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소비 키워드는 "3S" / 국내 및 해외 10대 트렌드
2005년 미래_수요_트렌드와_유망_사업_기회 050824.pdf
"Single(싱글), Safety(안전), Self-Satisfaction(자기만족)에 주목하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는 4일 ‘2005년 소비 키워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 한 해의 소비자 키워드로 "3S"를 제시했다.
첫번째 키워드는 ‘싱글(Single)’로
최근 가족과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각자의 생활관을 인정하는 이른바 네트워크 가족관이 확산되고 있고, 1인 가구 수가 올해로 270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싱글문화가 급속하게 번지고 있다 점을 반영했다. 싱글족 상품의 대표적 특징은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는 ‘복합 다기능’이다.
단순 기능을 넘어서 TV, AV, HD방송수신까지 가능한 ‘복합기능모니터’와 통신수단 이외에도 카메라, 캠코더, 음악감상까지 가능한 ‘복합기능휴대폰’ 등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나아가 휴대폰, PDA를 중심으로 한 ‘홈네트워크’가 각광을 받을 전망이고 운전자에게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텔레매틱스’시장도 지난해 20만대에서 올해 40만대 규모로 2배 가까운 급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합리적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할인형 패키지 상품(모바일서비스 업체의 통합카드, 신차 판매 종합서비스 등)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수익성과 안정성의 적절한 결합을 통한 복합 예금상품도 유망한 것으로 보인다"며 "싱글들을 맺어주는 온라인 커뮤니티 상품, 결혼정보업체, 파티문화 관련업체의 인기몰이도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두번째 키워드는 바로 ‘안전(Safety)’ 제품이다.
최근 소득 및 소비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주목해야 할 사회현상 중의 하나로 가족해체, 범죄, 자살 등 각종 사회문제의 증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보안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대한 관심과 전폭적 투자가 잇따를 전망이다. 현재 국내 가정의 보안서비스 보급률은 5%로 미국의 17.8%를 감안할 때 앞으로도 꾸준한 증가세가 예상된다. 또 안전에 민감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CCTV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핸드폰, 인터넷의 안전사고 감시시스템, 이민, 홈스쿨링(Home Schooling), 대안학교 등이 주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번째 키워드는 ‘자기만족(Self-Satisfaction)’.
이 보고서는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나르시스트를 주목할 것을 권하고 있다. 20대를 중심으로 한 나르시스트들은 자신이 주위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치든 상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자기 자신에게만 흥미가 있다. 이들이 주로 고가 소비행태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흥미가 있는 것들에는 철저히 집착하는 행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자기노출 욕구를 분출할 수 있는 싸이월드 등의 미니 홈피 서비스는 서비스 개시 3년만에 가입자 수 1000만명을 돌파, 지난해에 이어 인기몰이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치아 아름다움에 새롭게 주목하고 화이트닝 시술 클리닉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있는 등 그 영역이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하고 있다. 신세대 뿐 아니라 중장년층 소비자들도 자기만족을 위한 취미 활동에 시간과 비용을 기꺼이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 역시 2005년 히트 예측 베스트20을 발표하면서, 지난해 일본 욘사마 열풍의 진원인 ‘나르시스트’를 주요 소비집단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와함께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요구에 맞춰 퓨전업태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전망이다. 지난해 이종격투기를 만끽할 수 있는 레스토랑이 인기를 끌어온 데 이어, 레스토랑, 댄스클럽, 예술공연장, 스포츠경기장 등의 기능이 급속히 퓨전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김치냉장고나 화장품냉장고는 고객의 입장이 아닌 기술적인 측면만 고려했다면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신사업이나 상품개발시 근본적 사고의 중심을 기술이나 상품위주에서 벗어나 3S와 같은 소비자의 생활패턴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2005.01.04
이규석기자 lee2002@moneytoday.co.kr
'Trend & Issue > @Mega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6년 독일 고령화, 사랑받는 브랜드, 사행산업 (0) | 2006.01.17 |
---|---|
●2006년 금리상승, 고객의 이해 (0) | 2006.01.17 |
2005년 뉴럭셔리, 히트상품 (0) | 2005.01.17 |
2005년 저출산, 유가급등, 주택가격 (0) | 2005.01.17 |
2005년 신세대 소비백서,* 시니어시장의 편견 (0) | 2005.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