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19 중국 유망 상품, 유망 서비스
□ (소비패턴 전환) 코로나19는 소비인식, 구매채널, 소비품목 등 소비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 발생
① 상품 및 서비스 소비 온라인화
② 건강을 위한 소비 중시
③ 편리한 소비선호
④ 언택트 소비 패턴
ㅇ (소비인식) 코로나19를 계기로 중국인의 보건위생과 방역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관련 제품의 수요 증가 전망
- SARS, MERS, 조류독감 등의 전염병을 경험하면서 평시 소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의식한 미래 대비 소비도 병행
ㅇ (구매채널) SNS 특히 위챗을 활용한 언택트 소비 성향은 더욱 뚜렷
- 이 밖에도 배달서비스, O2O서비스 등의 활성화로 온라인 소비행태는 더욱 보편화
- 또한, 바링허우(80년대생), 지우링허우(90년대생)에서 중장년층으로, 배송서비스가 소도시까지 확대되어 온라인 소비는 더욱 증가 전망
ㅇ (소비품목) 주요 소비품목으로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호․위생용품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제품, 간편 식품 등의 소비 증가 예상
- 또한, 이러닝, 클라우드게임, 원격의료 및O2O배달서비스등의 서비스도 주목
□ (유망 분야) 홈코노미, 인터넷+/5G 비즈니스, 무인화, 헬스케어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향후에도 지속 성장 예상
ㅇ (홈코노미) 코로나19로 본격 주목을 받았던 홈코노미(homeconomy)는 이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파생 예상
- 간편식 제품, 신선식품, 스마트 회의기기 등 재택근무 전자기기, 마사지기기, 간편 미용기기 등 홈뷰티케어 제품이 각광
- 또한, O2O 배송서비스, 이러닝, OTT, 어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도 코로나19 이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
ㅇ (인터넷+/5G)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로 인터넷+, 5G 관련 비즈니스도 지속 성장
- 특히 중국의 3대 전기통신 사업자는 5G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3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 ‘20년 하반기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획
- 이러한 정책 속에 스마트폰 및 통신장비 산업, 어플리케이션 프트웨어, 자율주행기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의료, 스마트러닝 등의 분야까지 더 많은 파급 효과 예상
ㅇ (무인화) 코로나19 방역기간 효력을 발휘한 무인물류, 무인서비스, 무인주문 등은 비즈니스 트렌드로 정착
- 무인서비스는 기업의 업무 효율 제고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의 생활 속에서도 편리함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 전망
- 무인화 환경 구축을 위해 중국은 로봇, IoT, 빅데이터, AI 기술 접목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로봇은 방역, 치료 등 의료분야에서 활용 확대 기대
- 자율주행 배송차, 물류 및 서비스 로봇, 드론 등의 상품이 유망
ㅇ (헬스케어)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인의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며 헬스케어 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 전망
- 코로나19 이후 소비지출 의향 상품 조사 결과 위생 방역(전체 응답자의 37.9%)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의료·생명보험(31.4%), 의약품(24.3%), 건강식품(18.2%) 등에 대한 지출에도 관심이 높았음
- 체온측정 헬멧, 가정용 소독기, 원격진료서비스
작성자 : 정도숙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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