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와 기도〕줄탁동기(茁啄同機)
원래 중국의 민간에서 쓰던 말이며, 임제종의 공안집이자 선종의 대표적인 불서인 송나라때의 <벽암록>에 공안으로 등장하면서 불가의 중요한 공안이 되었다. 공안은 화두라고도 하는데, 깨우침을 위한 물음의 요체이자 수수게끼로, 책으로 말하면 제목과 같다.
선을 수행하는 승려들은 하나의 공안만 가지고도 평생을 참구하기도 한다. 그런 만큼 몇 자 안되는 공안일지라도 그 곳에는 깨달음의 이치가 숨어 있어 그 뜻을 말로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공안의 원래 뜻이 공공기관의 문서라는 점에서 보면, 일단 깨닫기만 하면 더 하거나 뺄 것이 없이 그 뜻이 명백해지는 것이 공안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깨달음을 말로 표현하기 위해 문자의 뜻에 얽매이는 순간 깨달음은 순식간에 날아가고, 다시 관념에 빠진다. 선종에서는 이러한 관념의 세계를 용납하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공안은 최소한의 언어만을 사용한다. 줄탁동기 역시 깨우침과 관련된 공안이다.
병아리가 알 속에서 나오려면 먼저 스스로 알을 깨기 위해 부리로 알을 쪼아야 한다. 그러면 알을 품던 어미닭이 소리를 알아듣고 동시에 밖에서 알을 쪼아 안팎에서 서로 쪼아대게 된다. 여기에서 병아리는 깨달음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수행자이고, 어미닭은 수행자에게 깨우침의 방법을 일러주는 스승인 것이다.
새끼와 어미가 동시에 알을 쪼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미가 새끼를 나오게 하는 것은 아니다. 어미는 다만 알을 깨고 나오는 데 작은 도움만 줄 뿐, 결국 알을 깨고 나오는 것은 새끼 자신이다. 이 말은 스승은 깨우침의 계기만 제시할 뿐이고, 나머지는 제자가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한다는 뜻이다. 깨달음에도 때가 있어 깨달아야 할 때 깨닫지 못하면 헛일이라는 뜻도 들어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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