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Common sense

⊙자율주행 트럭

Paul Ahn 2022. 2. 4. 17:28

⊙자율주행 트럭

 

다가오는 자율주행 시대, 트럭도 사람없이 간다

(klnews.co.kr)

 

최근 아마존의 스카우트를 중심으로 미국에서는 무인 모빌리티를 활용한 배송서비스의 시범 운영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배달의 민족이 제한된 지역에서 무인배송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물류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제 그 흐름이 트럭으로 옮겨가 미래 물류에서는 사람 없이 주행하는 무인 트럭을 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 물류에서 자율주행 트럭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바로 비용 효율성과 안전성에 있다. 지금과 같이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트럭에 비해 자율주행 트럭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물적 손해나 나아가 인적 피해도 막을 수 있다. 또 사람의 경우 운전자 보험이나 여러 가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만 자율주행 트럭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이와 같은 몇몇 사항들이 자율주행 트럭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

 

또 다른 이유는 비교적 쉬운 개발 가능성이다. 앞에서 언급한 자율주행 배송 모빌리티의 경우 사람과 차가 많은 도심 지역을 상정해서 운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환경의 제약이나 변화 등을 고려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도심에서는 셀 수 없이 다양한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에 개발에 어려움이 있고 그만큼 비용도 많이 투입된다. 그에 비해 자율주행 트럭의 경우 운행하는 환경이나 도로의 난이도가 비교적 쉽고 제도상의 제약도 배송 모빌리티 등에 비해 적어 개발의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다.

 

 

★투심플(TuSimple)의 자율주행 트럭

 

이미 구체적인 실험도 진행 중이다. 지난 5, 미국의 자율주행 전문 스타트업인 투심플(TuSimple)은 실제 운전자 없이 트럭을 통해 상품을 운송하는 시범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어 세계적인 물류기업인 UPS가 투심플에 투자를 진행하면서 머지않아 UPS의 자율주행 트럭을 눈으로 보게 될지도 모른다.

 

 

국내의 경우 현대자동차가 지난 2018년과 2019, 자율주행 트럭을 시연한 바 있고 특히 2019년에는 군집주행 시연에 성공하면서 상용화에 대한 기대를 품게 했다.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의 경우 약 500km에 이르는 자율주행 트럭 시범 운행에 성공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