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High-end Dept

■ 봉 마르쉐(Bone Marche) / 파리 1852, 세계 최초의 백화점

Paul Ahn 2020. 7. 30. 16:41

봉 마르쉐(Bone Marche) / 파리, 세계 최초의 백화점

https://www.lvmh.co.jp/

 

르·본·마르쉐는 세계 최초의 백화점이다.

아리스티드·브시코와 그 아내 마르그릿트의 구상을 기초로,

1852년에 파리에서 세계최초로 개점했다.

 

 

부시코 부부는 「오감이 떨리는, 완전히 새로운 가게를 만들고 싶다」라고 생각하여 지금까지의 상식을 깬다, 한편 우아하고 개성적인 가게 만들기를 목표로 했다.

 

건축가 루이-샤를르·보와로와 엔지니어의 규스타브·에펠의 설계에 의한 점포는, 크리에이티브인 활기로 가득 찬 거리, 파리 좌안에 어울린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비해 것이 되었다.

 

점내에는 전세계로부터 고품질인 상품을 모아 한층 더 오리지날 상품이나 한정 상품도 제공.맨즈, womens, 키즈의 패션이나 액세서리, 테이블 웨어, 디자인을 풍부하게 두루 갖출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전시를 실시하거나 가구의 콜렉션이나 현대 아트 작품의 전시등에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지금도 창업 당시와 변함없이, 발견과 놀라움을 라이프 스타일의 기반으로 하여 쇼핑을 Art de Vivre (아름답고 풍부하게 사는 기쁨)로 변신시키고 있다.

 

 

〈세계 최초의 백화점〉

 

1852년 프랑스의 부시코에 의해 파리에 세워진 봉 마르쉐(Bone Marche)이다.

당시는 나폴레옹 3세가 다스리던 시대로 봉건주의 경제체제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이행하던 시기였는데, 이때까지만 해도 상인이라고 하면 교활하고 거짓말 잘하는 사람의 대명사처럼 생각되어졌다.

 

 

이를테면 같은 상품도 고객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팔았고, 상점에 일단 발을 들여 놓은 고객은 무엇인가를 사지 않고는 나오기 어려울 정도로 강매가 성행했던 시대였다. 그러나 봉 마르쉐에서는 이러한 상관습을 타파하고 근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채택하였다.

 

첫째, 정찰제를 실시함으로써 누구에게나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여 고객평등의 원칙을 확립했고,

둘째, 구매압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으며,

셋째, 교환과 반품을 보장해 주었다.

 

그 후 봉 마르쉐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는데, 이것의 의류점에서 ‘백화점’이라는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혁명적인 업태를 창조한 것과 당시에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혁신적 상법을 채택한 것에 기인한다구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확실히 소매업 사상 일대 전환점이었으며, 봉 마르쉐 이전과 이후는 그 방법에 있어서 ‘근대’와 ‘전근대’로 나눈다.

 

〈봉 마르쉐의 개점초기 이미지〉

 

봉마르쉐는 화려한 외관과 내부장식으로 손님들에게 대접받으며 쇼핑한다는 느낌을 가지게했고 천장유리에서 은은한 빛을 뿌려 상품을 돗보이게하는 진열방식은 "귀스타프 에펠"의 작품으로 전세계 백화점 진열방식에 영향을 끼첬다.

 

 

〈봉 마르쉐의 에스컬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