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XX / 한 번 충전에 1000km 달리는 콘셉트카
메르세데스-벤츠, 한 번 충전에 1000km 달리는 콘셉트카 ‘EQXX’ 공개
메르세데스-벤츠가 한 번 충전으로 1000㎞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순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를 공개했다. 한 번 충전으로 서울~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셈이다. 아직은 양산 전인 콘셉트카이지만, 그동안 나온 전기차 중 주행거리가 가장 길다. 내연기관차의 역사 그 자체인 벤츠가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기술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메르세데스-벤츠가 공개한 순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메르세데스-벤츠 제공
벤츠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해 공기 역학적 디자인과 고효율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무엇보다도 벤츠는 1년 6개월의 연구 끝에 비전 EQXX에 150㎾의 출력을 내는 초고효율 전기 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배터리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95%가 모두 바퀴로 전달되도록 설계했다. 벤츠는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 맞춰 비전 EQXX를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했다.
벤츠는 비전 EQXX의 배터리 크기를 키우는 대신 에너지 밀도를 400Wh/L까지 높인 100㎾h의 고용량 배터리팩을 탑재했다. 이 콘셉트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대형 전기 세단 ‘더 뉴 EQS’ 배터리와 비슷한 수준의 에너지 용량을 갖추면서도 크기는 절반으로, 무게는 30% 줄였다.
또 차 지붕에는 117개의 태양광 전지를 장착해 주행거리를 25㎞ 더 늘렸다. 이 태양광 전지는 온도 조절 장치와 조명,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도 전력을 전달한다. 공기 저항도 크게 줄였다. 비전 EQXX의 공기저항계수는 0.17Cd로, 현재 양산 모델 중 가장 낮을 뿐 아니라 더 뉴 EQS보다도 향상된 수준이다.
벤츠는 이 같은 기술이 적용된 비전 EQXX의 주행 거리를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한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한 결과, 1회 충전에 1000㎞ 이상을 주행했으며, 에너지 효율은 1㎾h당 약 9.6㎞ 이상이었다고 설명했다.
실내는 문손잡이에 바이오스틸 섬유를, 실내 시트는 버섯과 선인장으로 만든 가죽을 사용하는 등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생명 공학 소재를 활용했다. 또 47.5인치의 완전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운전자의 요청에 바로 응답하는 음성 인식 비서 ‘스타-클라우드 아바타’를 적용했다.
마르쿠스 쉐퍼 벤츠 AG 최고기술경영자(CTO)는 “비전 EQXX 개발 과정에서 진행된 기술 프로그램은 앞으로 벤츠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CES 2022
2022.01.04 18:59
라스베이거스(미국)=연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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