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Mega Trend

2018년 트렌드 전망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Paul Ahn 2018. 1. 1. 13:51

2018년 트렌드 전망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33569866YE

 

2018년 소비트렌드 전망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Added Satisfaction to Value for Money : ‘Placebo Consumption’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플라시보 소비’

 

 

Generation ‘Work-Life-Balance’

워라밸’ 세대

 

 

Technology of ‘Untact’

언택트 기술

 

 

Hide Away in Your Querencia

나만의 케렌시아

 

 

Everything-as-a-Service

만물의 서비스화

 

 

Days of ‘Cutocracy’

매력, 자본이 되다

 

 

One’s True Colors, ‘Meaning Out’

미닝아웃

 

 

Gig-Relationship, Alt-Family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Shouting Out Self-esteem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2007-2018 메가트렌드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12년을 관통하는 흐름은 무엇인가?

Monetary Value 과시에서 가치로

Experience 소유에서 경험으로

Get Now-and-here 지금 이 순간, 여기 가까이

Active Consumers 능동적으로 변하는 소비자들

Trust 신뢰를 찾아서

Responsible Consumption ‘개념 있는’ 소비의 약진

Evolution of the Sharing Economy 공유경제로의 진화

No Stereotypes 개성 앞에 금기는 없다, 무너지는 경계와 고정관념

Discord between Competition and Relaxation

 

치열한 경쟁과 안락한 휴식 사이에서

 

 

 

2017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C’mon, YOLO!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Heading to ‘B+ Premium’ 새로운 ‘B+ 프리미엄’

I Am the ‘Pick-me’ Generation 나는 ‘픽미세대’

‘Calm-Tech’, Felt but not Seen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

Key to Success : Sales 영업의 시대가 온다

Era of ‘Aloners’ 내 멋대로 ‘1코노미’

No Give Up, No Live Up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Rebuilding Consumertopia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중심시장

User Experience Matters 경험 is 뭔들

No one Backs You Up 각자도생의 시대

 

 

 

도서 발간 10년, 키워드 발표 12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으로, 지난 12년의 키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그로부터 대한민국 최근 10여 년간의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는 특집 원고를 마련했다.

 

2월에는 강원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고, 6월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등 대형 이벤트가 많은 무술년(戊戌年) 개띠 해 2018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국 사회를 주도할 것인가?

 

저자들은 정치·경제적 의미를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들이 자주 발견되고, 사회적 약자, 즉 언더독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는 지금의 다양한 현상을 포괄하는 의미로 2018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WAG THE DOGS’로 선정하였다.

 

책에서 저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과 불안한 사회로부터 자기만의 안식처인 ‘나만의 케렌시아’를 찾아 나서는 현상이다. 경기 침체와 개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혼란과 불확실성 속에서 스스로 자아와 행복을 찾아가는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해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트렌드 상품, 이슈 10가지를 공개한다.

 

리뉴얼 과자, VR 서비스·상품, 인터넷전문은행, 인형뽑기, 푸드트럭 등 10대부터 80대까지 대한민국을 위로하고, 흥겹게 하고, 감동시키고, 들썩이게 한 10가지의 상품들을 통해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2017년의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저자소개 : 김난도

저서(총 52권),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그리고 대한민국 청춘의 멘토 ‘란도샘’. 한국 출판역사상 최단기간 밀리언셀러에 오른 에세이이자 곧 200만 부 돌파를 앞둔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란도샘’으로 알려졌고, 첫 에세이를 펴낸 후 강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소비트렌드를 연구하며, 학부장과 서울대발전기금전략기획위원 등의 보직을 맡고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태국, 대만, 이탈리아, 네덜란드, 브라질, 일본, 베트남 등 세계로 수출되고, 중국 아마존닷컴에서 16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등 국내 에세이 최초로 출판계 한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에 선정되고, 대학이 공식 수여하는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수상한 ‘란도샘의 강의’는 서울대에서 가장 빨리 수강신청이 마감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밖에 ‘한국갤럽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을 수상하며 ‘제대로’ 가르치는 교수임을 공인받았다. 또한 2007년 대한민국 명품 소비자의 소비 동기를 분석한 책 『럭셔리 코리아』가 주요 일간지의 ‘올해의 책’에 선정됐으며 정진기언론문화상을 받았다.

 

매년 출간되는 시리즈 『트렌드 코리아』는 한국이 어디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발빠르게 포착한 전문서로, 세상의 흐름에 민감한 오피니언리더와 비즈니스맨은 물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고자 하는 수험생, 취업준비생,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가장 명쾌한 트렌드 교과서’로 각광받고 있다. 또, 다양한 통계자료를 해석해 대한민국 소비자의 성향을 산업별로 분석한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등 다수의 책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