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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출박스 / 풀무원의 밀키트 무인 판매점

Paul Ahn 2020. 12. 18. 09:14

★출출박스 / 풀무원의 밀키트 무인 판매점

 

 

#. 서울지방경찰청에는똑똑한 자판기가 있다. 24시간 내내 샐러드와 디저트, 냉동 간편식 등을 제공하는 풀무원의출출박스가 주인공이다. 도시락 등 식사메뉴는 미리 주문을 넣고 다음 날 출출박스에서 픽업해오면 된다. 풀무원 관계자는경찰청 조직 특성상 24시간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야근자들 사이에서 인기라면서출출박스는 코스트코를 포함해 다양한 기업체에서 활약 중이라고 전했다.

 

 

덩치 불리는 밀키트 무인 판매점

(etoday.co.kr)

 

밀키트 무인 판매점이 급성장하면서 외식기업들이 사업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샤브샤브 전문점 채선당이 24시간 무인 밀키트 매장을 선보인 데 이어 풀무원은 푸드 플랫폼출출박스사업을 강화하며 가맹사업을 저울질하고 있다.

 

풀무원은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담은 바른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O2O 푸드 플랫폼출출박스의 신규 입점처를 확대하고 맞춤형 식단 운영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풀무원출출박스는 풀무원의 다양한 신선식품과 냉장·냉동 도시락, 간편식(HMR)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 무인 판매 플랫폼이다.

 

‘출출박스’는 2019 5월 론칭 후 3년간 연평균 약 350%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초기에는 음료, 요거트, 과일 등 건강 간식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운영하였으나 현재는 도시락, 샐러드와 같은 한 끼 식사부터 당뇨케어식, 체중조절식과 같은 개인 생애주기 및 생활주기 맞춤형 식단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출출박스는 최근 다수의 기업과 공공기관으로의 신규 입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달 초 서울대병원 본관, CMI, 암병원, 의생명연구원, 어린이병원에 입점했고, 포스코 포항 본사에는 지난해 12월 첫 입점 이후 현재 총 13대가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지방경찰청,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 한국타이어, SK 계열사 등에서 운영 중이다. 현재는 모두 직영점으로 가맹점은 없다. 회사 관계자는직영 중심으로 운영하며 표준화 한 후, 가맹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2-05-17 06:00

남주현 기자

 

 

"만두·도시락도 자판기로?" 풀무원 '출출키친' 도입해 푸드테크 박차

(etoday.co.kr)

 

무인 자판기에서 샌드위치, 냉동만두는 물론 도시락까지 나오는 시대가 열렸다.

16일 풀무원은 건강한 도시락을 정기배송하는 무인 구내식당 서비스출출키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출출키친은 풀무원이 앞서 선보인 스마트 자판기출출박스를 중심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B2B 비대면 구내식당 서비스다. 풀무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비대면 식문화가 확산하자 무인 식당 서비스 론칭을 앞당겼다.

 

출출키친 이용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기업 차원에서 일괄적으로 주문을 넣어 조직단위로 도시락을 즐기는 방식과 개인이 따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시간, 메뉴 제약 없이 이용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기존에 있는 구내식당에 스마트 자판기를 도입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거나, 아예 전면 도입하는 등 유연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유지비 등으로 구내식당 운영이 어려운 300인 이하 사업장에 출출키친의 전면도입 니즈가 집중돼있다는 후문이다. 풀무원 관계자는경기도 화성, 안성 등 공단 지역의 300인 이하 사업장들은 주변에 먹으러 갈 데가 마땅찮은 경우가 많아 출출키친에 관심이 높다라면서특히 한식 메뉴에 적응하지 못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비건 메뉴까지 준비됐다라고 설명했다.

 

출출키친이 도입되면 미리 주문된 도시락 메뉴를 구내식당에 설치된 출출박스에서 시간 제약 없이 꺼내오기만 하면 된다. 원하는 식단을 배송 희망일 하루 전까지 미리 주문해 당일 받아볼 수 있고, 현장에서 바로 사먹을 수도 있다. ‘건강 도시락메뉴를 중심으로 김밥, 샌드위치, 밀샐러드, 냉장·냉동 가정간편식 세트 등 고품질의 식사 메뉴가 준비됐다. 새롭게 출시한 양구시래기 제육반상, 우렁강된강 비빔밥, 바싹불고기나물 비빔밥, 통채소새우 커리덮밥 등 신메뉴도 있다.

 

출출키친의 모태는 풀무원이 지난해 도입한 스마트 자판기출출박스. 가로·세로·높이 각 2m 크기인 출출박스 한 대에 100인분의 도시락이 들어간다. 커피, 음료, 물 등을 파는 전통 자판기와 달리 출출박스에는 유통기한 관리가 까다로운 신선식품 위주로 비치된다.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U) 기술이 이를 관리한다. 따로 상주하는 관리 인력 없이도 기계가 알아서 재고관리를 해준다. 식품산업에 최신 ICT 기술을 접목한 전형적인 '푸드테크'인 셈이다.

 

풀무원 사내 벤처프로그램으로 탄생한 출출박스는 학원가,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어린이, 학생들을 겨냥해 만들어졌다. 아이들이 편의점에서 컵라면, 삼각김밥 등으로 끼니를 때우는 대신 출출박스에 풀무원의 건강한 간식을 제공하자는 차원에서였다. 계란, 샌드위치등 간식 위주의 메뉴로 구성됐던 출출박스는 점차 냉장, 냉동간편식 등을 구비한스마트 쇼케이스’, ‘출출박스 무인매점을 거쳐 현재 고품질 도시락까지 즐길 수 있는출출키친으로 진화를 거듭했다.

 

출출박스는 현재 전국에 60대가량 설치돼 있다. 풀무원은 출출키친 서비스를 포함해 앞으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풀무원 관계자는출출박스 서비스 출범 때부터 중장기적으로 도시락 서비스를 염두에 두긴 했지만, 올해 코로나 상황으로 도입 시기가 빨라졌다라면서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식문화가 퍼지면서 인기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본다라고 전했다.

 

2020-12-16 14:30

김혜지 수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