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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투(SK-II) / 1980, 피테라 성분의 스킨케어 브랜드

Paul Ahn 2018. 10. 14. 07:35

★에스케이투(SK-II)

SK-II US

 

- 1980년에 출시된 일본의 고급 미용 브랜드.

 

- 현재 프록터 앤드 갬블에서 소유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유럽, 북미, 남미에서 프리미엄 스킨 케어 화장품으로 판매, 홍보되고 있다.

 

-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주는 비밀의 열쇠(Secret Key To Clear, Translucent Skin)’라는 의미

 

- 1796년, 일본 교토 대학의 야나기 박사에 의해 시작된다.

 

그는 일본의 한 양조장에서 얼굴에는 주름살이 가득하고 햇빛에 검게 탄 늙은 주조사의 손이 눈에 띄게 희고 부드럽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얼굴과 상반되는 주조사의 손은 한결같이 아기 피부와 같이 부드럽고 매끄러웠으며, 그들의 손은 항상 발효상태에 있는 효모 속에 담겨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된다. 그는 이를 통해 효모 안에 피부에 좋은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와인이나 맥주를 발효시키는 효모뿐만 아니라 빵을 만드는 데 쓰이는 효모에 이르기까지 350여 종에 이르는 효모를 5년 이상 연구한 끝에 ‘피테라’라는 성분을 완성하게 된다.

 

 

 

본격적인 가을철, 건조해진 날씨와 일교차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여느 때보다 피부 건강을 위한 화장품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41025.010140802390001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SK-II 제품은 다소 높게 형성된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주는 비밀의 열쇠(Secret Key To Clear, Translucent Skin)’라는 의미를 가진 SK-II의 역사는 1796년, 일본 교토 대학의 야나기 박사에 의해 시작된다. 그는 일본의 한 양조장에서 얼굴에는 주름살이 가득하고 햇빛에 검게 탄 늙은 주조사의 손이 눈에 띄게 희고 부드럽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얼굴과 상반되는 주조사의 손은 한결같이 아기 피부와 같이 부드럽고 매끄러웠으며, 그들의 손은 항상 발효상태에 있는 효모 속에 담겨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된다. 그는 이를 통해 효모 안에 피부에 좋은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와인이나 맥주를 발효시키는 효모뿐만 아니라 빵을 만드는 데 쓰이는 효모에 이르기까지 350여 종에 이르는 효모를 5년 이상 연구한 끝에 ‘피테라’라는 성분을 완성하게 된다.

 

이 피테라 성분이 바로 오늘날 스킨케어의 혁신이라 불리며 SK-II 성공의 근원이 되는 고유 물질로 알려져 있다. SK-II 브랜드에서는 이 피테라 성분을 90% 이상 함유한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출시하였고, 이 미약한 시작은 향후 SK-II를 뷰티 트렌드 및 화장품 시장을 리드하는 주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만든다.

 

브랜드의 대표 상품인 이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뛰어난 효능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우며 심플한 용기 디자인으로 3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인 히트 상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러한 SK-II의 성공에는 획기적인 제품 성분의 개발뿐 아니라 특유의 광고 마케팅 전략 또한 크게 작용하였다. SK-II는 효모라는 다소 이색적인 원료의 화장품이라는 점을 광고에 십분 활용함으로써 피테라의 성분과 효능을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도 폭넓게 인식시키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성공시켰다.

 

광고의 자막이나 모델의 대사에 피테라라는 단어를 삽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화장품 성분명을 각인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해 홍보 효과를 배가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들은 많은 수입 화장품이 해외 광고 모델을 기용하는 것과는 달리 좋은 피부와 지적인 이미지를 지닌 그 나라의 현지 모델을 발탁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실제 SK-II 제품의 사용자를 모델로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지적인 이미지와 연기력으로 인정받는 국민 배우 모모리 가오리를, 홍콩의 경우 세계적인 무비스타 장만위를, 그리고 영국의 경우 귀족 모델로 널리 알려진 스텔라 테넨트를 각각 SK-II의 모델로 활용해 주목을 받았다.

 

특히나 국내시장 진입 당시에는 대부분의 수입 화장품 브랜드가 이국적 이미지를 강조하던 관행을 깨트리고 영화배우 심혜진을 메인 모델로 삼아 관심을 모았다. 이후로도 김희애, 임수정 등 국내 모델을 고수해오며 매번 반향을 일으켰고, 국내 화장품 업계 전반 한국인 모델 붐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최초로 ‘증언식 광고’를 도입해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기존 업체가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고수했던 것에 반해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시도로 여겨졌다. 증언식 광고는 저가 제품에만 적용된다는 광고계의 관념을 깨트리고, 고급스럽고 나이에 비해 동안인 모델의 인터뷰 형식의 광고는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얻게 된다.

 

오늘날 SK-II는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흥미진진한 브랜드 스토리와 강력한 광고 전략을 통해 일본·미국·영국·중국·홍콩·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으며, 피테라 성분의 다양한 결합으로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인터넷뉴스팀기자

2014-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