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Hardware & Tool

■ 영광 와룡투(Waryong Two) / 대형철물점

Paul Ahn 2024. 8. 26. 18:59

■ 영광 와룡투(Waryong Two) / 대형철물점

 

• 위치 :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백산길 25

 

- 공구상이자 종합생활용품점, () 이은 공구상

 

- 와룡투가 취급하는 물건은 대략 5 2천여가지 제품이다. 다양한 공구를 비롯해, 세제, 화장품, 영양제, 그릇, 가구, 조리기기, 육아용품, 캠핑, 원예용품 등 대기업 대형마트보다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와룡공구의 다양한 공구가 더해지니 먹는 것 빼고 다 판매하는 업체가 되었다.

 

 

 

전남 영광 굴비보다 유명하다는 대형 철물점 공구상 와룡투

(naver.com)

 

장사가 잘 되는 공구상은 남다른 이유가 있다. 특히 지역에서 잘되는 공구상은 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매년 큰 매출을 올린다. 규모도, 구색도 남다르고 대를 이어가며 사업을 하는 경향이 크다. 전남 영광에 위치한 와룡공구도 영광 지역을 대표하는 잘되는 대형 공구상이다.

 

2022년 현재 인구 5 2천명의 영광군에는 영광굴비 이외에도 자랑스러운 명물이 있다. 와룡공구라는 공구상이다. 와룡공구는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은 물론 광역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소매판매 중심의 초대형업체다. 30년 전 시작한와룡공구는 창업자인 오재종 대표가 경영하고 있으며 5년 전 새롭게 건물을 올린와룡투는 아들인 오선재 실장이 운영한다.

 

와룡투를 운영하는 오선재 실장은 아직 20대 후반의 젊은 청년이지만 매입, 매출, 직원관리, 제품진열, 손님불만 응대 등 전 사항을 책임지는 경영자로 일한다. 5년 전부터는 새로운 신제품을 도입하는 일은 전적으로 그의 생각과 의견에 따라 결정된다. 와룡공구와 와룡투는 영광읍 종합버스터미널에서 불과 250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교통과 주차도 편리해 영광군은 물론 주변 반경 30km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다양한 공구와 생활용품을 선보인다.

 

‘와룡투’는 공구와 더불어 생활용품 종합매장이며와룡공구는 공구 및 철물, 농기구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사실상 같은 업체라고 볼 수 있으며 도로 하나를 두고 3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나란히 위치해 있다. 와룡투는 휴일이 없다. 1 365일 가게문을 연다. 반면 와룡공구는 일요일에 문을 닫지만 와룡투를 통해 일요일에도 손님이 공구 구매가 가능하다.

 

와룡투가 취급하는 물건은 대략 5 2천여가지 제품이다. 다양한 공구를 비롯해, 세제, 화장품, 영양제, 그릇, 가구, 조리기기, 육아용품, 캠핑, 원예용품 등 대기업 대형마트보다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와룡공구의 다양한 공구가 더해지니 먹는 것 빼고 다 판매하는 업체가 되었다.

 

현재 와룡에서 일하는 전체 직원은 10여명이다. 온라인은 편리하지만 전통적인 소매 판매도 그 매력과 재미가 있다. 와룡은 공장 납품이나 건설현장 납품, 온라인 판매에는 관심이 없다. 오직 소매로 손님의 발걸음을 잡는다.

 

와룡투는 다양한 상품을 깔끔하게 진열전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층뿐만 아니라 2층에도 엄청난 양의 다양한 물건이 진열되어 있다.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이동이 편리하다

깔끔한 진열 전시로 주민들의 사랑 받아 가게와 제품에 애정이 있는 사장님은 판매하는 제품의 진열과 전시에 신경을 쓴다. 와룡공구와 와룡투의 가장 큰 특징은 제품 진열과 전시하는 능력이다. 그 실력은 국내 최고 수준. 바코드는 물론 가격표까지 부착되어 있으며 조명도 아낌없이 설치해 마치 백화점에 방문한 느낌이다.

 

 

〈와룡공구를 창업한 오재종 대표의 말을 들어보자.〉

 

와룡공구는 와룡투와 불과 30미터 떨어져 있다.

“최고가 아니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죽기 살기로 하는 것이죠. 제 성격이 또 그러하고요. 이런 저의 고집을 아들 오선재 실장이 잘 이어주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에 있다고 최고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잖아요. 30년 전 영광에서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정리 정돈과 진열에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손님들이 좋아할까. 어떻게 하면 손님분들이 인정하고 제품을 존중할까 생각했고 지금도 생각합니다. 이제는 오선재 실장이 대표가 되어 와룡투와 더불어 와룡공구도 잘 이끌어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30년 전 공구유통업을 시작한 제 나이가 지금 일하는 아들의 나이와 비슷합니다. 이제는 아들이 중심을 잡고 사업을 해야죠. 와룡이 성장한 것은 모두 지역 주민분들과 직원분들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서비스 하겠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그냥 건물을 지어 임대사업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러나 와룡공구는 그러지 않았다. 25년 공구장사를 하며 모은 자산을 다시 새로운 건물에 투자해 확장 도전을 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전남 영광 지역민들의 편의로 이어졌다. 공구부터 생활용품까지 한 번에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 것. 매년 성장하는 와룡공구와 와룡투가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 할 것이 기대된다.

 

 

〈전남 영광 와룡공구 최고가 된 이유〉

 

1. 밝고 깨끗하게 공구를 보여라

와룡공구의 제품 진열 전시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가지런하게 진열된 모습으로 방문한 손님을 압도한다.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가격표도 부착했다.

 

2. 대응 서비스를 강화해라

손님이 오면 종업원이 먼저 다가가 찾는 물건이 없냐고 친절하게 응대한다. 이런 서비스를 받는 손님은 단골이 된다.

 

3. 지속적으로 가게에 투자해라

와룡공구도 처음에는 공간을 빌려서 장사하는 작은 가게였다. 30년 동안 아끼고 모은 자산을 다시 가게로 끊임없이 투자한 결과가 지금 모습이다.

 

4. 포기하지 말고 연구해라

전남 영광은 인구 10만을 넘어선 적이 없는 지역이다. 그럼에도 초대형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비록 실패해도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서다.

 

5. 지역민의 사랑에 보답해라

와룡은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서비스한다는 개념으로 사업을 한다. 힘들지만 365일 가게 문을 열어 손님을 맞이하는 이유다.

 

월간 툴                

2022.10.28. 10:002,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