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타임(playtime) / 키즈카페
• 법인명 : ㈜소프트플레이코리아
•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광평로 51길 6-27 ( 수서동, 성우빌딩 ) 5층
- 1993년 설립된 플레이타임그룹은 이듬해 로컬 키즈카페로 시작해 주로 대형마트와 아웃렛 등에 실내놀이터를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사세를 키웠다. ‘플레이타임, 챔피언, 상상노리, 베이비엔젤’ 등 15개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 현재 전국에 직영·가맹 매장 268개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키즈카페 업계에선 대형 유통사 점유율 1위다. 베트남과 몽골,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도 18개 매장을 갖고 있다. 베트남 자회사는 2018년까지 매출 7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 플레이타임그룹은 2019년 연결 기준 매출 598억원, 영업이익 72억원을 기록했으나 코로나19 이후 매출이 266억 원(2020년), 342억원(2021년)으로 감소하고 적자 전환했다. 매출은 줄고 임대료와 관리비 부담이 커진 탓이다.
- 국내 최대 키즈카페 플레이타임, 중앙그룹이 1250억에 인수 (2022년 8월)
〈보유 브랜드〉
〔체험 놀이터〕
@플레이타임
어린이 체험형 놀이터 ‘플레이타임’
단순한 놀이 공간이 아닌 다양한 체험위주의 컨텐츠로 구성되어 아이들의 신체 및 감성 발달을 도와줍니다.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소를 통한 놀이 및 위생 검사와 에코프랜들리 위생시스템으로 무엇보다도 안전과 위생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상상노리
어린이 체험형 놀이터
다양한 캐릭터들로 상상력을 자극시키며 콘텐츠와 스토리를 이어가는 놀이시설로 아이들이 부모님과 떨어져서도 신나게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구름빵
구름빵 라이선스 ‘키즈카페’ 부문 독점
플레이타임의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들이 구름빵 옷을 입어 아이들이 더욱 좋아하는 공간으로 재 탄생하였습니다
@애플키즈클럽
다양한 콘텐츠 놀이를 통해 교육의 장을 만드는 어린이 문화공간
과학적인 신체 놀이공간의 구성은 물론 체험과 참여를 통한 놀이와 교육의 공존으로 저 연령부터 성인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공간입니다.
애플키즈클럽은 정기검사와 안전교육, 친환경 제품 사용으로 아이들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애플트리
아이들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프리미엄 실내 놀이터
다채로운 색감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기존 키즈카페와의 차별화된 공간 및 놀이 컨텐츠의 도입으로 고급화된 프리미엄 실내 놀이터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미술체험공간〕
@상상스케치
그리고, 오리고, 붙이고 창의적인 어린이 아트 체험공간
‘점토 / 그리기 / 공작 / 아트플레이 / 도예’ 등의 어린이 미술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 아이가 어린이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트체험을 통해 표현력과 상상력, 창의력이 함께 키워지는 공간입니다.
〔블럭&퍼즐 체험놀이〕
@상상블럭
놀이와 블럭을 함께 즐기는 신개념 블럭 놀이 공간
다채로운 블럭을 통한 놀이와 체험을 다양한 체험존으로 구성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오감 및 두뇌 활동을 자극하여 조화로운 신체발달과 지능 발달의 성장까지 고려한 신개념 블럭 놀이 공간
@애플 블럭&퍼즐
신개념 어린이 블럭 체험놀이 공간
체험형 놀이 콘텐츠를 블럭놀이와 결합하여 신체발달은 물론 두뇌발달까지 고려한 새로운 놀이공간입니다.
각각의 공간마다 스토리에 따른 캐릭터 활용으로 체험 놀이와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이 함께 키워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똑똑블럭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기는 블럭&퍼즐 공간
기존의 간단한 블럭방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연령이 즐기고,배울 수 있는 블록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유럽에서 인증 받은 최신 트렌드의 블럭체험과 단계별 맞춤 블럭체험이 가능하며, 신체발달과 더불어 두뇌발달까지 고려한 새로운 놀이공간입니다.
〔스포츠 놀이〕
@챔피언 키즈스포츠
놀이와 스포츠의 결합! 키즈 스포츠클럽
마음껏 뛰어 놀 공간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놀이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의 경험을 통해 룰을 익히고, 사회성까지 기를 수 있는 어린이 스포츠 체험/놀이공간입니다.
@키즈올림픽
다양한 스포츠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 실내 스포츠 클럽
맘껏 뛰어 노는 공간이 부족한 요즘 아이들의 신체 발달 및 건강 발달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공간 및 컨텐츠를 구성하여 스포츠와 놀이체험을 조화롭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베이비엔젤스
36개월 이하 영유아를 위한 고품격 골드 키즈 복합 공간
<유아수영>과 <신체발달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성장발달과 부모님의 휴식을 함께 즐기는 신개념 공간입니다.
유아전용 LED 볼풀과 수영특화 프로그램 등 영유아에게 가장 이상적인 프로그램이 가득합니다.
〔체험마을〕
@상상빌리지
오감이 발달하는 다양한 놀이체험마을
아이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를 경험하도록 형성한 놀이체험 마을로
놀이, 두뇌발달, 체험활동, 예술, 스포츠까지 모든 아이들의 오감 만족 위해 창조된 새로운 놀이 복합 공간입니다.
A play village specialized with various sectors and contents for children’s play experience. A new play space handcrafted to satisfy children’s 5 senses as well as providing brain development, experience activities, arts, and also sports.
국내 최대 키즈카페 플레이타임, 중앙그룹이 1250억에 인수
실내놀이터 국내 1위 사업자
메가박스와 시너지 효과 노려
콘텐트리중앙(대표 제찬웅·홍정인)이 국내 최대 어린이 실내놀이터 기업 플레이타임그룹(대표 김종수)을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거래 상대방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H&Q코리아파트너스가 보유한 킨더홀딩스다. 매매 대상은 지분 100%이며 거래 가격은 1250억원이다. 콘텐트리중앙은 기존 공간사업자인 메가박스와 플레이타임그룹 사이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이번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플레이타임그룹은 1994년 설립됐다. 국내 복합쇼핑몰·백화점·대형마트 등에 직영점 80개, 가맹점 110개를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 15개, 몽골 1개 등 해외 지점도 운영 중이다.
H&Q는 2015 년 인수 이후 플레이타임 경영 전략을 '다브랜드 다거점'에서 '챔피언 브랜드 직영점 위주 운영'으로 수정했다. 챔피언, 챔피언 1250, 챔피언더블랙벨트 등 챔피언 브랜드는 플레이타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플레이타임그룹은 2019년 기준 전년 대비 22% 성장한 매출 598억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적자로 전환했다. 이에 저수익 점포를 정리하고 고수익 기대 점포를 확대하는 등 포트폴리오 조정을 진행했고, 올해는 리오프닝 바람을 타고 빠른 실적 회복세를 보이기도 했다.
이정진 H&Q 대표는 "플레이타임그룹은 코로나 여파 등으로 인해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최근 실적 개선과 더불어 콘텐트리중앙과 만나 국내 공간사업은 물론 해외 시장 진출에도 큰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찬웅 콘텐트리중앙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전 연령층의 고객들께 보다 풍부하고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드릴 수 있게 돼서 기쁘다"며 "콘텐트리중앙은 온·오프라인 어느 곳에서든 고객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며 고객의 시간을 가장 많이 점유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매일경제 & mk.co.kr,
2022-08-29 18:12:44
박창영 기자
기초체력' 가맹점 급감, 사실상 챔피언 원맨쇼
3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플레이타이그룹 홈페이지 내용을 종합하면 지난 2017년 전체 플레이타임그룹 매장 수 중 가맹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0%였지만, 2018년에는 68%, 2019년엔 64%로 하락했다. 이달 기준으로 보면 전체 점포수 대비 가맹점 비율은 50% 중반대로 하락한 것으로 추산된다. 가맹점수는 2017년 223개에서 이달 120개 안팎으로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가맹점 이탈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업태 매력도가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카페, 치킨 등 타 프랜차이즈 업종에 비교할 때 투자금 대비 매출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분석이다.
2019년 기준 플레이타임그룹의 가맹비, 인테리어비, 교육비 등을 포함한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신규창업비)은 보통 약 1억2000만원에서 2억2000만원 사이에 위치한 확보한 이후 플레이타임그룹은 프랜차이즈사업(가맹사업)의 기초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 가맹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로 조사됐다. 연 평균매출액은 1억2000만원에서 2억4000만원 정도로 대다수 브랜드가 초기부담금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의 연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플레이그룹의 12개 브랜드 중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한 브랜드는 상상스케치 단 한 개뿐이었다. 상상스케치와 직영점 위주로 돌아가는 챔피언을 제외하면 2018년을 기점으로 평균매출이 하락하는 추세다.
2021.06.04 08:20:18
신진섭 기자
'Life Service > @Kids Ca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처키치즈(Chuck E. Cheese's) / 1977 - 파산, 키즈카페 (0) | 2022.02.03 |
---|---|
■ 칼라미마인(Color Me Mine) / 1991, 이색 도자기체험 키즈카페 (0) | 2022.02.03 |
■ 피노키오(Pinocchio) / 2012, 스퀘어원의 키즈카페 (0) | 2022.02.03 |
■ 유키즈(yukids) / 2001, 키즈카페 (0) | 2022.02.03 |
■ 판다켓(Pandakat) / 엔씨소프트의 키즈카페 (0) | 2022.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