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NFT

★제페토(zepeto) / 국내의 대표적인 아바타 플랫폼

Paul Ahn 2021. 4. 20. 15:43

★제페토(zepeto) / 국내의 대표적인 아바타 플랫폼

www.zepeto.me

 

•개발자 : 네이버 SNOW Corp.

•발표일 : 2018년 8월 30일

•운영 체제 : 안드로이드, iOS

 

제페토(ZEPETO)는 네이버의 자회사 SNOW에서 출시한 3D 아바타 제작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진을 찍거나 휴대폰 내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가상의 캐릭터인 제페토가 생성되며, 외형을 마음대로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으며 제페토를 생성하는 부여되는 코드로 팔로우도 가능하다. 현재 50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2020년 5월 11일 제페토를 물적 분할시켜 별도법인인 네이버Z로 분사했다.

 

 

네이버 아바타 플랫폼 ‘제페토’ 글로벌 10대 겨냥

Chosunbiz > IT > ICT/미디어

 

네이버제트의 ‘제페토(zepeto)’는 국내의 대표적인 아바타 플랫폼이다. 2018년 8월 165개국에 출시됐고, 2021년 현재 중국과 미국, 일본, 한국 등 글로벌 가입자가 2억 명에 달한다. 해외 이용자가 90%, 10대 이용자는 80%를 차지한다.

 

제페토는 실제 얼굴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타 이용자와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는 플랫폼이다. 얼굴 인식, 인공지능(AI), 3차원(3D), 증강현실(AR), 클라우드 등 네이버의 정보기술(IT)이 동원됐다. 가상공간은 학교, 놀이공원, 상점, K팝 댄스 부스 등 다양하다. 이용자 간에 문자, 음성 등으로 대화할 수 있다.

 

김대욱 네이버제트 공동대표는 "제페토가 글로벌 10대 이용자를 중심으로 새로운 소셜미디어(SNS)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단순히 아바타를 가지고 노는 수준을 넘어 가상현실 플랫폼과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제페토는 이용자가 제페토의 아바타를 활용, 유튜브 등에서 방송하는 인투아웃(In-to Out)과 제페토 내에서 활동하는 아웃투인(Out-to-IN)을 병행하는 전략을 쓴다. 현재는 아웃투인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제페토 이용자들은 ‘월드’라 불리는 가상공간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제페토에는 약 1만5000개 이상의 맵(map)이 있다. 네이버제트가 직접 제작하는 맵과 이용자가 만드는 맵으로 구성된다. 학교를 테마로 한 교실 맵이 가장 인기가 많고, 구치·디즈니·블랙핑크(YG엔터테인먼트) 등 제휴된 지식재산(IP)을 바탕으로 제작된 맵, 실존하는 장소를 기반으로 하는 맵 등 다양하다. 네이버제트는 게임사와 협업해 게임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게임, 트로트 부르기 콘텐츠 등을 중심으로 제페토 아바타를 활용한 유튜브 방송도 급격히 늘고 있다. 네이버제트 관계자는 "본인의 얼굴이나 개인 정보를 오픈하지 않으면서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비즈

2021.03.22 06:10

박용선 이코노미조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