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Job Incu

★백화점 판매기획자

Paul Ahn 2016. 12. 10. 16:17

★백화점 판매기획자

http://thehyundaiblog.com/entry/career2

 

  현대백화점의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 즐길 거리들은 누구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백화점에서 누구보다 트렌디하게 문화를 누리고 쇼핑까지 할 수 있도록 불철주야 고생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판매기획' 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인데요. 현대백화점 천호점 판매기획팀 김한성 주임을 만나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왔답니다.

 

 

 

Q. 안녕하세요. 현대백화점의 판매기획팀에서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판매기획팀의 하루는 그 전 날을 되돌아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매출, 판촉, 이벤트 등의 반응은 어땠는지, 오늘과 이번 주 더 나아가 그 달의 운영은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한 고민으로 하루를 열죠. 이렇게 리뷰의 시간이 끝나면, 판매기획팀은 각 파트 별로 톱니바퀴처럼 움직이게 됩니다.

 

 먼저 영업기획은 해당 점의 매출 목표 수립 및 관리를 하며, 실시간으로 매출 특이사항 등을 분석하며 대안을 제시하는데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을 통해 상권 및 고객의 특성 및 동향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판촉/이벤트 파트의 경우에는 고객으로 하여금 백화점에 내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시도를 하기도 하고요. 고객에게 제공되는 DM(우편물)이나 문자메시지 제작 등을 통해 점 소식 및 각종 행사 등을 공유하며, 문화 컨텐츠(공연, 하늘정원 테마파크 ) 기획 및 관리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고객관리 파트에서는 당사의 VIP 라운지를 통해 TCP 고객을 케어하며, 고객상담실을 통해 들어오는 각종 애로사항 및 문의에 대한 고객응대를 주로 합니다.

 

 

김한성 주임이 구축하고 관리했던 '이집트로'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

 

Q. 김한성 주임님께서는 어떻게 판매기획 직무를 선택하게 되셨나요?

 

 입사 전 다양한 경험들이 제가 판매기획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잘 설명해 줄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 재학 당시 이집트에서 장기 유학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현지에서 이집트 한인학생회를 만들고 '이집트로'라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한-이(한국-이집트) 학생들 간의 문화 교류할 수 있는 이벤트도 종종 기획해보곤 했고요. 그런 경험이 도움이 되어 현대백화점 중동점에서 2개월 간의 인턴 생활 중에 다양한 이벤트 기획 업무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근처 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을 유치해 게릴라성으로 중동점 유플렉스에서 공연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해보기도 했죠.

 

 저는 판매기획팀 내에서도 위와 같은 판촉/이벤트 쪽 업무를 담당하다가 지금은 영업기획 업무를 하고 있어요. 매출분석이나 한 개 점포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고객분석을 하고 앞으로 점이 나아가야 할 마케팅 방향을 결정하는 일을 하고 있죠. 마찬가지로 입사 전 한 방송사 토론 프로그램에서 시민 논객으로 활동하면서 매주 방송을 준비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고 했던 일련의 활동들이 현재의 직무에 또한 도움이 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실패 사례인 '윈터로즈 가든'. 무척 예뻤지만 겨울에는 해가 지기도 전에 영업이 마무리되는 바람에 반응이 저조했습니다.

 

Q. 그렇다면 판매기획팀에서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현대백화점에서는 내부적으로 의미 있는 실패사례를 전 직원과 공유해보고 발전을 꾀하자는 취지의 '실패열전'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가 소속되어 있는 천호점 판매기획팀이 제 1회 실패열전 콘테스트에서 수상을 했답니다.

 

 실패로 돌아갔지만 꽤나 야심 차게 준비했던 천호점 하늘정원 ‘윈터로즈 가든’은 해가 지기도 전에 영업이 마무리되는 시기상황을 고려하지 못해 고객들의 이용이 저조했던 이벤트였는데요. 실패했던 사례를 보완, 발전시켜서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백화점 천호점 하늘정원의 '어린왕자 테마파크'가 탄생하게 되었죠.

 

  특히 직접 프랑스 대사관, 어린 왕자의 저자 생텍쥐페리의 증손자와의 컨택을 통해 실패를 딛고 하늘정원이 성공사례로서 소개되기까지의 여정이 가장 힘들었고 또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에요. 그 노력들이 회사 게시판을 통해 많은 동료직원들에게 알려지고 담당자는 물론 저희 팀까지 많은 칭찬과 격려를 받았던 것은 앞으로 많은 판촉/이벤트를 기획함에 있어 잊지 못할 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어린왕자 테마파크'. 실패를 보완하고 발전시킨 끝에 사랑받는 컨텐츠로 완성되었습니다.

 

Q. 와, 축하드려요. 판매기획 직무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판매기획팀 직무의 큰 매력은 나 스스로가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기획하고 실행하는 각종 마케팅 아이디어들이 실시간으로 피드백 되며,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죠. '빅데이터 관리, 문화 컨텐츠, 패밀리 고객 유치 등' 최근 유통업계의 이슈에 대해 다양하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직무인 판매기획팀에 오신다면 여러분들이 그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앞으로 언제 어떤 식으로 마케팅 형태, 홍보 수단, 영업환경 등이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정확한 판단과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한 상황에서 판매기획팀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라고 봅니다.

 

 Q. 마지막으로 판매기획팀을 꿈꾸는 후배들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요?

 

 저는 백화점 직원이라면, 팀을 막론하고 낯선 사람과 대면하거나 대화를 함에 있어서 거리낌이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경청할 줄 알아야 하고, 누군가를 설득함에 있어 적극적인 성격이라면 일단 합격이라고 보고 싶어요. 각종 고객 응대 또는 컴플레인을 접하다 보면 마음의 상처도 받을 수 있고 식은땀이 날 때도 있지만, 그래도 피할 순 없잖아요? 피할 수 없으면 차라리 그것 또한 고객과의 대화라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 같이 저는 입사 전에 한 방송사의 토론 프로그램에서 시민논객으로 활동하며 20대 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매주 토론을 하는 경험을 했는데요. 이를 통해 경청과 설득의 노하우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백화점에서 어떠한 사람을 만나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덩달아 면접에도 큰 도움이 되었고요. 백화점에 지원하고 싶으시다면 당장 나가서 누구라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판매기획 직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현대백화점 채용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