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스트리트 커뮤니티 빌더스(CSCB) / 영국 사회적기업
통조림 공장을 카페로… 영리기업 능가하는 세계의 사회적 기업
‘코인 스트리트 커뮤니티 빌더스(Coin Street Community Builders·CSCB)’는 영국에서 가장 성공한 사회적 기업으로 꼽히는 곳이다. 연간 총수익은 70억원(약 360만파운드)에 달한다.
영국 런던의 사우스뱅크 지역에 있는 사무실에 가면 인상 깊은 사진을 한 장 볼 수 있다. 템스 강 남쪽의 공장 밀집지역이던 이곳이 급격히 슬럼화된 채 버려졌던 1970년대 사진과 함께 2000년대를 비교한 조감도다. 한 민간 개발업자가 만든 조감도엔 강변에 고층 타워를 중심으로 근사한 빌딩들이 서 있다.
하지만 30년이 지난 이곳은 CSCB라는 사회적 기업에 의해 전혀 다른 모습이 됐다. 민간 개발업자의 재개발 계획에 반발한 주민들이 대대적인 반대 캠페인을 벌였고 1984년 아예 자체적으로 CSCB를 만들었다. 결국 런던시는 지역 주민들의 뜻을 존중해 민간 개발업자의 토지를 사들인 후 CSCB에 지역 정비사업을 위탁했다.
CSCB는 13곳의 폐허 공간을 새롭게 변모시켰다.
코인 스트리트 주민센터(Coin Street Neiborhood Center)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탁아 공간, 각종 교육·편의시설이 있다.
1930년대 템스 강변의 랜드마크였던 ‘옥소 타워(OXO Tower)’는 인스턴트 고기 통조림을 만들던 공장이었으나 지금은 전시 갤러리와 디자이너들의 작업 공간, 이색숍, 레스토랑과 카페 등으로 탈바꿈됐다.
30여개 상업시설의 임대료, 주차장 수입 등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지역의 문화와 복지에 재투자된다. 공원과 강변 산책로 등이 있는 고급 아파트임에도 임대료가 저렴한 이유다. 코인 스트리트는 현재 주민들의 요구로 수영장도 지을 계획이다.
코인 스트리트 (Coin Street)는 런던 사우스 뱅크 (South Bank)의 작은 거리로, 이웃의 진로를 바꿀 수있게 해준 이웃 협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2012.05.22.
박란희 편집장
Small Scale Utopia. The Coin Street's Case
60년대 초 사우스 뱅크는 템스 강 건너편에 있는 기회의 땅이었습니다. 헝거 포드 (Hungerford)와 블랙 프라이어스 (Blackfriars) 다리 사이의 얇은 땅에 위치한 도시 음모는 전쟁의 폭격의 결과로 오래된 항구 창고, 소규모 산업 및 빈 음모로 만들어졌습니다. 뒷골목에 사는 주민 수는 50,000명에 달했습니다.
첫 번째 변혁 계획은 40년대 후반에 작성되기 시작했습니다. 1943년, 패트릭 애버크롬비(Patrick Abercrombie)는 이미 템스 강 북쪽 강둑과 관련하여 사우스 뱅크의 부족과 잠재력을 지적했다. 첫 번째 제도적 복원 시도는 1951 년 영국 전시회 본부로 사이트를 선출 한 것입니다. 전시회가 끝날 무렵, 사우스 뱅크는 계속해서 기회의 땅이 되었고, 이 행사를 위해 세워진 모든 건물 중 지역 건축가 매튜와 마틴이 건설하고 얼라이언스와 모리슨이 동물원7에서 복원한 로얄 페스티벌 홀(Royal Festival Hall)만 남아 있습니다.
1955년에서 1970년 사이에 이 지역은 연속적인 도시 계획을 위한 3차 토지로 표시되었습니다. б0 년대부터 도시의 한계를 넘어서기 시작한 사무실의 시장은 강 건너편에 눈을 떴습니다. 1961 년에 처음 도착한 것은 석유 회사 인 Shell로, Royal Festival Hall 뒤쪽에 위치한 11 층과 26 층 타워의 두 블록이 있습니다. 나머지 전시 장소에는 문화 행사를 위한 두 개의 건물이 있었는데, 뮤직 챔버가 있는 퀸 엘리자베스 홀(Queen Elisabeth Hall)과 시각 예술 전용 헤이워드 갤러리(Hayward Gallery)는 모두 지역 건축가가 설계하고 1968년에 완공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용된 건축적 언어와 엘리트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갖춘 복합문화단지의 관리는 당국의 두 번째 복원 시도를 어렵게 만들었다.
도시 설계는 재생에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보행자들은 거리의 통제력을 잃었고 자동차에 특혜를 주기 위해 지하 통로와 고가 인도교로 강등되어 보안 문제를 일으키고 비시민적 행동을 초래했다. 상점이나 식당이 없었습니다. 관객들은 공연을 관람한 후 즉시 그 지역을 떠났다. 도시 메쉬는 폭격 결과에 의해 계속 나뉘었다. 인구는 70년대 후반에 50,000명에서 4,000명으로 줄었고 강둑에 자리 잡은 오래된 산업이 문을 닫았고 대부분의 학교와 상점도 문을 닫았습니다.
이 땅은 이 지역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사무실 발기인을 위해 비옥한 것처럼 보였지만 런던의 해당 지역이 제2의 도시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다양한 액션 그룹이 형성되어 1977년에 결성된 Coin Street Action Group으로 통합되었습니다. 그 목표는 주민들을 위한 저렴한 주택, 녹지 및 편의 시설을 갖춘 부지를 차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유토피아, 첫 번째 장소, 그들은 7 년 넘게 싸웠다. 그 기간 동안 발기인들은 철거 예정인 옥소 타워와 같은 사용되지 않는 건물 중 일부를 인수하여 실행 계획을 제시했으며 주민들도 설계했습니다. 두 계획 모두 PubIic Report에 제출되었으며 둘 다 1983 년에 승인되었습니다.그때까지 부지의 절반은 발기인의 재산이었고 나머지 절반은 GLC(Greater London Council)의 재산이었습니다.
1981년, 뭔가 중요한 일이 일어났다: 램버스에서 태어나 2000년부터 런던 시장이 된 노동당 정치인 켄 리빙스턴(Ken Livingstone)이 GLC의 의장직을 얻었고, 그때부터 발기인들을 지지했던 지방 당국이 이웃의 계획을 지지했다. 리빙스턴 (Livingstone)은 Iand가 평가 절하되고 발기인이 GLC에 자신의 일부를 매각 한 다음 5,6 헥타르 전체를 이웃 사람들에게 재판매했습니다 - Coin Street Community Builders (CSCB)라는 제한된 비영리 회사로 구성됨-백만 파운드.
Coin Street의 커뮤니티는 의회 대출로 토지를 구입했습니다. 그들에게 돈을 갚기 위해 빈 부지를 유료 주차 공간으로 바꿨습니다. 다음으로, 강둑을 풀어주고 워털루 다리와 블랙프라이어스 다리 사이에 두 개의 거실 공간을 두고 강을 걸었습니다. 작은 산책로를 중심으로 상점과 카페로 변신한 항구 창고 단지인 가브리엘스 워프(Gabriel's Wharf)와 버니 스페인 가든(Bernie Spain Gardens)이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강 이쪽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첫 번째 신호였다. 이 임대 건물에 대한 Coin St.의 관리는 Oxo Tower Wharf의 복원 및 관리에 대한 다음 작업을 위한 리허설에 불과했습니다. 두 개의 건물로 구성된이 전체는 1927 년 육류 제품 회사 인 Liebig에 인수 될 때까지 XIX 세기 내내 다양한 산업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Albert Moore는 예술 타워를 추가하고 강에서 발광 광고를 금지하는 규칙을 피하면서 회사 제품 중 하나 인 OXO 스톡 큐브의 이름과 일치하는 공동을 건설했습니다. 1970 년에 건물은 사용되지 않았고 폭파 될 운명이었습니다. 1984 년 Coin St. СВ가 소유주가되었을 때, 저층에는 비즈니스가 있고 디자인 워크샵, 전문 상점, 아트 갤러리, 카페 및 레스토랑을 임대하고 고층에는 주택 임대 협동 조합이있는 다용도 단지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복원은 Lifschutz Davidson Architects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1996 년에 완료되었습니다.문제는 코인 스트리트 커뮤니티가 2천만 파운드의 프로젝트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처음에 그들은 상업용 건물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와 제휴할 생각을 했지만, 상업 발기인의 경제적 목표와 지역 사회의 경제적 목표가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 모험을 시작했습니다.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 외에도 90년대에 제도적 보조금 지급에 대해 더욱 제한적인 정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이 있었습니다. 중앙 정부에서 보수당이 계속되면서 시청에서 권력이 빼앗겼다. 그레이터 런던 카운슬(Greater London Council)과 그 보조금이 사라졌다. 보수주의자들은 복원을 위한 자금을 할당하는 새로운 방법을 확립했다: 복원을 원하는 도시의 각 지역은 그 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대리인들 사이에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그들의 제안을 입찰에 제출하여 한 지역이 기금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지역과 경쟁하도록 해야 한다(1). 이러한 맥락에서 Coin Street Community Builders는 다양한 지역 회사 그룹과 연계되어 많은 회사가 위치한 이익에서 이익을 얻고 환경 감시의 품질 개선을 위해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재건을 위해 경쟁할 수 있었고 테이트 모던이 개장하기 4년 전에 강의 쇼케이스, CSCB 및 복원 구역의 플래그십에 놀라운 위치를 차지한 옥소 타워를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위층에 고급 레스토랑을 입점시키면서 주민들 사이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어떻게 부유한 손님을 유치하지 않고 지역사회를 위한 구호를 마련할 수 있었을까? -CSCB에 의해 정당화되었습니다. 로빈 후드의 새 버전은 사우스 뱅크 상공을 지나갔다.
저렴한 주택, 밀도 및 품질
활동 지역에 포함된 나머지 구획은 저렴한 임대 주택에 전념했습니다. Howorth Tompkings Architects가 2002 년에 개최 한 Iroko Housing으로 알려진 프로모션은 2007 년에 완성 된 커뮤니티 센터와 블록을 공유하는 마지막이자 가장 흥미로운 프로모션이었습니다. Iroko Housing은 자금 조달원으로 사용되는 주차장 중 하나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중에 프로젝트에 포함 된 지하실이 발굴되었습니다. 이전의 다른 세 가지 프로모션과 달리 Haworth Tompking 프로젝트는 유형학의 혼합을 보여 주며 74 가구 / ha의 밀도를 달성합니다. 또는 334 방 / ha., (우리가 6-8 개의 방의 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방별로 밀도를 설정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코인 스트리트 이웃 센터는 블록을 투여하는 건물이며 커뮤니티를 위한 방, 유치원 정원, 사무실 층, 임대용 컨퍼런스 홀, 1층에는 임대용 대형 독립 상업 공간이 있는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둔 스트리트 타워
CSCB 과정의 다음 단계는 Denis Lasdun의 국립 극장 뒤에 위치한 마지막 플롯을 위한 훌륭한 복합 용도 건물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자유 시장에서 판매되는 329 개의 주택을 포함하는 야심 찬 혼합 용도 촉진 이었기 때문에 특정 지역 그룹으로부터 높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 복합 단지에는 실내 수영장과 인근 지역의 스포츠 센터, 전용 댄스 센터, 상점, 사무실 및 주차장이 있습니다. 143 미터 높이와 고층 타워 내에 의회 주택이 없다는 것은 이웃 싸움의 이상에 대한 배신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인을 담당하는 사람들. 세인트는 이웃의 필수품은 이제 의회 주택이 아니라 장비라고 주장합니다.
30 년 후, Coin St의 Community의 경력은 칭찬과 비난을 불러 일으켰지만, 그들의 작업이 South Bank에 대한 또 다른 일련의 개선을 촉발 시켰음이 분명합니다. 강둑의 적응과 사우스 뱅크 센터 단지의 장벽 제거는 가장 눈에 띄고 가장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oin St. 커뮤니티가 향후 발기인 의제에 포함시킨 사회적 상처는 이웃의 운명을 확실히 바꿀 것입니다.
'Type of Business > @Social Enterpr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천 모자 / 2002, 모자생산 장애인 근로사업장 (0) | 2023.12.18 |
---|---|
★위켄(WE CAN) / 2001, ‘착한 쿠키’를 굽는 천사들 (0) | 2023.12.18 |
★루비콘 프로그램(Rubicon Programs) / 캘리포니아 1973,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프로그램 (0) | 2023.12.18 |
★하우징 웍스(Housing Works) / 뉴욕 1990, 에이즈와 노숙자의 치유커뮤니티 (0) | 2023.12.18 |
★그레이스톤(Greyston) 베이커리 / 뉴욕 1982, 노숙자도 전과자도 채용한다. (0)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