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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Paul Ahn 2017. 1. 1. 09:54

 

1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http://slownews.kr/45332

 

@10대 분석

1318세대로 불리는 10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정리입니다.

 

@라이프 스타일

10대는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즐기는 세대입니다.

 

남성은 주로 온라인으로 사람들과 자주 교류하는 편이며 인터넷 기사나 글에 댓글을 달거나 관련 자료를 올립니다. 여성은 온라인에 친숙하다는 점에서는 남성과 같지만,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또래 남성에 비해 높습니다.

 

10대의 주 관심사는 학업 성적과 진학입니다. 대부분 학생 신분이므로 당면 과제인 성적 향상과 성공적인 진학에 대한 관심이 높은 건 당연하겠죠. 그 외에도 남성은 친구·이성 문제, 여성은 외모(몸매,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10대는 여가 시간에 주로 게임을 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전체 연령대 대비 독보적으로 높습니다. 그다음으로 하는 활동은 TV 시청입니다.

 

@10대 성별 여가 활동

이들의 가치관은 어떨까요. 10대는 남녀 구분 없이 즐거운 삶과 건강함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면 삶에서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친구 등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소비성향

이들은 제품의 디자인보다 실용성을 먼저 생각하지 않으며 일시적인 기분에 의한 소비, 자신을 위한 소비의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건강, 여행 등을 위한 지출보다는 요리·맛집, 의류·패션, 문화, 유흥에 용돈을 더 많이 지출합니다.

 

이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광고는 남녀 모두 휴대전화 광고입니다. 남성은 휴대전화 광고와 더불어 통신서비스, 개인 휴대 가전 등에 관한 관심도 컸으며 여성은 음료와 의류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10대 남성이 가장 좋아하는 광고 모델은 수지, 전지현, 김수현, 김연아 순이며 10대 여성이 좋아하는 광고 모델은 김수현, 전지현, 수지, 김우빈 순입니다.

 

이들은 광고를 볼 때 실제 제품의 내용보다는 제품의 이미지와 유머, 재미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미디어 이용현황

10대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용도는 주로 자료·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자면 상대적으로 교육·학습을 위해 더 많이 쓰고 각종 거래활동에는 덜 씁니다.

 

1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1년에 비해 3배 이상 급증한 94.4%에 이르렀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도 다른 연령대보다 높았습니다. 이들은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과 게임을 주로 이용하며 한 달에 하루 이상 음악을 듣는 10대는 82%에 달합니다.

 

그리고 소셜서비스의 이용도 가장 활발한 편인데, 소셜서비스를 통해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고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는 걸 좋아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서비스는 카카오스토리이긴 하지만 2013년에 비해 점유율이 많이 줄었습니다. 반면 페이스북이 격차를 좁히며 점유율 2위를 차지했는데, 페이스북 점유율은 10대와 20대에서 10% 이상 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