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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Meta認知, Metacognition)

Paul Ahn 2021. 11. 15. 15:03

⊙메타인지(Meta認知, Metacognition)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지지위지지 부지위부지 시지야)"

-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그것이 곧 앎이다.

- 공자 논어

 

γνθι σεαυτόν (그노시 씨아똔)”

- 너 자신을 알라.

- 사실 이 말은 소크라테스가 맨 처음 한 말이 아니다.

- 그리스의 "델포이 신전" 안의 기둥에 새겨져 있는 글귀이다.

 

 

 

1970년대 발달심리학자인 존 플라벨(J. H. Flavell)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자신의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가 생각한 답이 맞는지’, ‘시험을 잘 쳤는지’, ‘어릴 때의 이 기억이 정확한지’, ‘이 언어를 배우기가 내게 어려울지등의 질문에 답할 때에도 사용되며, 자신의 정신 상태, 곧 기억력이나 판단력이 정상인지를 결정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상위인지라고도 한다.

 

메타인지는 아이들의 발달 연구를 통해 나온 개념이므로 교육학 등에 주로 등장하는 용어다. 뛰어난 메타인지능력을 가졌다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전을 함으로써 학습속도를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영을 한 달 배운 아이가 '나는 100m를 완주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판단하고, 만약 완주할 수 없다면 나에게 부족한 게 체력인지 기술인지를 스스로 판단하는 데에 메타인지가 사용되므로, 메타인지능력이 높다면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더욱 정확히 파악해 시간과 노력을 필요한 곳에 적절히 투자하므로 효율성이 높아진다.

 

또한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메타인지능력은 향상된다.

 

 

〈메타 인지의 요소〉

 

메타인지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요소로 분류된다.

•서술 지식 - 자신이 학습하는 부분에 대해서 얼마만큼의 지식과 능력을 가졌는지 아는 능력

•절차 지식 - 이해 정도를 아는 능력.

•전략 지식 - 지식 습득 방법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아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