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Gen Trend

▶【2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Paul Ahn 2017. 2. 10. 08:48

2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http://slownews.kr/45332

 

@20대 분석

이번엔 1929세대로 불리는 20대의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라이프 스타일

20대 남성은 얼리어답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마트 기기를 구매하고 싶어하며 스마트 기기를 콘텐츠 이용 장소로 잘 활용합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도 빠르고 온라인으로 사람들과 교류도 잦습니다.

 

20대 여성은 ‘쇼핑 러버’라 할 수 있습니다. 쇼핑은 생활의 즐거움이며 피부관리, 미용관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매장에서 제품을 보더라도 인터넷 구매를 선호합니다.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콘텐츠 활용도 잘하고요.

 

 







































@20대 최근 관심사

 

이들의 관심사는 결혼보다는 취업입니다. 관심사 순위에서 결혼은 4위에 그쳤습니다. 남성은 친구·이성 관계와 학업성적도 중요하게 여기며 여성은 외모와 친구·이성 관계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여가 시간에 남성은 주로 게임을 하며 그 밖에 인터넷이나 TV 시청을 합니다. 여성은 주로 TV를 보며 그 외에 음악을 듣거나 인터넷을 하죠.

 

 

 

@소비성향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서는 과감하게 소비하는 “포미족(For Me )”이라 할 수 있는데, 20대의 과반수가 여가 시간 보장을 위해 연봉을 포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339만 원까지 말이죠. 자신을 위해 한 달 생활비의 37.4%를 투자하겠다고 하며 자신을 위해 한 번에 33만 원 정도의 선물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구매하는 제품은 의류, 화장품, 패션잡화, 전자제품 순이며 20대의 절반 이상(51.9%)이 저렴한 가격대비 효용이 큰 소비를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를 저가 브랜드 제품을 통해 합리적으로 현실화하는 것입니다.

 

 

 

직장인과 대학생을 비교했을 때 대학생은 용돈이나 아르바이트로 번 돈을 쓰는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최소 비용으로 최대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반면 직장인은 소비하는 제품의 기업 이미지를 더 중히 여기고, 신제품을 먼저 구매하거나 계획에 없던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편입니다. 또한, 대학생에 비해 성공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더 중하게 여깁니다.

 

 

 

20대는 다른 연령대와 비교했을 때 광고에 가장 민감한 연령대입니다. 특히 20대 남성은 광고를 보고 제품 구매 충동을 가장 많이 느끼고, 물건을 살 때도 광고에서 본 정보에 도움을 받습니다. 20대 여성은 미세한 차이이긴 하지만 다른 연령대에 비해 광고를 많이 한 브랜드를 삽니다. 20대 3명 중 1명은 TV에 본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식음료나 의류에 말이죠. 20대 남성은 휴대전화, 통신서비스, 의류 순으로, 20대 여성은 영화, 의류, 화장품 순으로 광고에 관심이 많습니다.

 

 

 

@미디어 이용현황

 

20대는 모바일 인터넷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연령대이며 하루에 약 100분 정도씩 이용합니다. 스마트기기 보유율도 가장 높습니다. TV 시청 중 스마트기기 이용률도 47%로 가장 높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는 신문과 음악 그리고 게임 순입니다.

 

 

 

20대는 소셜미디어 이용 역시 가장 많이 합니다. 20대의 87.6%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합니다. (평균 대비 1.4배) 2014년 조사 결과를 보면 2013년보다 페이스북 이용이 급격히 늘었고(45.3%) 카카오스토리 이용이 급격히 줄었습니다(29.2%). 3위는 트위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