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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이 좋아하는 생수 BEST 10

Paul Ahn 2012. 4. 19. 09:44

⊙일본인이 좋아하는 생수 BEST 10

 

- 1~3위는 ‘천연수(天然水)’, ‘이․로․하․스(い․ろ․は․す)’, ‘볼빅(Volvic)’ -

- 비결은 청량한 제품 이미지, 철저한 품질 관리 -

 

 

□ 인기 1위는 선토리의 ‘천연수(天然水)’

 

 ○ 랭킹 1위를 차지한 선토리 식품 인터내셔널의 ‘천연수 미나미알프스(天然水 南アルプス)’ 제품은 1991년에 발매됐으며, 일본의 페트병 생수 시장이 크게 형성되기 전부터 시장 개척자 역할을 한 제품임.

 

 ○ 일본의 3개 지역의 채수 지역을 브랜드화 시켜 지역별로 다르게 판매하는 것이 큰 특징임.

 

  - 현재 1위의 제품은 일본 야마나시현 미나미 알프스 지역에서 채수한 물로 관동지역과 중부지역(도쿄도, 나고야 등)을 중심으로 유통됨.

 

  - 돗토리현 오쿠다이센 지역에서 채수한 제품은 일본 긴키 지역과 중서부 지역(교토부, 오사카부, 효고현 등)을 중심으로 유통되며 인기 4위를 차지함.

 

  - 또한 13위에 랭킹됐으나 구마모토현의 아소산에서 채수해 큐슈지역을 중심으로 유통하는 ‘천연수 아소(天然水 阿蘇)’도 있음.

 

 ○ 2위 제품은 2009년에 발매된 코카콜라 그룹의 ‘이․로․하․스(い․ろ․は․す)’ 제품으로 다 마신 후 페트병을 작게 접어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임. 또한 555ml로 인기 10위 제품 중 가장 용량이 많음.

 

 ○ 3위는 기린 베버리지에서 수입하는 프랑스산 ‘볼빅(Volvic)’으로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는 제품임. 다른 유럽산과 달리 미네랄 함유가 적은 연수(軟水)로 맛이 부드러워 일본인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제품으로 평가 받음.

 

 

생수 인기 BEST 10(500ml)        

1   ․ 제품명: 천연수 미나미 알프스(天然水南アルプス, 550ml) ․ 기업명: 선토리 식품 인터내셔널 ․ 평균 가격: 85.9엔 * 일본 관동·중부 지역 유통
2     ․ 제품명: 이․로․하․스(い․ろ․は․す, 555ml) ․ 기업 : 코카콜라 그룹 ․ 평균가격: 86.8엔
3     ․ 제품명 : 볼빅(Volvic, 500ml) ․ 기업명: 기린 베버리지 ․ 평균가격: 91엔 * 프랑스 수입
4     ․ 제품명 : 천연수 오쿠다이센(天然水大山, 550ml) ․ 기업명 : 선토리 식품 인터내셔널 ․ 평균가격 : 82.8엔 * 일본 긴키지역 중서지역 유통
5     ․ 제품명: 게롤슈타이너(Gerolsteiner, 500ml) ․ 기업명: 삿포로 음료 ․ 평균가격: 139.6엔 * 독일 수입 탄산수    
6   ․ 제품명 : 볼빅 프룻 키스 레몬(Volvic Fruit Kiss Lemon, 500ml) ․ 기업명: 기린 베버리지 ․ 평균가격: 93.3엔 * 레몬향 첨가 미네랄워터
7      ․ 제품명: 크리스탈가이저(Crystal Geyser, 500ml) ․ 기업명: 오츠카 홀딩스 ․ 평균가격: 76.4엔 * 미국 수입산
8   ․ 제품명 : 후지산 바나지움 천연수 (富士山のバナジウム天然水, 530ml) ․ 기업명: 아사히음료 ․ 평균가격: 93.7엔    * 바나지움 함유량이 많음.
9   ․ 제품명: 크리스탈가이저 스파클링 레몬(Crystal Geyser Sparkling Lemon, 500ml) ․ 기업명: 오츠카 홀딩스 ․ 평균가격: 91.7엔    * 7위제품에 레몬향 첨가된 탄산수
10   ․ 제품명 : 히다 덴료수(日田天領水, 500ml) ․ 기업명 : 히다 덴료수 ․ 평균가격 : 144.9엔    * 일본 오이타현 지방 브랜드, 관동지역에서도 인기 상승 중

 

주 : 닛케이POS데이터(2011.12~2012.2, 최근 3개월) 기준

자료원 : 닛케이 MJ, 각사 홈페이지, 야후 재팬

 

 

□ 인기 비결 1: 청량감을 주는 용기 디자인

 

 ○ 실제로 생수는 맛, 색깔, 특징 등이 명확한 음료수와는 달리 소비자 입장에서 내용물의 차이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이 특징임.

 

 ○ 이로 인해 선토리의 ‘천연수’는 용기 디자인을 통해 물의 청량감을 나타내는 것에 주력했음.

 

 ○ 페트병 표면을 얼음 이미지로 요철 있게 디자인 했으며 라벨의 색채도 투명감 있는 물색을 선택했음. 또한 산맥 그림을 크게 그려 넣어 상쾌한 제품 이미지를 강조함.

 

 

□ 인기 비결 2: 새로운 얼굴의 배우를 채용한 광고 전략

 

 ○ 선토리에서는 ‘천연수’ 발매 당시부터 광고에 등장 하는 배우를 인기가 절정인 배우를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얼굴의 배우를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제품이미지 전략과 광고 전략이 일치한다는 점 또한 제품의 인지도와 이미지 형성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음.

 

 

□ 인기 비결 3: 채수지역과 품질관리의 철저함

 

 ○ 선토리의 ‘천연수’는 지하에서 끌어올린 물을 바깥 공기와 접촉되지 않도록 클린 룸 내에서 바로 페트병에 주입해 잡균 등이 혼입될 가능성을 최대한 억제함.

 

 ○ 또한, 채수지역인 산림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홍보함. 주요 활동으로는 빗물이 산으로 더 잘 스며들도록 식물을 기르고 산림을 건강하게 가꾸어 장기적으로 지하수의 질을 지키고자 하는 것임.

 

 

□ 시사점

 

 ○ 생수는 작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수요가 급증했던 품목 중 하나이며, 한국제품 일본 수출 또한 5~6배 증가하기도 했음.

 

 ○ 올해도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나 작년보다는 수요가 상당히 안정됨. 반면 경쟁사는 늘어난 상황인데다 각 사가 TV광고 등을 비롯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함.

 

 ○ 이에 따라 현재 인기 1위 제품인 선토리의 ‘천연수’와 같이 제품 패키지 디자인과 라벨부터 품질관리에 대한 홍보 전략까지 더 세밀한 시장공략 전략이 중요해질 것임.

 

자료원: 닛케이MJ, 각사 홈페이지, 코트라 도쿄무역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