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Portal

@바이두(Baidu, 百度) / 2000, 중국최대의 검색포털

Paul Ahn 2021. 1. 6. 09:56

바이두(Baidu, 百度) / 2000, 중국최대의 검색포털

https://www.baidu.com/

 

 

유형 : 포털 사이트

소유자 : Baidu

설립일 : 2000 1 1

 

바이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어 검색 엔진이자, 포털 사이트인데, 중국의 약 14억 인구의 영향이 엄청나다 보니 세계 TOP급의 사이트 순위를 매기면 반드시 상위에 랭크된다. 하지만 중국 본토에서의 독점으로 인해 검색결과의 품질은 항상 문제제기가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구글과 비슷한 구조이며, 사실상 중국에서 구글 노릇을 하고 있는 사이트다.

2000년대 중반에 구글이 진출하면서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오히려 검열 문제 때문에 삐걱거렸고 생각보다 의욕적인 사업 확장을 펼치지 못하면서 바이두는 야후 차이나의 점유율을 뺏어오면서 1위 포털 사이트라는 타이틀을 고수할 수 있었으며 2010년을 기점으로 구글이 중국본토에서 철수하였고, 중국 정부 역시 구글을 차단해버렸다. 구글을 이용하던 중국인들은 바이두를 쓸 수 밖에 없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검색 점유율이 50%대에서 70%대로 급상승하였다.

 

이런 탓에 애플에서는 중국 출시 iPhone의 기본 검색 엔진을 Bing이 아닌 바이두를 설정해 놓을 정도다.

 

"간단하고 믿을 수 있는 사이트"라는 취지 아래 2000 1월 베이징시의 중관춘에서 2명의 창업자가 만들었다.

 

바이두(百度 백도)라는 이름은 중국 송나라 시대 시인 신기질(辛弃疾)의 시 <청옥안·원석玉案·元夕>에서 유래했는데,

寻她千百度 중리심타천백도 - 사람들 속에서 그녀를 천백 번을 찾다가

然回首 맥연회수 - 불현듯 고개를 돌려보니

那人却在灯火 나인각재등화난산처 - 그녀가 등불 아래 있더라.

에서 '애타게 찾다'라는 뜻으로 쓰인 '百度'를 사용해서 중국어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했다.

인용구는 한국 속담 '등잔 밑이 어둡다'와 비슷한 내용.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중국 관련 정보를 찾을 때에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

특히 엄청나게 거대 하면서도 황금방패의 영향으로 극도로 폐쇄적인 중국 인터넷 특성상 구글에서는 검색되지 않지만 바이두로는 검색이 가능한 정보도 많기 때문에 구글링해도 얻을 수 없는 정보가 필요할 때 최후의 수단으로 번역기를 통해서 이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