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포털(Portal)
웹 포털 또는 포털(web portal 또는 portal) 또는 비공식 용어로 포털 사이트(portal site)는 월드 와이드 웹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를 말한다.
"포털"(portal)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정문" 또는 "입구"를 뜻한다.
웹 포털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또는 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초기에는 검색 서비스와 전자 메일 위주였으나 점차적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뉴스, 홈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웹 포털은 웹 IT 유행어였다. 1990년대 후반 웹 브라우저의 확산 이후, 많은 회사들은 인터넷 시장의 점유율을 얻기 위해 포털을 구축하거나 인수하려고 시도하였다. 웹 포털이 홈 페이지로 설정되면 많은 사용자들에게 웹 브라우징의 시작점이 되었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을 받았다.
한국의 포털 (주류)
-
네이버 (방문자 수 1위, 검색 점유율 1위)
-
구글 (방문자 수 2위, 검색 점유율 2위)
-
다음 (방문자 수 3위, 검색 점유율 3위)
-
네이트 (방문자 수 4위, 검색 점유율 5위)
-
줌 (방문자 수 5위, 검색 점유율 4위)
한국의 포털 (비주류)
미국
-
구글 -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검색 엔진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중국
대만
-
Xuite
-
하이넷
-
PChome
-
yam
-
pixnet
-
야후 키모
러시아
독일
태국
베트남
-
baomoi
-
24H
-
Zing
-
Cốc Cốc Search
'Type of Non Store > @Port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두(Baidu, 百度) / 2000, 중국최대의 검색포털 (0) | 2021.01.06 |
---|---|
@야후재팬(Yahoo! Japan) / 1996, 일본의 최대 포털 사이트 (0) | 2021.01.06 |
@줌닷컴(zum.com) / 2011, 개방형 포털을 추구 (0) | 2021.01.06 |
@네이버(NAVER) / 1999, 대한민국의 포털사이트 (0) | 2020.12.08 |
@다음(Daum) / 1997, 대한민국 대표 포털 (0) | 2020.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