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O〕 `선택과 집중`의 소비 트렌드 「요노」
□ 욜로(YOLO)는 가고, 요노(YONO)가 온다
□ 요노를 반영한 소비 트렌드
□ 요노(Yo, No) 시대 요예스(Yo, Yes) 되기
@요즘 청년들의 소비 트렌드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는 욜로(YOLO)에서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요노(YONO)로 변화
-욜로는 ‘인생은 한 번 뿐(You Live Only Once)’이라는 문구를 줄인 말로 소득 수준에서 벗어난 과감한 지출도 마다하지 않는 소비 방식을 지칭. 2010년대 초반 이후 미래 대비에 대한 회의감이 커지고 현 재의 행복에 집중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욜로가 청년층의 주요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음
-장기화된 욜로 트렌드 속에서 임금 인상률이 물가 상승률에 못 미치고 고금리로 부채 상환 부담까 지 가중되면서 청년층의 경제적 지출 여력은 계속 줄어듦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하나만 있으면 된다(You Only Need One)’를 모토로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 요한 소비를 줄이는 요노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
@사회 전반적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소비자의 가치관이 변하면서 식음료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요노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민간 소비가 잠시 증가하는 듯했으나 최근 외식 산업 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소비 심리가 위축
-정해진 기간 아예 소비 자체를 중단하는 무지출 챌린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낭비를 최소화하여 재테크를 하는 짠테크가 유행처럼 확산
@기업은 요노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고 지속가능성과 핵심 기능을 강화한 제품 개발과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신뢰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수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꼭 필요한 가치에 집중하는 요노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뿐만 아니라 제품 경쟁력이 필수적인 만큼 제품에 대한 엄격한 품질 관리와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
-금융권에서는 요노 성향을 자신 있게 드러내며 즐겁게 소비하는 청년층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를 자 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각종 콘텐츠 개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
-요노 소비 확산의 주된 이유가 저축을 통한 미래 대비에 있음을 감안하여 고객이 현재와 미래 사이 에서 균형을 찾고 계획적인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필요
-외식 산업 중 욜로 트렌드를 대표하는 파인다이닝(fine dining), 오마카세(おまかせ, 셰프가 일임하여 내놓는 일본식 코스 요리) 등에 대한 열기가 주춤해진 반면 ‘근거리 장보기 채널’로서 기업형 슈퍼마켓(SSM) 과 외식 대체재로서 간편식 시장은 급성장
-식음료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자동차,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노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
@청년층은 요노를 실천하기 위해 가치 소비에 집중하는 한편 다채로운 방식의 새로운 접근도 시도
-브랜드와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고 동일한 효용의 더 저렴한 제품을 찾아 직접 발품을 팔고 있음
2024-09-02
방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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