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Pizza & Burg

★치폴레(Chipotle) / 캘리포니아 1993, 멕시코 식 패스트푸드점의 비건 메뉴

Paul Ahn 2019. 10. 16. 18:29

★치폴레(Chipotle) / 멕시코 식 패스트푸드점의 비건 메뉴

https://www.chipotle.com/

 

 

 

•설립 : July 13, 1993

•설립자 : Steve Ells

•본부 : 610 Newport Center Drive, Newport Beach, California, U.S.

•점포수 : 2,788 (2021)

•매출 : US$5.586 billion (2019)

•직원수 : 64,570 (2017)

 

 

치폴레(Chipotle)는 멕시코 식 패스트푸드점을 말한다.

값은 기존 패스트푸드점보다 약간 비싸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미국 사회에서 부는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질 저칼로리 음식을 무기로 급성장했다. 2015년 4월 현재 미국 · 캐나다 · 유럽 등에 1,700개 매장을 갖고 있다.

 

 

 

치폴레는 미국 사회에 불고 있는 건강한 식재료 열풍을 타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예컨대 2013년 3월 유전자 변형콩으로 만든 기름을 사용한다고 투명하게 밝히고 점차 비율을 줄여 나가겠다고 선언했던 치폴레는 2015년 5월 미국 체인점으로서는 처음으로 유전자 변형 식품의 사용을 중지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치폴레의 공동 최고경영자 스티브 엘스는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한 안전성 여부에 대해 말이 많지만, 아직까지 연구가 더욱 필요한 부분인 만큼 안전성이 검증되기 전에는 유전자 변형 식품을 일절 쓰지 않겠다고 했다.

 

또 테이크아웃 문화를 반영해 소형화 다점포 전략으로 매장을 늘린다.

가정 · 학교와 로컬 비즈니스를 연결해 음식과 식음료를 배달하는 기업인 ‘포스트메이트(PostMate)’와 손을 잡고 2015년 5월부터 전국 67개 도시를 대상으로 주문 배달에도 나섰다.

 

 

〈비건 메뉴〉

 

젊은 층의 인기와 히스패닉 인구의 급증으로 치폴레가 백악관으로 가는 길에 있는 중요한 ‘정차(停車)’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 있다. 예컨대 2015년 4월 힐러리 클린턴이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한 다음 날 처음 모습을 드러낸 곳이 오하이오주 모미에 있는 치폴레였는데, 미국 언론은 힐러리의 치폴레 방문을 두고 단순한 식사가 아닌 정치적 행보라고 해석했다.

 

치폴레는 서민적이면서도 기존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건강한 이미지, 성장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 기존의 부자 · 엘리트 이미지를 벗고 친(親)서민, 중산층 살리기를 강조하는 힐러리가 그런 이미지를 활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치폴레는 밀레니얼(1980~2000년생) 세대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얻었다. 밀레니얼 유권자들의 지지가 상대적으로 약한 힐러리가 치폴레를 찾아 이들에게 어필하려 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