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Share House

⊙게스트 하우스

Paul Ahn 2018. 4. 6. 15:55

⊙게스트 하우스

 

외국인 관광객 천만시대 ‘게스트 하우스’

http://magazine.hankyung.com/money/

 

급증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저가로 숙박시설을 제공하는 ‘게스트 하우스’는 일찍이 떠오른 틈새 투자 상품 중 하나다. 국내에선 서울 마포구의 홍대 및 신촌 지역이 게스트 하우스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지역. 특히 홍대입구와 인천공항, 김포공항을 잇는 공항철도가 개통되면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외국인을 위한 홍대 게스트 하우스.

 

지난 2011년 정부가 ‘외국인 도시민박업’ 조항을 신설하면서 기존에 있던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을 리모델링해 운영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대학가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홈스테이(home stay)를 제공하는 것 역시 게스트 하우스 사업의 범주에 속한다.

 

일본에서는 최근 장기간 한 곳에 머무는 외국인을 위한 임대 사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일본의 외국인 전용 부동산 사이트인 사쿠라하우스(sakura-house.com)에 따르면 일본 도쿄 중심가 및 주변 지역 내에서 외국인을 위한 월세를 제공하는 곳은 180여 개 업소에 달한다. 개인 독립 공간 및 공용 공간 활용 여부에 따라 아파트 및 기숙사, 셰어하우스로 운영 형태가 나뉜다.

 

일반적으로 게스트 하우스의 1인 1일 숙박비는 2만~4만 원으로 저렴한 편이지만 한 방에 여러 명 수용이 가능하고 주중에도 공실이 별로 없어 평균 10% 이상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단, 일반 임대 사업과 달리 홍보 및 유지 관리에 공을 들여야 하는 단점이 있어 외국 문화에 익숙지 않다면 투자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사진 제공 수목건축

김보람 기자 bramvo@kbizwee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