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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19 중국 유망 상품, 유망 서비스

Paul Ahn 2020. 5. 10. 20:09

★포스트 코로나19 중국 유망 상품, 유망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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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19 중국유망상품유망서비스.pdf

 

(소비패턴 전환) 코로나19는 소비인식, 구매채널, 소비품목 등 소비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 발생

 

 

 

① 상품 및 서비스 소비 온라인화

건강을 위한 소비 중시

편리한 소비선호

언택트 소비 패턴

 

 

(소비인식) 코로나19를 계기로 중국인의 보건위생과 방역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관련 제품의 수요 증가 전망

 

- SARS, MERS, 조류독감 등의 전염병을 경험하면서 평시 소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의식한 미래 대비 소비도 병행

 

(구매채널) SNS 특히 위챗을 활용한 언택트 소비 성향은 더욱 뚜렷

 

- 이 밖에도 배달서비스, O2O서비스 등의 활성화로 온라인 소비행태는 더욱 보편화

 

- 또한, 바링허우(80년대생), 지우링허우(90년대생)에서 중장년층으로, 배송서비스가 소도시까지 확대되어 온라인 소비는 더욱 증가 전망

 

(소비품목) 주요 소비품목으로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호위생용품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제품, 간편 식품 등의 소비 증가 예상

 

- 또한, 이러닝, 클라우드게임, 원격의료 및O2O배달서비스등의 서비스도 주목

 

 

(유망 분야) 홈코노미, 인터넷+/5G 비즈니스, 무인화, 헬스케어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향후에도 지속 성장 예상

 

(홈코노미) 코로나19로 본격 주목을 받았던 홈코노미(homeconomy)이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파생 예상

 

- 간편식 제품, 신선식품, 스마트 회의기기 등 재택근무 전자기기, 마사지기기, 간편 미용기기 등 홈뷰티케어 제품이 각광

 

- 또한, O2O 배송서비스, 이러닝, OTT, 어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도 코로나19 이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5G)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로 인터넷+, 5G 관련 비즈니스도 지속 성장

 

- 특히 중국의 3대 전기통신 사업자는 5G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31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 ‘20년 하반기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획

 

- 이러한 정책 속에 스마트폰 및 통신장비 산업, 어플리케이션 프트웨어, 자율주행기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의료, 스마트러닝 등의 분야까지 더 많은 파급 효과 예상

 

(무인화) 코로나19 방역기간 효력을 발휘한 무인물류, 무인서비스, 무인주문 등은 비즈니스 트렌드로 정착

 

- 무인서비스는 기업의 업무 효율 제고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의 생활 속에서도 편리함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 전망

 

- 무인화 환경 구축을 위해 중국은 로봇, IoT, 빅데이터, AI 기술 접목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로봇은 방역, 치료 등 의료분야에서 활용 확대 기대


- 자율주행 배송차, 물류 및 서비스 로봇, 드론 등의 상품이 유망

 

(헬스케어)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인의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며 헬스케어 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 전망

 

- 코로나19 이후 소비지출 의향 상품 조사 결과 위생 방역(전체 응답자 37.9%)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의료·생명보험(31.4%), 약품(24.3%), 건강식품(18.2%) 등에 대한 지출에도 관심이 높았음

- 체온측정 헬멧, 가정용 소독기, 원격진료서비스

 

작성자 : 정도숙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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