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Grandson

〔아키타교육〕①아키타 산골학교의 '조용한 기적'

Paul Ahn 2014. 8. 28. 10:11

〔아키타교육〕①아키타 산골학교의 '조용한 기적'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0545466

 

전국학력평가 2년 연속 1공교육 성공 모델로 주목 "새 학기가 다가온다. 겨울 방학 내내 인터넷 게임만 하던 우리 아이들. 내년이면 중학교에 진학할 텐데 도무지 공부에는 취미가 없다.

 

그 뿐인가. 밤새도록 인터넷 게임을 하니 다음날 늦잠을 자는 건 이미 습관이 된 지 오래. 밥도 먹는 둥 마는 둥. 그나마 TV 앞에 앉아 간식을 먹는 게 다다. 개학을 하면 좀 나아질까. 아니, 개학을 하면 보습 학원에라도 보내야 성적이 오를까. 학원비가 또 늘 텐데 … ."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고민일 것이다.

 

교육의'빈익빈 부익부', '부모의 경제력이 자녀의 학력을 좌우한다'는 환경론은 교육학 뿐 아니라 당신에게도 상식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그러나 이러한 통설을 뒤집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 일어났다.

 

일본 47개 지역 가운데 평균소득이 최하위권인 가난한 지역 아키타현이 도쿄, 오사카와 같은 대도시를 제치고 전국 학력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 공교육 성공 모델로서 주목 받고 있는 아키타 산골학교의 교육 기적. 과연 우리의 상식을 깨는 아키타 교육의 비결은 무엇이며, 당신의 소중한 아들 딸의 인생을 반전시키는 참교육의 의미란 무엇일까. 

 

(SBS인터넷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