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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ging〕요즘 MZ 세대는 디깅 소비를 한다!

Paul Ahn 2023. 2. 21. 09:10

Digging〕요즘 MZ 세대는 디깅 소비를 한다!

(tistory.com)

 

MZ 세대의 디깅(Digging) 소비 트렌드

 

*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을 깊게 파고드는 디깅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으며 여가활동이 증가하고 특별한 경험과 취향을 추구하는 소비심리가 확산되었다.

 

* ‘디깅소비 MZ세대의 두드러진 소비 트렌드로 자신이 선호하는 영역에 깊게 파고드는 행위가 관련 제품의 소비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는 자신의 취향에 부합하는 제품의 정보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정보를 찾는 과정 자체를 즐기며, 자신들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분야에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성향을 보인다. 또한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끼리 SNS를 통해 소통하며 관계를 형성하는데에 거리낌이 없다.

 

 

◇디깅소비에 빠져드는 이유는 뭘까?

 

* MZ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탐구하고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놀이처럼 즐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며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집 꾸미기나 각종 취미활동을 찾아 몰두하기 시작했고 해외여행이 제한되자 근교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등산과 캠핑에 눈을 돌렸다. 이처럼 자신의 행복과 취향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MZ세대 성향이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이들은 남들이 많이 산다거나 세일을 한다고 목적 없이 상품을 사지 않으며, 한정판 스니커즈를 열광적으로 수집하고, 선호하는 브랜드 제품을 중고시장에서 거래하기도 한다. 이처럼 MZ세대는 자신의 취향을 반영한 디깅소비 문화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디깅 소비 관련 시장의 확대

 

* 서울시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MZ세대(1980년대 ~ 2000년대 출생) 2020년 기준 서울 인구의 35.5%로 연령대 중 가장 큰 세대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MZ세대의 경제활동 참가율도 부모 세대를 추월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경제 주체로 자리잡고 있다.

 

* 이처럼 MZ세대의 경제활동이 증가하며 이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을 지탱하고 있다. 최근 디깅 소비의 대표적인 사례로 한정판 신발이나 스니커즈에 열광하고 수집하는 행태를 들 수 있으며, 이는 국내 신발 시장의 성장세를 가지고 왔다.

 

* 캠핑이나 차박 등 필요한 장비를 갖춰야만 하는 취미 용품에도 디깅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중고시장에서 캠핑, 낚시, 등산 등 아웃도어 관련 제품 거래량의 급증을 비롯하여 아티스트를 디깅할 수 있는 스타 굿즈의 거래량도 늘어나는 등 거래되는 품목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국내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이로 인해 국내 기업들 역시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기 좋아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 취향 기반의 중고거래 플랫폼은 MZ세대의 디깅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상품 배치를 브랜드 중심으로 과감히 바꾸고 사용자가 많이 검색한 브랜드를 메인 화면에 노출시키기도 하며,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과 연결시켜 자신의 취향이 담긴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 또한 개별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MZ세대의 이러한 성향을 반영하여 한 신발 브랜드는 신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런칭해 고객이 원하는 색상이나 소재를 고르면 그에 따라 제품을 맞춤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해외 유명 스포츠 브랜드들은 한정판 신발을 발매해 '래플(Raffle)'이나 '드로우(Draw)'를 통해 구매 자격을 부여하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 명품 브랜드 등과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신발을 제작하는 등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출처 : 하나은행 NAVER 포스트

2022. 4. 22.

Lindaniel Marketing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