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Retail Tech

〔아카이브〕전자책(electronic book)

Paul Ahn 2019. 7. 23. 08:34

〔아카이브〕전자책(electronic book)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31XXXXX13372

 

디지털 형태로 유통되는 책으로 PC PDA, 전용 단말기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전자책은 종이책에 비해 많은 분량을 저장할 수 있어 휴대하기가 편하고 새로운 내용으로 업그레이드하기가 쉽다. 또한 음성,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적 요소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보다 입체적인 내용전달이 가능하다.

 

 

제작자의 입장에서 보면 네트워크 망을 통해 유통되는 전자책은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확인하는 동시에 판매가 가능하므로 유통비용과 재고 관리 비용이 사라진다. 또한 구매자의 성향 및 연령, 직업 등이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출판사에 제공되므로 이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간편해진다.

 

전자책의 구입은 서비스 업체에 접속하여 일정 금액을 지불한 후 다운로드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전용뷰어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문서 형식인 PDF 방식으로 서비스되기도 한다. 이때는 Adobe사의 'acrobat read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1999 3월에는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스티븐 킹이 자신의 신작 「라이딩 불릿'(riding bullet)」을 온라인으로 출판해 순식간에 수십만 부를 팔았으며 이를 계기로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의 거대기업들이 전자책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은 1998 10 OEBF(open electronic book forum)를 구성하여 XML기반의 출판규약을 제정하는 등 발빠르게 전자책 시장의 성장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 전자책은 1999년부터 시작했고, 2004 7월부터 〈전자도서 인증납본 법안〉이 시행되어 전자책 출판물이 정식 출판물로 등록되었다. 이는 전자책이 종이책과 동등한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볼 수 있으며, 저서를 전자책으로 출간할 경우,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문화관광부를 통해 공식적으로 납본 절차를 거쳐 등록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