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
대한요트협회
◇요트유래
요트의 어원은 원래 네덜란드어의 야겐(Jagen)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사냥하다
쫓는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돛(Sail)을 이용하여 바람을 추진력으로 수상을 달릴 수 있도록 고안된 요트의 기원 은 고대 돛단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집트에서 는 B.C 6,000년경의 유물로서 돛과 노를 같이사용할 수 있는 배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바람의 방향에 크게 구애됨이 없이 어떤방향으로도 자유자재로 달릴 수 있도록 고안된 근대적 요트는 1660년 영국 국왕 찰스 2세의 즉위를 축하하기 위하여 네덜란드에서 선물한 2척의 수렵선이 그 시초라 하겠다.
요트경기의 시초는 1661년 9월 1일 찰스 2세가 그의 동생 요크공과 템즈강의 그리니치에서 그레이브 센트까지 37km의 코스를 사용해 '100파운드의 상금레이스'를 벌임으로서 시작되었다 고 전해지고 있다.
네덜란드에서부터 시작되어 유럽왕실의 레저스포츠로 저변을 확대해 가던 요트는 1907년 국제요트경기연맹(IYRU)이 정식 결성되었으며, 올림픽종목으로는 제1회 아테네 올림픽에 채택되었으나 기상악화로 실제 경기는 열리지 못하고 1912년 제2회 파리 올림픽부터 요트경기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 요트역사
우리나라에서도 오랜 범선의 역사를 찾아볼 수는 있지만 서구와 같은 개념의 요트놀이는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1930년경 연희전문학교의 언더우드씨가 한강변의 배 목수를 시켜 요트를 제작하고 황해 요트클럽이라는 이름으로 한강하류에서 활동한 것이 요트의 시효라 할 수 있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일제는 요트 금지령을 내려서 요트를 제작하거나 타는 행위를 금지했고 광복 이후 미군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960년대부터는 내국인들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요트를 제작하여 즐기는 군인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960년부터는 내국인들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요트를 제작하여 즐기는 사람이 간혹 있었다. 그러나 동호인의 단체를 구성하거나 이를 보급하려는 시도는 없었다.
본격적으로 요트 보급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은 1970년 몇몇 동호인들이 한강변 광나루에 호수용 턴 클래스(turn class) 20척을 합판으로 제작하여 대한요트 클럽을 설립하면서부터이다. 이 클럽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활기를 띠었으나 1972년 대 홍수로 인해 모두 유실되는 불행을 당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 클럽의 동호인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다시 힘을 모아 국제 스나이프 클래스와 국제 오케이딩기 클래스를 제작하여 대한조정협회에 요트부를 신설하고 요트경기 보급에 나서게 되었다.
〈우리나라 요트경기장〉
01 서울난지 서울시 한강 난지지구 02-2236-8260
02 부산수영만 부산시 해운대구 우1동 1393 051-743-1721 올림픽 개최
03 여수소호 전남 여수시 소호동 502-2 061-683-4511
04 아산만 경기도 평택군 현덕면 권관3리 031-466-4287
05 강릉사천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진리 033-643-3100
06 대천(보령) 충남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590-2 041-934-9915
07 충무요트장 경남 충무시 도남동 충무마리나 055-646-7001
08 후포요트장 경북 울진군 후포면 후포해수욕장 054-788-8686
09 충북요트장 충북 충주시 동량면 충주호요트장
10 변산요트장 전북 부안군 변산면 궁항요트장 063-580-4751
11 뚝섬지구 02-446-5651 윈드서핑
요트경기는 삼각코스, 사각코스 혹은 M자코스, 풍상풍하 코스 등을 선택하여 해상에 부표를 띄워 정해진 시간(TIME LIMIT 보통 1시간 30분)내에 가장 빨리 완주한 배를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스타트는 확실한 선을 그어 놓고 그 선 안에서 정지하고 있다가 신호와 함께 일시에 출발하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1개의 해상부표와 본부선(RC정)과의 가상선을 ㅡ타트라인으로 하여 경기에 참가한 요트는 그 가상선 안쪽에서 맴돌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린다. 스타트신호에 앞서 먼저 스타트라인을 횡단한 요트는 되돌아 와서 벌칙을 이행 한 후에 다시 스타트해야 한다.
그날의 바람, 조류, 파도 등 해상상태에 영향을 받는 요트경기는 한번의 레이스로 성적을 정하지 않고 여러 번의 레이스를 거친 다음 종합점수로 순위를 정한다. 국내, 국제경기에서는 1일 1회~2(3)회 레이스를 펼쳐 총 7~9차례의 레이스를 치르며, 그중 가장 나쁜 성적의 레이스벌점을 밴 나머지 레이스벌점의 합계로 승패를 결정한다(자세한 사항은 각 대회 공시서 참조).
채점방식으로는 보너스점수 채점방식과 낮은 점수(LOW-POINT) 채점방식이 있다. 보너스 점수 채점방식은 1위 0점, 2위 3점, 3위 5.7점 4위 8점, 5위 10점, 6위 11.7점, 7위 이하는 순위 +6점이 벌점으로 주어진다. 그리고 낮은 점수(LOW-POINT)은 1위 1점, 2위 2점, 3위 3점, 4위 4점...... 이다. 최근에는 낮은점수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스타트 하는 절차를 차례로 살펴보면.
①예고신호 - 스타트 시각 5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클래스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 한번이 울린다.
②준비신호 - 스타트 시각 4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P기 또는 1, 2, 경정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 한번이 울린다.
③1분전 신호- 준비신호기(P기 등)를 내리고, 긴 소리 신호 한번 스타트 - 클래스 기가 내려지고 소리 신호 한 번이 울린다.
경기 중 다른 요트가 규칙을 위반함으로써 불리하게 되면 항의의 표시로 상대에게 소리를 지르고 경기를 마친 후 서면으로 항의서를 항의 위원회에 제출한다.
'Life Service > @Cruise & Yac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가포르 덕투어(Singapore's DUCK tours) (0) | 2019.10.25 |
---|---|
★보스턴 덕투어(Boston Duck Tour) (0) | 2019.10.25 |
★아라뱃길 덕투어 (0) | 2019.10.25 |
★광안리 덕투어 (0) | 2019.10.25 |
⊙크루즈 (0) | 2013.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