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Mega Trend

2011년 하반기 경기전망-LGERI

Paul Ahn 2011. 3. 3. 14:21

2011년 하반기 경기전망-LGERI

http://www.lgeri.com/economy/domestic/article.asp?grouping=01010100&seq=866

 

2011년 하반기 세계경제는 고유가와 유럽 재정위기 등 상반기 충격요인들의 향배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원유와 농산물 등 원자재 가격은 정세불안이나 기상이변에 따른 공급차질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상승세가 진정되겠지만 전반적인 공급여력 위축으로 크게 안정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럽 재정위기는 하반기 중 파국을 맞을 가능성은 줄어들었지만 근본적 문제해결 지연으로 향후 불안 재연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국제금융시장이 소용돌이에 휘말린 가능성이 줄어들면서 세계경제의 양대축인 미국과 중국경기의 급락 가능성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소비여력 제약이 완화되고 통화정책상의 자유도가 높아짐에 따라 세계경제는 하반기중 완만한 회복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에도 4%대의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국내경기는 하반기 중 회복의 활력이 세지 않을 전망이다. 원화절상, 일본 대체효과 소멸 등으로 수출활력이 다소 둔화되고 설비투자도 대기수요가 충족되면서 상승세가 꺾일 전망이다. 다만 교역조건 개선으로 소비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건설투자도 하반기중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11년 하반기 국내경제 성장률은 4.5%, 연간으로는 4.1%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부채, 건설사 및 저축은행 부실문제 등이 우리경제의 장기적인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단기간 내 경제에 심각한 충격을 줄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중에도 물가안정 대책에 초점이 두어져야 하며 단계적인 정책금리 인상으로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 목 차 > 

Ⅰ. 세계경제 환경
Ⅱ. 국내경제 전망
Ⅲ. 경제정책 방향 

 

 

 

 

110711085315 2011년 하반기 경제전망.pdf
1.5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