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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피자(Stellar Pizza) / 2019, 로봇 피자

Paul Ahn 2024. 3. 5. 08:27

스텔라피자(Stellar Pizza) / 로봇 피자

https://www.instagram.com/eatstellarpizza/

 

서브 오토메이션은 글로벌 우주항공기업스페이스X’ 출신 엔지니어들이 2019년 설립한 기업이다.

 

- 스텔라피자는 자체 개발한 레시피에 따른 48시간 저온 숙성 피자 반죽을 협력업체로부터 공급받아 도우를 펴서 토핑과 소스를 올리는 것부터 굽기까지의 과정을 로봇이 자동 조리한다. 피자 만드는 과정을 완전 자동화한 피자 브랜드는 스텔라피자가 유일하다.

 

- 12인치 크기의 피자 1판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은 5분 남짓으로 여러 건의 주문을 연달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가 시작되면 1분에 한 판 꼴로 피자가 완성된다

 

- 미국 내 주요 피자 브랜드 가격의 60% 수준이다.

 

L.A.’s First Pizza Robot Stellar Pizza (youtube.com)

 

 

 

 

1분에 한판 굽는 미국 로봇피자한국 대기업이 품었다

(aitimes.com)  

 

한화푸드테크, 스텔라 인수

햄버거 이어 외식사업 확장

스페이스X 출신 개발자 창업

“조만간 한국시장 선보일 것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이 미국 로봇 피자 브랜드스텔라피자(Stellar Pizza)’를 인수했다. 지난달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외식 부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의 사명을 한화푸드테크로 바꾼 이후, 피자로봇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는 업체를 사들이며 푸드테크 시장에 본격 뛰어든 것이다.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에서 유통과 로봇 부문 신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4일 한화푸드테크는 지난 1월 스텔라피자를 운영하는서브 오토메이션(Serve Automation)’의 자산 양도를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난달 29일 모든 계약 절차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한화푸드테크의 미국 법인인 한화푸드테크글로벌이 진행했다.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 선점에 주력하고 있는 김 부사장이 직접 미국 현지를 여러 번 오가며 공을 들인 끝에 성사됐다는 후문이다.

 

서브 오토메이션은 일론 머스크가 세운 우주항공기업스페이스X’ 출신 엔지니어들이 2019년 설립한 업체다. 창업자는 스페이스X에서 로켓과 위성용 배터리 시스템을 연구 개발한 벤슨 차이다. 피자 로봇은 3년여의 연구 끝에 개발됐으며, 이 과정에서 300억원이 넘는 투자 유치가 이뤄졌다. 2022년에는 세계적인 래퍼이자 비욘세의 남편으로 알려진 제이지(JAY-Z)의 벤처투자회사로부터 투자받아 주목받았다. 이번 계약 규모는 양사에서 비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스텔라피자를 창업한 벤슨 차이는기념비적인 일이라며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한화와의 협력을 통해 스텔라피자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면서식품산업에 대한 한화의 노하우와 푸드테크가 더해져 높은 품질의 피자를 부담 없는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텔라피자는 자체 개발한 레시피에 따른 48시간 저온 숙성 피자 반죽을 협력업체로부터 공급받아 도우를 펴서 토핑과 소스를 올리는 것부터 굽기까지의 과정을 로봇이 자동 조리한다. 피자 만드는 과정을 완전 자동화한 피자 브랜드는 스텔라피자가 유일하다.

 

한화푸드테크 관계자는 “12인치 크기의 피자 1판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은 5분 남짓으로 여러 건의 주문을 연달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가 시작되면 1분에 한 판 꼴로 피자가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인건비 등 부대비용이 크게 줄어드는 만큼 피자 한 판의 판매가도 8~9달러(로스앤젤레스 기준) 수준으로 저렴하다. 이는 미국 내 주요 피자 브랜드 가격의 60% 수준이다.

 

한화푸드테크는 기존 푸드트럭 형태의 사업을 매장 형태로 운영하는 것도 검토중이다. 아울러 CEO 벤슨 차이를 포함한 경영진과 핵심 기술진 일부의 고용을 승계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기술 고도화 등 시스템 재정비를 마치는 대로 국내와 미국 시장에 브랜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부사장은 지난달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외식 부문 자회사인 더테이스터블의 사명을 한화푸드테크로 바꾸면서식음 서비스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를 주력 사업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한화로보틱스와도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미국 3대 버거 브랜드로 꼽히는 파이브가이즈를 성공적으로 국내에 들여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병준 기자 anbuju@mk.co.kr

2024-03-05 07:1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