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 가맹거래(Franchise)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Paul Ahn 2009. 6. 11. 11:21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 치안불안, 경제위기에도 이 분야 꾸준한 성장세 보여 -


 

□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개요

 

 Ο 2011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경제 침체와 계속되는 치안 불안에도 멕시코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은 11%의 높은 성장을 보였으며, 멕시코 시장 성장에 중요한 분야로 자리잡았음. 이 분야는 국가적으로 경기 부양 측면뿐 아니라 고용증대를 통한 실업률 감소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정부에서도 ‘전국 프랜차이즈 프로그램’으로 정책적으로 지원함.

 

 Ο 멕시코의 프랜차이즈협회(Asociacion Mexicana de Frinquicias, AMF)에 따르면, 2011년 약 1300개 프랜차이즈 업체가 활동한다고 함. 이는 2007년 750여 개에서 약 60%나 증가했음. 이 산업은 최근 10년간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현재 직·간접적 고용인구가 40만 명에 달하며, 약 7만 개의 매장이 운용됨. 이 분야는 멕시코의 GDP의 6%를 차지함.

 

 

□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Ο 현재 멕시코 프랜차이즈 시장의 분포 비율을 보면, 멕시코 중부지역에 37%, 북부지역에 18%, 서부지역에 15%로 나타났으며, 멕시코시티, 과달라하라, 몬테레이 지역에 집중됨.

 

 Ο 브랜드 원산지는 멕시코 현지 브랜드가 85.7%로 가장 많고, 미국 8%, 유럽 3.6%, 중남미 1.7%, 기타 1%로 나타남. 멕시코 시장에선 외국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계약금과 로열티 가격 등이 멕시코 현지 브랜드에 비해 높은 편이이서 시장 내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음.

 

 Ο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포를 보면 음식점, 소매점, 서비스업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최근 요식업, 건강·미용업 등 분야는 빠르게 성장함.

 

 

 

□ 성공 프랜차이즈 산업

 

 Ο 도너츠 전문점 Donatelli

 

  - 멕시코의 도너츠 전문점은 주로 외국기업들이 대부분이었으나, 2006년 세명의 여성이 동업으로 Donatelli라는 도너츠 전문점을 설립했음. 3개의 점포로 시작해 2011년 말까지 약 20개로 늘었으며, 초기에는 공동으로 점포를 운영했으나, 3년이 지난 2009년부터 프랜차이즈를 통한 확장사업을 시작했음. 초기 투자비용은 2000달러 정도이며 5년 동안 브랜드명을 사용할 수 있고 초기 자본 회수기간은 1년 정도임. 로열티는 매달 판매 금액의 3.5%임.

 

 Ο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전문점 Tutti Frutii

 

  - 세계 제2위의 비만국가인 멕시코에서는 최근들어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게 됐으며, 건강보조식품을 비롯해 웰빙 식품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음. 2009년부터 시작된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은 저지방에 유산균까지 첨가돼 비만으로 인해 몸매 관리에 신경을 쓰는 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됐음.

 

  - Tutti Frutti: 다양한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전문점들 중 지난해 프랜차이즈로 큰 성공을 거둔 이 회사는 2007년 미국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멕시코를 비롯해 2009년 멕시코에 프랜차이즈를 통해 처음 선보이게 됐음. 지난해 말까지 약 50개의 매장을 오픈했으며, 투자 자본금은 15만 달러이며 초기 자본 회수 기간은 약 30개월 정도임.

 

 

 Ο 어린이 직업 체험 프랜차이즈 KIDZANIA

 

  - 만 3세부터 16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오락 공간으로 어린이들이 스스로 본인이 원하는 현실세계의 직업츨 체험하며 주인이 되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로 멕시코를 비롯한 전 세계 8개국에 지사를 운영함.

 

  - 멕시코에서 가장 성공적인 어린이 교육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멕시코 키자니아의 한해 평균 방문객은 연간 약 80만 명에 달함. 2012년에는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해 새로운 테마파크를 개장할 예정이며, 이들 중 3곳을 제외한 나머지 파크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할 계획임.

 

 

□ 시사점

 

 Ο 멕시코는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수성이 있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임. 멕시코 시장 진출에 앞서 진출하려는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시장 조사가 이뤄어져 하며, 프랜차이즈,에 대한 교육과 지원 시스템 구축 방안이 마련돼야 함.

 

 Ο 또한, 프랜차이즈의 고유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멕시코 시장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현지화하는 전략이 필요함.

 

 Ο 멕시코 프랜차이즈 협회(Asociacion Mexicana de Franquicias A.C)

 

  - 주소: Insurgente Sur 1783, Desp. 202 2do Piso, Col. Guadalupe Inn, Del. Alvaro Obregon CP 01020 Mexico, DF

  - TEL: 52 55 5661 2040

  - FAX: 52 55 5661 2800

  - Homepage:  

www.franquicias

demexico.org

 

자료원: 경제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멕시코 프랜차이즈 협회 자료 , 코트라 멕시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