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Retail Tech

★아이티빌리지 / 클라우드 POS 부문

Paul Ahn 2021. 4. 29. 18:53

★아이티빌리지 / 클라우드 POS 부문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2370?skey=top&sword=IT%20%C0%AF%B8%C1%BE%F7%C3%BC#

 

- 클라우드 컴퓨팅, POS 솔루션을 바꾸다 -

 

아이티빌리지는 기존 매장에 설치된 POS 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클라우드 기반의 POS 시스템’을 개발한 IT 기업이다. 웹 기반의 리테일 통합 플랫폼으로 선보인 ‘아이오더’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중·대형 매장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본사에서 손쉽게 점포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로부터 제품 신뢰성을 검증받아 신개념 POS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최근 유통업계 IT 환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가운데 하나가 ‘클라우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처럼 대용량 데이터 관리용 서버 PC를 두지 않고, 온라인상 서버에서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네트워크 공유,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기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유통업에도 다양한 형태로 접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래형 PO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POS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웹 기반의 클라우드와 만난 POS

 

아이티빌리지는 국내 POS 업계 유망 기업으로, 지난 2010년 설립됐다. 2015년에는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 인증을 받고,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우수 ICT 벤처기업 표창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IT 토털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설립과 동시에 미국 NCR의 POS 국내 총판을 맡은 바 있는 아이티빌리지는 본래 유통업체에 POS 기기를 공급하는 데 주력해왔다. 그러던 중 웹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기존 POS 시장을 바꿀 것이라고 판단,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눈을 돌려 자체 클라우드 기반의 리테일 솔루션인 ‘아이오더’를 개발했다.

 

국내 대형 유통사의 POS 시스템은 전통적으로 보안 및 데이터 관리 등을 이유로 ‘독립된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기’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IT 환경 진보와 함께 POS 시스템에 클라우드 플랫폼이 도입됨에 따라 시스템 설치비용이 대폭 줄어들게 됐다. 다만 국내에서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 도입을 주저하는 상황에서 아이티빌리지는 MS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 2년간의 개발 끝에 유통업체에 아이오더 공급을 시작했다. 이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노하우도 충분히 축적했다.

 

아이티빌리지의 클라우드 POS를 사용하면 고가의 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할 필요 없이 검증된 패키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각자의 업무를 처리하고 통합 DB를 관리할 수 있다. 아이티빌리지 고객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해주므로 추가 비용도 들지 않으며, 매장 내 별도의 유지 보수 인력이 필요치 않아 서버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웹 기반의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아이오더는 인터넷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인터넷만 연결되면 PC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아이오더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기술이 연동되므로 원거리 점포나 물류센터 등 지역에 관계없이 실시간 업무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보안 검증된 아이오더, 고객 관리도 가능

 

최근 들어서는 POS 시스템의 보안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결제 시스템 정도로만 여겼던 POS 시스템이 해커의 공격 대상이 되면서 이에 대한 보안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아이오더는 최신 IT 표준 기술을 적용, 글로벌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적용한 데다 홈플러스 가맹 슈퍼마켓·편의점 등에서 실제 사용하면서 검증된 솔루션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기업 자료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기 때문에 PC 포맷 같은 문제가 발생해도 자료가 안전하게 보관되며, 보안이나 백업에 대한 우려를 할 필요도 없다. 아이티빌리지 김광철 대표는 “사용자의 입력 데이터가 개인 PC가 아니라 아이오더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 등 PC에 문제가 발생해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다.”며 “서버 도입 및 운영에 따른 기업 부담도 적어진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오더는 단순히 기존의 POS 솔루션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변경한 것에 그치지 않는다. 개별 점포 단위의 POS 시스템을 넘어 외식 프랜차이즈 등 가맹점 본사에서 매장 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인 결제 기능 외에 쿠폰 및 스탬프 적립 등 고객 관리를 위한 연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중소형 매장에서 원하는 대부분 기능이 이미 아이오더에 구현돼 있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구축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SK플래닛과의 제휴로 스마트 쇼핑 서비스 ‘시럽’과도 연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아이오더는 2015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가맹점과 365플러스 350여 개 매장의 POS 시스템으로 채택됐다. 식자재 전문매장인 대상 베스트코에서도 아이오더 POS를 이용 중이며, 다수의 프랜차이즈 기업에도 도입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그동안의 IT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2016년 웰리힐리파크, 리베라CC 등을 보유한 골프·리조트그룹 신안그룹의 기업 통합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해 IT 토털 전문기업의 면모를 갖추며 성장해가고 있다.

 

 

 

리테일 매거진 2017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