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ing〕로드트립 열풍으로 매년 성장하는 미국 캠핑카 시장
- 2018년 미국 Recreational Vehicle (RV) 제조 시장 규모 233억 달러 -
-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여가/여행 소비 지속 증가 추세 –
□ 미국 로드트립 (Road Trip) 문화
ㅇ 미국 대부분의 회사와 학교가 Memorial Day인 5월 마지막 주를 시작으로 Labor Day인 9월 첫째 주까지 여름 휴가시즌에 돌입, 5월부터 9월은 대표적인 로드트립 시즌이라고 볼 수 있음
ㅇ 휴가 시즌을 맞이하여 요세미티, 그랜드캐년, 옐로스톤 등 미국의 유명 국립공원을 아우르는 로드트립 캠핑카 여행은 매년 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 코스임
- 이 외, 동북부 끝자락인 메인 주와 동남부 끝인 플로리다 주를 연결하는 동부 해안 고속도로 I-95 로드트립과, 서북부에 위치한 워싱턴 주와 캘리포니아 주를 연결하는 서부 해안 고속도로 I- 5 로드트립이 있음
동부 I -95와 서부 I-5 로드트립
자료 : www.pinterest.com
ㅇ 이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은 미국 로드트립 시즌을 맞이하여 매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의 캠핑카 시장을 아래와 같이 조사함
□ Recreational Vehicle* (RV) 시장 현황
* 한국식 표현인 캠핑카의 정식 명칭
ㅇ (시장 규모) IBIS Worl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미국 RV 제조 시장 규모는 233억 달러임
ㅇ RV 시장 중 Travel Trailer 가 55.1%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며, 이 외 △ Fifth-Wheel Travel Trailers 18.3%, △ Class A Motor Home 14.5%, △ Class C Motor Home 6.1%, △Truck Camper 3.7%, △ Folding Campers 2.0%, △ Class B Motor Home 0.3% 순임
RV 시장 분포도
자료 : IBIS World (2019.06.17)
ㅇ RV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은 △ 35세 이상 54세 이하 36.7%로 압도적으로 높으며, 이 외 △ 34세 이하 23.0% △ 55세 이상 64세 이하 17.4% △ 65세 이상 13.0% 순인 것으로 집계됨
자료 : IBIS World (2019.06.17)
ㅇ IBIS World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은퇴하면서 늘어난 여가 시간을 여행에 할애함에 따라 미국 내 여행객 수가 2023년까지 연간 1.6% 성장할 것으로 전망. RV 시장에서도 베이비부머 세대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년간 꾸준히 상승했으며, 향후 연간 0.9%씩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음
- 1946에서 1964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는 약 7,730만 명에 달하며 2010년부터 2030년까지 은퇴 연령대인 65세로 접어들 전망
- 미국 인구고령화관리청 (Administration on Aging)은 2030년 경 미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19.3%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
2010~ 2024년 미국 여행객 수 전망
자료 : IBIS World (2019.06.17)
□ 주요 RV 제조 기업
ㅇ (주요 기업) RV 제조 기업 중 Thor Industries가 35.0%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미국 오하이오 주 Jackson Center에 위치한 Thor Industries는 미국 최대 RV 제조기업으로 Damon 브랜드를 통해 고급 형 RV를 Four Wind 브랜드를 통해 실속 형 RV를 판매하고 있음
ㅇ 이 외, △ Berkshire Hathaway Inc. 11.9% △ Winnebago Industries 7.5% 순임
- (Berkshire Hathaway Inc.) 미국 네브래스카 주 Omaha에 위한 Berkshire Hathaway Inc.는 Forest River라는 자회사를 통해 트레일러, 버스, 정박 형 RV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Winnebago Industries) 미국 아이오와 주 Forest City에 위치한 Winnebago Industries는 Winnebago와 Grand Design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RV 라인을 선보이고 있음
미국 내 주요 RV 제조 기업
자료 : IBIS World (2019.06.17)
□ RV 종류
ㅇ RV는 크게 자동차와 거주공간이 일체형인 Motorhome과 자체 동력이 없어 일반 차량이 견인해야하는 Towable RV 로 구분됨. Towable RV의 경우 엔진, 트랜스미션과 같은 동력 장치가 없어 일반적으로 Motorhome 대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음
Towable RV 종류
Motorhome 종류
□ 시사점
ㅇ 경제력을 갖춘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여가/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저유가 지속 등으로 미국 내 RV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며, RV 연관 산업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이동하는 거주 공간’인 RV의 특성상, 차량 내 탑재 가능한 가전 제품, 인테리어 부자재 등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안전을 위한 유지보수가 매우 중요한 RV의 특성 상 애프터마켓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 부품 및 수리 서비스 시장을 공략할 전략 수립이 필요
ㅇ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아웃도어 레크레이션 협회(Society of Outdoor Recreation Professionals)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협회는 매년 미 국립공원관리청(National Park Service) 및 여러 스폰서 기업(Bosch, National Geographic)이 공동으로 National Outdoor Recreation Conference를 개최하고 있으며 동 컨퍼런스를 통해 미국의 아웃도어 레크리에션 시장과 관련 산업들의 트렌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음
자료원 : Society of Outdoor Recreation Professionals (2019.06.17), IBIS World (2019.06.17), www.pinterest.com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19-07-01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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