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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Paul Ahn 2019. 1. 1. 09:03

⊙일본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KOTRA

 

□ 시장 동향

 

대표적인 통신판매 매체였으나, 비중 크게 줄어

 

- 카탈로그 통신판매는 일본의 대표적인 통신판매 매체로 지금도 일본의 각

가정 우편함에 수시로 통신판매용 카탈로그들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을 만큼

일반적인 통신판매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대표기업 중 하나인 센슈카이의 경우 18종류의 카탈로그를 연간 1억부 발행하고 있음. 하지만, 지금은 퇴조기미로 1996년 전체 통신판매 시장의 86.8%를 차지하였던 것이 인터넷, TV홈쇼핑 등에 점차 시장을 빼앗기며, 2006년에는 43.6%로 크게 줄어들었음. 판매금액은 2006 166천억엔이었음

 

1899년부터 시작, 100년 이상 역사 자랑

 

- 일본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은 역사가 매우 깊어, 1899년부터 대형 백화

점들이 통신판매에 뛰어들면서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이 형성됨.

 

1950년대 들어 본격적인 전문 통신판매 기업들이 설립되면서 시장이 크게 확대됨. 하지만 1990년대 경기 불황과 함께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에 크게 시장을 빼

앗기면서 퇴조 기미를 보이고 있고, 업계에서는 사업 다각화, 기업 재편 등

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일본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주요 연혁>

 

 

1899

다카시마야(高島屋)가 통신판매를 개시. 미쯔코시, 다이마루, 마쯔야

등 대형 백화점이 통신판매사업 실시.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형성

 

1920~40년대

전쟁, 세계경제공황, 관동대지진 등으로 통신판매 쇠퇴

 

1951~52

다카시마야 통신판매 재개, 일본 리더스다이제스트사가 통신판매 개시

 

1950~60년대

센슈카이(千趣)를 비롯, 무토우 등 카탈로그 대형 통신판매 기업들이 설립되며 본격적으로 시장확대

 

1970~80년대

일본 고도경제성장과 더불어 통신판매업도 활성화. 디에치엘, 환켈 등 화장품 전문 통신판매기업 설립

 

1990년대

종합통신판매기업, 백화점 통신판매가 매출 정체됨. 인터넷 보급, TV홈쇼핑 설립으로 카탈로그 통신판매는 쇠퇴기로에 접어듦

 

2000년대

마쯔야, 긴테츠백화점 등 일부 기업 카탈로그 통신판매 중단. 인터넷, TV등 타분야 사업 다각화 및 전문 상품 카탈로그 통신판매 등장 등으로 업계 자구책 마련

자료 : 후지경제 자료를 기초로 KOTRA 작성

 

 

□ 주요기업 경쟁동향

 

점유율 10% 이상 기업 없어

- 통신교육으로 유명한 베넷세코퍼레이션이 카탈로그 통신판매에서도 1위이며, 1960~70년대 설립되어 카탈로그 통신판매를 견인해온 베루나, 닛센, 센슈카이 등 종합통신판매 기업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음.

 

- 하지만, 5% 전후의 점유율로 시장지배력이 크지는 못함. 이는 이들 기업들이 인터넷판매, 모바일판매 등 다른 매체에서의 판매 비중을 점점 높이고 있기 때문임

 

- 품목별로 보면, 건강식품, 화장품 등을 주로 취급하는 DHC, 야즈야 등이 상위권을 점하고 있는 등 상당수의 건강식품 전문 기업들이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음

 

<카탈로그 통신판매 상위 10개 기업(2005)

 

 

 

《일본 통신판매업 정의 및 분류》

 

일본 통판시장현황.PDF
1.26MB

 

통신판매의 정의

 

- ()일본통신판매협회의 분류에 따르면 ‘TV, 카탈로그, 인터넷 등으로 상품

을 선택하여, 전화, 우편, 전자메일 등으로 주문하는 방법을통신판매

정의

 

- TV홈쇼핑, 라디오쇼핑, 인터넷통신판매, 카탈로그, 신문잡지 광고 통신판

, 우편 통신판매, 광고나 DM(Direct Mail)에 의한 통신판매, 통신교육 등

이 포함됨

 

- ()후지경제의 분류에 의하면, 통신판매업이란 카탈로그, TV, 인터넷, 멀티

미디어 정보단말을 주축으로 하는 매체를 사용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 및 서비스, 디지털콘텐츠 등을 판매, 제공하는 사업으로 정의. 법인,

체를 고객의 중심으로 하는 사업, 금융관련 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 전국의

생협(生協)은 대상에서 제외함

 

- 동 보고서에서는 일본통신판매협회와 후지경제의 통계 자료들을 함께 사용

하였으나, 시장규모 통계는 후지경제가 정의한 범위를 사용함

 

 

통신판매업 분류

 

- 일본의 통신판매업 형태를 보면 대체로 카탈로그 통판, TV 통판, 인터넷 통

, 모바일 통판, 라디오 통판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으며, 시장 규모가 큰

주요 통신판매 형태는 카탈로그, TV, 인터넷 통판

 

자료 : 후지경제 자료를 기초로 KOTRA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