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SPA Store

★갭(GAP) / CA 1969, SPA 브랜드의 원조

Paul Ahn 2018. 10. 8. 08:23

★갭(GAP)

Gap Clothes

 

설립 : 1969

설립자 : 도널드 피셔 (Donald Fisher), 도리스 파이겐바움 피셔 (Doris Feigenbaum Fisher)

본부 :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2 Folsom St

 

기본 셔츠나 바지를 사러 누구나 한 번쯤 SPA 매장에 들른 적이 있을 것이다.

유니클로, 자라, H&M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데 그 중 갭(GAP) SPA매장의 창시자이다.

 

부동산 업자도널드 피셔도리스 피셔부부가 1969년 만든 의류 브랜드 갭. 미국에서는 거의 모든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에 매장이 하나씩 있을 만큼 친숙한 브랜드이고 우리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해외 직구로 사람들이 옷을 구매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매장이 존재한다. 지금의 갭이 있기까지 피셔 부부는 어떠한 노력들을 했을까?

 

 

"모두 다른 종류의 리바이스 청바지를 하나의 매장에서 제공한다면 편리하지 않을까?"

 

1960년대 중반 도날드 피셔는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낡은 호텔을 매입해, 청바지 제조업체 '리바이스'의 판매담당자에게 세를 내주었다. 하루는 도날드 피셔가 이 판매 담당자에게 청바지를 여러 벌 주문했지만 사이즈가 전부 제대로 맞지 않았다. 이에 피셔는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로 교환하려 했지만 당시 리바이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아 본사에 요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러한 까다로운 절차에 불편을 느낀 도날드 피셔는만약 스타일, 색상, 사이즈가 다른 모든 종류의 리바이스 청바지를 하나의 매장에서 제공한다면 편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아내인 도리스 피셔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끝에 탄생한 것이 바로매장이다. 당시 갭 매장은 자체 브랜드

가 아닌 다양한 사이즈의 리바이스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출발했다.

 

 

‘더 제너레이션 갭(The Generation Gap, 세대 차이)’

 

GAP ‘the generation gap’의 약자로 도리스 피셔의 의견에 따라 지어졌다. ‘세대 간의 차이라는 뜻이 담긴 이 이름에 맞춰 피셔 부부는 경제적 여유가 없고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이들에게 리바이스 청바지라는 단일 브랜드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했다.

 

또한 피셔 부부는 패션에 대한 경험이 없었지만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그래서 젊은 층이 타깃인만큼 매장을 밝은 오렌지색으로 꾸몄고 당시 유행하던 록큰롤 음악을 틀어놓았다. 뿐만 아니라 완전히 폐쇄된 드레싱 룸을 업계 최초로 매장에 마련했으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벽에 제품을 디스플레이하는 아이디어도 생각해냈다.

 

이러한 피셔 부부의 노력 덕에 갭은 사업 규모가 확장됐고 1974년부터 리바이스 청바지 품목은 유지하되, 갭의 이름으로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다른 브랜드들의 제품도 함께 취급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SPA 시스템을 구축하다

 

SPA(Specialty retailers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제조 소매업’, ‘제조 직매업등으로 의류 기획부터 생산 제조, 유통 판매까지 의류와 관련된 전 과정을 제조 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뜻한다.

 

1986년 갭은 단순 유통 매장에서 의류 생산까지 총괄하는 의류 브랜드로 전환하면서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전체 시스템을 한 업체에서 관리함으로써 유통 경비를 절감하여 합리적 가격대에 양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요구를 기획 및 생산에 빠르게 반영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제품의 생산 주기를 단축시켜다품종 대량 공급이 가능해졌다. 특히, SPA 시스템을 적용한 브랜드들이 생산주기를 단축하여 빠르게 유행을 선도해감에 따라 SPA브랜드를패스트패션(빠른 반응을 보이는 유행상품) 브랜드로 부르기도 한다.

 

갭에서 시작된 SPA 시스템은 이후 자라, 유니클로 등도 벤치마킹하며 퍼져나갔다. 현재 갭은 전 세계에 3500여 개의 매장이 있으며 갭 외에도올드 네이비바나나 리퍼블릭등의 자매 브랜드도 생겨났다. 패션에 대해 전혀 몰랐지만 피셔부부가 느낀 불편함으로부터 시작된 갭. 스파 브랜드의 하나로 지금까지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피셔부부의 끊임없는 아이디어 때문일 것이다.

 

http://www.sisunnews.co.kr

 

 

24개월 연속 마이너스’…드디어칼 뽑았다

http://www.apparel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61193


바나나리퍼블릭 등 포함 해외 점포망 대폭 정리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 의류 브랜드 중 하나인 갭이 24개월 연속 매출 감소라는 고난의 행군에 지친 끝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키로 했다.


 그동안 꾸준히 미국 내 점포 수를 줄여온 터이지만 이번에는브랜드를 비롯한 자매 브랜드바나나리퍼블릭’, ‘올드네이비등 그룹 전체의 해외 점포망까지 손을 보겠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1분기브랜드의 동일 매장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3%, ‘바나나리퍼블릭’-11%, ‘올드네이비’ -6% 등으로 크게 줄었든 것에 큰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분기 매출 총액은 전년 동기 366천만 달러에서 34 4천만 달러로 줄었다. 이 같은 실적이 발표되며 주가는 9.9% 폭락했다. 지난 12개월간 45%가 빠진 것이다.


‘갭’ 브랜드 동일 매장 매출은 24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거듭해왔다.

특히 지난 1분기 실적은 그동안의 경영 쇄신 노력으로 금년 봄부터는 모든 부문에서 정상을 되찾게 될 것이라고 투자자들과 약속했던아트 펙CEO의 다짐을 덧없게 하는 것이어서 새로운 구조조정 차원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갭은 자체 브랜드 명의의 해외 매장 480개를 포함해 전 세계에 걸쳐 3,721개의 매장을 운영해왔다. 미국 내 매장은 866개다.

‘바나나리퍼블릭’ 61, ‘올드네이비 ’65개 등도 상당수가 해외에, 이중 대부분은 일본에 치중해있다.


갭은 지 난 주바나나리퍼블릭올드네이비해외 매장들에 대해서도 실사를 통해 전망이 밝은 시장에 역량을 모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6 05 16

종합취재, appnews@apparelnews.co.kr

 

 

미국의 패션기업 ‘갭(GAP)’을 일컫는 대표적인 수식어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30713.010140728440001

 

SPA 브랜드의 원조이자 의류업계의 코카콜라. 이것이 미국의 패션기업(GAP)’을 일컫는 대표적인 수식어다. 하나의 브랜드로 시작해 전 세계 고객에게 자신감 있는 멋진 캐주얼 패션과 액세서리를 제공하며 문화의 아이콘으로 성장했다.

 

미국의 캐주얼 의류 브랜드 갭은 1969년 도널드 피셔와 도리스 피셔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청바지 매장을 오픈한 데서 시작됐다. 초기에는 리바이스 청바지의 프랜차이즈 매장으로 출발해 주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청바지와 함께 레코드 음반, 테이프 등을 판매했다. 도리스와 돈 피셔 부부는 고객이 쉽게 매장을 돌아볼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과 사이즈의 의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상품 진열형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했지만, 전체 상품을 청바지만으로 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특히 이러한 생각은 여성복 상의에서 강하게 느껴졌고, 그들은 1974년 뉴욕의 여성복 업체를 방문해 그곳의 있던 상품 라인 중 자사 매상의 5%분만큼을 사입해세대 차이, 갈라진 틈새를 뜻하는(GAP)’이라는 브랜드를 부착하게 된다. 이렇게 해 매년 5%씩 갭 상품의 비중을 높여가고 점차 남성복, 아동복으로 확대시켜 오늘날의 갭 브랜드로 이어졌다.

 

갭은클린, 올 아메리카, 심플(Clean, All america, Simple)’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베이직한 아메리칸 캐주얼웨어를 추구했다. 트렌드보다는 심플하고 명확한 룩의 제안,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아메리칸 라이프스타일의 제품과 매장 내 다양한 상품 구비를 통해체형, 사이즈, 성별에 관계없이 당신이 찾는 모든 것이 있는 곳으로 통했다.

 

1984년에는 휴가철에 맞춰 고전적인 티셔츠를 재해석한 21개 색상의 포켓 티셔츠(Pocket-T)를 출시하게 된다. 제품을 옷걸이에 거는 대신 테이블 위에 접어서 디스플레이하는 방식으로 개방적이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선보인다. 갭이 추구하는 중산층적인 소박함과 평범함에 부합하며, 다양한 고객층의 디자인 수요를 골고루 충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고수한다.

 

최초의 SPA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갭은 1980년대 중반 이후 대리점 형태의 유통 방식을 자체 기획한 제품을 생산해 직접 판매하는 SPA 형태로 탈바꿈시킨다.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제품의 회전이 빨라지자 갭의 매출은 수직 상승하기 시작한다. 1987년 영국 런던, 1993년 프랑스 파리, 1995년 일본 다마가와에 매장을 내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했다.

 

2007년 갭은 패스트패션 붐과 함께 브랜드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GAP’ 로고가 새겨진 후드티와 티셔츠는 동시대 유행의 상징으로 통했다. 이후 성인남녀 의류, 캐주얼 의류, 남녀 어린이 의류, 유아 의류, 액세서리 등의 제품 확대로 오늘날 갭 브랜드를 정립해 나간다.

 

현재 갭은 다양한 연령층을 포함하기 위해 6개의 세부라인으로 제품을 구성하고 있다. 성인 및 청소년들의 의류와 액세서리 제품의 ‘Gap’과 어린이들을 위해 천연섬유로 만든 제품 라인의 ‘Gap Kids’, Gap Kids의 성공을 바탕으로 론칭된 ‘Baby Gap’ 이외에도 임부복 라인의 ‘Gap Maternity’, 보디 관련 제품 ‘Gap Body’ ‘Gap Outlet’ 등이다.

 

의류업계의 코카콜라와 같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갭은 여전히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우수한 브랜드이다. 경쟁 SPA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과감한 해외시장 개척과 온라인 판매 등에 주력하며 재도약하고 있는 갭의 행보가 기대된다.

 

<프리밸런스·메지스 수석디자이너>

 

 

신세계, 美 갭(GAP) 브랜드 독점 도입 2007.01.25 11:25

3년 내 40개 이상 매장 확보

 

신세계의 패션 전문 계열사인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미국 갭사(Gap, Inc.)의 브랜드를 독점 도입한다.

 

▲ 김해성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와 론 영 갭 인터내셔날 수석부사장

2007.01.25 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