

 

기존 인기음료인캔 추하이등에 비해 비싼 판매가격(208~228)이 책정됐으나 발매 후 2개월 만에 연간 판매목표 35만 캔을 돌파, 목표를 100만 캔으로 상향조정했다.

 

지난해 일본 막걸리시장 규모는 약 160만 케이스로, 전년대비 2배 이상 확대됐는데, 그 기폭제가 된 것은 진로 재팬이 발매한 1리터 PET 막걸리의 인기에 따른 것이다.

 

▲ 서울막걸리 CF 이미지

 

산토리는 부담이 적은 350ml 캔을 선택하고 타깃도 캔 추하이, 칵테일 등 새로운 맛에 적극적인 20, 30대 여성을 공략했다.

 

미각설계도 제조원인 서울 탁주제조협회, 품질관리 등을 담당하는 롯데 주류와 공동으로 일본인의 입맞에 맞도록 개발했다.

 

여성이 많이 모이는 이자카야에서의 시음을 통해 탄산함유량을 조절하면서 단맛을 보강하는 한편, 패키지에도부드러운 저탄산을 명기, ‘순하지만 시원한 맛을 강조한 것이 주효했다. 그 결과 맛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재구매율도 롱셀러 상품 수준으로 높아졌다.

 

특히 인기폭발 직전이었던 한류 스타 장근석을 기용한 CM이 여성 소비자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ICZ-R50 :

어학학습에 특화된 라디오 레코더. 잠재 사용자의 니즈 분석이 주효

 

동일본 대지진 직후 긴급시의 정보원으로 재평가되면서 라디오가 재평가되는 시장환경에서 소니가 2월말 발표한 포터블 라디오 레코더 ‘ICZ-R50’은 발매 직후부터 판매량이 빠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AM/FM 튜너가 장착된 IC레코더인 본 제품은 시판 1개월 만에 당초 예상의 3배가 넘는 매출을 올렸고 예약주문도 쇄도하고 있다.

 

4월 이후에도 판매는 호조를 보여 지금도 매장에는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개별 기능은 기존제품에 비해 새로운 내용은 없으며 제품의 사이즈도 크지만 발매 전 타깃층이었던 40, 50대의 잠재 수요 발굴 시 반영했던 기능들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ICZ-R50 제품이미지

 

특히 어학 학습기능을 강조, 프로그램을 20건까지 녹음할 수 있는 타이머 예약기능을 탑재해 내장메모리에 최대 178시간분의 데이터를 녹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재생 시에는 버튼 하나로 간단히 3초 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고 재생속도를 늦춰 천천히 들을 수도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주로 집에 있을 때 라디오를 청취한다는 점을 감안, 수신감도가 높은 본체 디자인을 채용했다.

 

프로모션도 어학학습에 초점을 맞춰, 신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에 맞춰 NHK 라디오 강좌 등 10종류 이상의 잡지에 상품광고를 집중 게재했다.IC 리코더로서는 높은 가격(18000)에 판매되지만, 120만대 규모의 IC레코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나마() 라무네 :

온도에 따라 식감이 변하는 과자. 여고생에게 초점

 

모리나가 제과의나마 라무네는 온도에 따라 식감이 달라지는 과자다.

2010 9월 간토지역 편의점에서 여고생을 타깃으로 한정판매를 개시했었다.

 

▲ 나마 라무네 제품 이미지

 

10대 잡지에서의 PR 등도 성공을 거둬 출발부터 판매는 호조를 보였으며, 이후 판로를 확대해 지난 3월 현재 출하금액은 당초 예상대비 3배에 달하고 있다.

 

5월에는 TV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되면서 매장에서는 품귀현상도 나타남. 2009 4월 모리나가 제과 연구소가 포도당과 유지(油脂)를 젤라틴 형태로 만들었더니 온도에 따라 식감이 달라지는 과자가 만들어져 기획부서에 제안하면서 상품이 개발됐다.

 

최종적으로 여고생과 OL이 주요 타깃으로 상정됐으나 최종적으로 확정하지 못하다가 지난 4월 도쿄 시내 일부 편의점에서 여고생용과 OL용 두종류를 동시에 시험판매한 결과, 여고생용 제품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아 본격판매가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