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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rt - Form〕숏폼의 뜻은 무엇일까요?

Paul Ahn 2022. 8. 11. 10:30

Short - Form숏폼의 뜻은 무엇일까요?

(tistory.com)

 

요즘 유튜브나 틱톡 등을 보면 쇼츠 동영상이 굉장히 유행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을 아울러 말하는 것이 숏폼(short-form) 콘텐츠입니다.  숏폼을 간단히 설명하면 짧은 시간 안에 콘텐츠를 보여주고 소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숏폼의 뜻은

 

1. noting or relating to journalistic content or a genre of journalism characterized by short articles

2. noting or relating to other types of print or visual media characterized by content that is short in length

 

www.Dictiona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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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은

1. 짧은 기사들로 구성되는 저널 콘텐츠'

2. 길이가 짧은 콘텐츠가 특징인 시각 미디어 종류'라는 뜻으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둘의 공통점은 역시 길이가 짧은 콘텐츠로 구성되었다는 것입니다.

, 숏폼은 짧은 기사나 짧은 동영상을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숏폼의 구체적인 사례

 

숏폼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짧은 동영상을 위주로 제작하고 공유하는 '틱톡'이 있습니다. 현재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틱톡의 성공 요인을 숏폼으로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동영상들도 길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편, 대표적인 영상 서비스 업체 '유튜브'는 최근 숏폼 콘텐츠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올리는 영상이 길수록 수익이 좋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긴 영상을 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긴 동영상의 불필요한 부분에 지친 유저들은 더 짧은 동영상을 원했고 유튜브에서도 이러한 수요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최근 유튜브가 쇼츠 동영상(=숏폼 콘텐츠)과 관련된 실험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숏폼 플랫폼뿐만 아니라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식을 1분 안에 전달하는 유튜브 채널이나, 사회의 각종 사건사고를 간단하게 몇 분 내외로 정리하여 전달하는 유튜브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두 시간이 넘는 영화를 10~20분 안에 축약하여 보여주는 채널도 많습니다. 이러한 숏폼 콘텐츠 제작 채널이 늘어나고 인기를 얻는 것은 시대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가 점점 확산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짧은 시간에 콘텐츠를 담아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화려하다.

수십 분이 넘어가는 콘텐츠들은 당연히 모든 순간에 화려한 장면을 넣을 수 없습니다. 콘텐츠의 재생 시간 동안 나름의 완급 조절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에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집어넣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더 화려한 숏폼 콘텐츠에 눈이 가는 것입니다.

 

둘째, 핵심 정보만 얻길 원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글들 중 핵심만 접하길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긴 시간 동안 설명하는 동영상도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자칫 지루해질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부수적이고 불필요한 정보는 거두어 내고 핵심만을 전달하는 숏폼 콘텐츠가 환영 받는 이유입니다. 요즘은 신문에서도 서두에 기사의 요약이 들어가 있으며 정보를 전달하는 동영상의 길이도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셋째,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사실, 숏폼 콘텐츠는 단순히 길이만 짧은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내용을 다루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긴 시간이 소요되기에 숏폼 콘텐츠의 주제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숏폼 콘텐츠의 주제는 가벼운 일상, , 챌린지 같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가볍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숏폼은 문제가 될 수도

 

다소 복잡할지라도 긴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이 발달하는데 이 과정이 점점 사라지는 것은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정보만으로 세상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장문의 신문 기사를 차근차근 읽어보려는 시도와 어려운 내용의 동영상도 이해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숏폼(short-form)의 뜻과 숏폼 콘텐츠가 유행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

의 홍수에서 사는 시대지만 정말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기 위해서는 사고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숏폼 콘텐츠는 짧은 기사나 짧은 동영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이다.

2. 다양한 숏폼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으며 숏폼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3. 숏폼 콘텐츠가 뜨는 이유는 콘텐츠가 비교적 화려하며, 핵심 정보만을 담고 있으며, 가볍게 즐길수 있는 주제가 많기 때문이다.

4. 하지만 시청자가 스스로 사고하지 않고 단편적인 정보만을 지속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숏폼(short-form)’을 아시나요?

(businesspost.co.kr)

 

이 질문에 10대와 20대는 대부분 피식 웃을 것이고, 상당수의 40대와 50대는 고개를 갸우뚱 할 것이다. 실제 조사 결과가 그렇다. 최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0대와 20대는 숏폼 컨텐츠(이하숏폼’)에 대해 응답자의 80% 이상이 알고 있고, 75%가량이 시청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40(35.5%) 50(42.4%)의 상당수는 처음 들어 본다고 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눈을 좀더 크게 뜨고 숏폼이 유혹하는 세상의 변화에 눈을 좀 더 크게 떠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40~50대의 분들은 기업 중추이시거나 자영업을 하실 것이기에 더더욱 그렇다. 미래를 예측하지 못한 반쪽자리 사업비전을 만들거나, 눈앞에서 다른 사람의 큰 성공을 구경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숏폼은 15~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만든 컨텐츠를 말하는데 요즘 표현대로 하자면 핫(hot) 하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작은 화면으로 시간을 쪼개서 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스마트폰만 있다면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 1981~2010년생)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이들이 숏폼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기에 유행의메카라고도 할 수 있다.

 

인터넷과 SNS시대를 넘어 숏폼의 시대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는 지금, 나는숏폼 격차’(short-form divide)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숏폼을 활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경제적 사회적 기회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22-7-15

이태희 CUE Korea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