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Mega Trend

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Paul Ahn 2012. 1. 1. 15:11

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seq=7516&board_id=issue_trend

#  

130118_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pdf

 

올해 DMC미디어는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관련하여 두 개의 보고서를 내놨다. 하나는 ‘한국인의 소셜 라이프스타일’이었고, 다른 하나는 지금 읽고 있는 ‘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보고서이다. 두 보고서 모두 ‘디지털과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

 

지만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비슷한 듯 하지만 영향의 깊이와 범위가 다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소셜 미디어 라이프스타일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소셜 미디어에 국한한 라이프스타일 연구가 아니라 소셜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디지털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전반적인 변화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는 분석틀(Frame)을 개발하고자 했다.

디지털은 소셜 미디어를 포함하여 온라인 메신저, 모바일 메신저, 모바일 웹과 앱,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다양한 기기와 미디어들, 그리고 콘텐츠와 서비스도 포함한다. 우리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들을 멀티스크린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스마트폰과 같은 컨버전스된 기기 하나만을 이용하기도 한다.

 

어느 미디어 하나의 변화는 모든 미디어의 변화를 가져오고, 다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 이렇듯 디지털은 우리의 삶 속에 깊고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디지털 미디어 어느 하나에 대한 분석만으로는 디지털로 인한 삶의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이해하기 어렵다. 디지털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분석이 필요한 이유이다.

DMC미디어는 디지털 세상 속에서의 삶의 단면을 알아보고자 지수들을 개발했고, 라이프스타일 분석틀을 통해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모습과 유형을 알아봤다.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 이용, 디지털 상거래와 콘텐츠 이용실태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130118_2012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pdf
1.6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