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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면 시장 벌써 '후끈'

Paul Ahn 2022. 5. 4. 16:00

비빔면 시장 벌써 '후끈'…"제품 리뉴얼, 모델도 교체"

(newsis.com)

 

1500억원 규모 비빔면 시장 둘러싼 경쟁 치열

팔도 부동의 1위지만 점유율 80→50%대로 하락

농심, 오뚜기 추격 속 마케팅도 치열

 

 

예년보다 이른 더위로 비빔면 시장이 벌써 달아오르고 있다. 라면 업계는 제품을 리뉴얼하고 광고 모델을 전격 교체하는 등 여름 비빔면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을 본격화한다.

 

비빔면 시장은 팔도가 선두를 달리며, 농심과 오뚜기, 삼양식품이 추격하는 구도다. 국내 시장만 1500억원 규모로 라면 업계의 자존심 경쟁이 치열하다.

 

 

◆팔도 비빔면 1984년 출시 이후 부동의 1

 

비빔면 시장 강자인 팔도는 1984년 팔도비빔면 출시 이후 40년 째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농심, 오뚜기 등 경쟁업체들의 추격으로 80%에 달했던 팔도의 시장 점유율은 50% 수준으로 낮아졌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 점유율은 팔도가 55~60%, 농심 20%, 오뚜기 10% 정도로 알려졌다.

 

팔도는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해 올해 기존 제품을 리뉴얼하고, 맵지 않은 비빔면인 '꼬들김 비빔면' '꼬깐초 비빔면'을 출시하는 등 차별화 전략에 나선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빨간 소스 비빔면뿐 아니라 맵지 않은 '하얀 비빔면' 시장도 선점한다는 포석이다.

 

 

◆농심·오뚜기, 2~3위로 바짝 추격

 

농심은 지난해 출시한 배호동비빔면으로 올 여름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 제품은 지난해 2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비빔면 시장 단일 제품 순위 2위에 올랐다. 시장 점유율은 20% 수준이다.

 

오뚜기는 올 여름 비빔면 시장 2위 탈환에 나선다. 오뚜기는 '진비빔면'을 리뉴얼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를 출시했다. 배와 사과, 매실, , 태양초에서 한 글자씩 따온 이 제품은 매콤한 맛에 새콤달콤한 맛을 추가하고 중량을 늘린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는 이에 더해 정통 소바의 맛과 식감을 구현한 '냉모밀'도 출시했다. 유탕면으로 소바면의 구수한 풍미와 식감을 구현했고, 가쓰오부시를 졸여낸 짜지 않은 간장 육수에 시원한 무와 알싸한 와사비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삼양식품·풀무원도 여름면 시장 공략에 속도

 

삼양식품은 올해 라면 업계에서 가장 먼저 계절면 신제품을 출시했다. 신제품인 '비빔밀면'은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와 무로 맛을 내 텁텁하지 않고 시원한 매운 맛이 특징이다. 차갑게 헹궈 먹는 면의 식감을 위해 감자 전분을 배합해 쫄깃하고 찰진 식감을 구현했다.

 

비빔면 양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증량도 늘렸다. 비빔밀면은 총 158g으로 현재 판매하는 국내 비빔면 제품 중 가장 양이 많다. 삼양식품은 기존 계절면 제품인 '열무비빔면' 생산도 재개했다.

 

풀무원식품은 지난해 출시한 정··홍 비빔면으로 여름 비빔면 시장을 공략한다. 정비빔면은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빔면으로 육류 원료를 첨가하지 않고 사과, 배 등 과일농축액과 고추장을 최적의 시간 숙성하여 깔끔한 감칠맛을 낸다.

 

 

◆비빔면 광고 모델 교체하는 등 마케팅도 치열

 

비빔면 광고 경쟁도 치열하다. 지난해 비빔면 모델로 배우 정우성을 선정한 팔도는 올해는 2PM 출신 배우 이준호를 발탁하고 새 광고를 선보인다.

 

오뚜기도 광고 모델을 교체했다. 지난해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내세웠지만 올해는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세 주인공 정은지·한선화·이선빈으로 교체했다.

 

농심은배홍동비빔면모델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유재석을 발탁했다. 업계 관계자는일찍 찾아온 더위로 올해 비빔면 성수기가 더 길어질 것"이라며 "이를 잡기 위한 업체별 경쟁도 어느 해보다 치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2022.04.21 06:00:00

 

 

"시식 재개 효과가 이 정도라고?"…롯데마트, 비빔면 매출 70%↑

(apnews.kr)

 

지난 4 25일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시식이 재개되면서 대형마트가 다시 북적이고 있다.

 

3일 롯데쇼핑(023530)에 따르면, 4 25일 시식 재개 이후 일주일간 롯데마트 매출 분석 결과, 2주 전과 비교했을 때 전체 매출이 7%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식을 진행한 카테고리의 신장률이 눈에 띈다. 냉동만두는 30%, 계절과일은 25%, 수입육은 40%, 비빔면은 70%를 기록하는 등 시식이 매출이 연결된 것으로 분석된다.

 

시식은 식품사가 출시한 상품의 맛을 고객에게 알리는 확실한 방식이다. 그 동안 많은 식품사들이 시식 재개되는 시점을 고대하며 신제품 출시를 미뤄왔다. 시식이라는 형태만큼 새로운 상품을 홍보하기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이 없기 때문이다. 시식은 특히 제품 판매까지 이어지는 가능성이 높은 만큼 대형마트 입장에서도 매출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롯데마트는 앞으로도 식품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면서 시식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매출 상승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가정의 달과 함께 찾아온 리오프닝을 맞이해 5일부터 '소중한 일상 복귀를 위한 활력충전!'이라는 테마의 다양한 신선 먹거리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임호석 롯데마트 마케팅팀장은시식 재개와 함께 찾아온 리오프닝을 맞아 오랜만에 북적이는매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월 한 달간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고객에게 가치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