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주요 10가지 트렌드 (트랜드워칭)
머릿말:
2013년은 기회와 필요라는 완벽한 폭풍이 함께 불어올 것이다. 어떤 경제는 (나름대로) 괜찮게 유지될 것이고, 어떤 경제는 분열이 일어날 것이다. 하지만 종사하는 시장이나 사업과 관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의 필요, 욕구, 기대를 이해하고 그에 들어맞는다면 이윤을 남길 기회는 언제나 얼마든지 존재할 것이다. 재구성된 세계 경제, 새로운 기술 (또는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된 '옛'기술), 새로운 사업 모델 등등! 고민할 필요가 없지 않은가? 이번 호에서는 당신이 앞으로 12개월 동안 이용해야 할 10가지 주요 소비자 트렌드 (무작위 순)을 개략적으로 다룬다. 자, 앞으로 나아가보자.1. PRESUMERS 와 CUSTOWNERS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자신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새) 제품에 자금을 지원하고 그 출시와 개발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하고 있다. 그러니 2013년에는 선주문, 크라우드 펀딩, 소비자 주주 등이 전통적인 소비방식과 경쟁하게 될 것임을 예상하라...2. EMERGING²
지난 이십 년 간은 주로 신흥 시장이 선진 시장의 제품을 이용하면서 자신들이 제품을 선진 시장에 판매하고자 노력해왔다면, 이제 신흥 시장을 위한 신흥 시장의 제품과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3. MOBILE MOMENTS
'모바일'이 이제 어디로 향할지 궁금해할 이들에게는 다음의 한가지 행동 특성이 많은 것을 설명해줄 것이다. 2013년 소비자들은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매 순간 사용할 수 있도록 애쓸 것이다, 그리고 한 번에 여러 가지 혹은 그 이상으로 체험하고, 구매하고, 소통할 것이다...4. NEW LIFE INSIDE
이 시대의 화두 중 하나인 에코 트렌드의 2013년은, 말 그대로 새로운 삶을 잉태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등장을 맞이할 것이다. 즉, 그냥 버려지거나 단순히 (다른 사람에 의해서) 재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 후 새로운 삶을 길러 내기 위해 자연으로 돌려보내질 수 있는 것들을 지칭한다. 또한, 그에 따른 친환경적인 이야깃거리와 사회적 지위도 포함해서 말이다...5. APPSCRIPTIONS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치료법이다. 2013년, 소비자들은 의학 전문가와 의학 기관들이 건강 관련 앱과 기술을 인증하고, 만들어내기를 요구할 것이다. 나아가 치료의 과정으로 약을 처방받는 것처럼 앱을 "처방"받기까지 원하면서 말이다...6. CELEBRATION NATION
다가올 한 해, 신흥 시장은 자신의 국가적, 신흥 시장은 자신의 국가적, 문화적 유산을 자랑스럽게 수출하거나 심지어는 과시하게 될 것이다. 이전에는 괄시받거나 무시당했던 전통, 삶의 방식, 문화적 상징 등이 내수 시장의...7. DATAMYNING
'빅 데이터'에 관한 논의는 기업에 있어 소비자 정보의 가치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 하지만 고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방식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을 봤을 때, 2013년에는 요령 있는 소비자들이 그 흐름을 뒤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이 정보를 사용하는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개선하고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길 바랄 것이다...8. AGAIN MADE HERE
NEWISM과 틈새 브랜드들에 관한 소비자들의 강력한 갈망, (계속해서!)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기대감, 환경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 더 흥미로운 이야깃거리에 대한 열망은 3D 프린팅과 주문 생산 방식과 같은 지역기반의 새로운 생산 기술과 손을 잡고 2013년 성숙 시장에서 내수 생산의 재기에 힘을 불어넣을 것이다...9. FULL FRONTAL
그럼, 2013년, 투명성과 관련해서는 어떤 거대 트렌드가 기다리고 있을까? 브랜드들은 ‘숨길 게 없는 것’을 넘어 매우 적극적으로 숨길 것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증명해야 할 것이다...10. DEMANDING BRANDS
2013년에는 새로운 길을 걷는 브랜드들, 즉, 좀 더 지속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미래를 위한 항해를 시작하며 고객들 또한 그 과정에 협조하기를 요구하는 브랜드들을 보게 될 것이다...11. MORE-ISM
대부분의 독자는 2013년 12월 31일까지 이 무료 콘텐츠로도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이 Trend Briefing은 우리가 찾아내는 것들의 아주 작은 일부분임을 잊지 말도록. 2013년, 100페이지 이상의 2013 특별판 Trend Report를 포함해, 우리가 조사하는 모든 트렌드를 알고자 한다면, Premium Service를 확인하길 »
잊지 말아야할 것...
Liaoning 16, 중국 최초 항공모함
다른 모든 좋은 단어들이 그렇듯, ‘트렌드’라는 단어는 다면적이다 ;-) 트렌드란 누군가에게는 2015년 가을/겨울 콜렉션을 의미하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선진 시장에서의 에너지 가격의 상승을 의미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밝히고자 한다.
- 우리는 소비자 트렌드에 초점을 둔다.
- 전반적인 그림이나 거대 트렌드 또한 조사를 하나 이 정보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를 연구하기 위한 것일 뿐 그것에 관한 우리의 의견을 발행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는 다른 연구 기관들이 이미 즐비하다. McKinsey의 Global Institute와 The Economist가 그 좋은 예시이니 확인해보도록.
- 소비자 트렌드는 계절과 같지 않다. 달력에 적히는 숫자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소비자 트렌드는 여러 가지 교류, 재결합, 신-구 소비자 행동과 이노베이션이 만나고 짝을 짓고 하면서 출현한다. 그리고 일단 출현을 하면 계속해서 진화한다.
- 즉, 이번 리스트에 소개하는 트렌드는 SERVILE BRANDS부터 EXCEPTIONALL까지 지난해에, 심지어는 이 전에 소개한 트렌드와 교차하는 지점이 있다.
- 이 무료 Trend Briefing은 우리가 생각하기에 당신이 2013년에 알아둘 필요가 있는 10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하지만 이는 앞으로 다가올 12개월간 크게 작용할 소비자 트렌드들일 뿐이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트렌드 콘텐츠들을 파헤쳐 보도록. 또는 이번 호 11번째 트렌드를 확인하길 ;-)
- 여기서 소개되는 어떤 트렌드도 모든 소비자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그러기에는 인간이란 존재는 너무 복잡하다. 어떤 트렌드가 당신에게 적합한지를 생각하면서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지도 생각해보라.
적용 / trendwatching.com을 정기적으로 읽어온 독자라면 우리가 늘 강조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적용하는 네 가지 방법에 익숙할 것이다. 당신의 비즈니스에 트렌드가 어떻게 작용할지 분석할 때, 다음의 사항을 계속해서 스스로 질문하라.
- 어떻게 이 트렌드가 당신 회사의 목표에 영향을 끼치고 그 목표를 달성해가는 데 도움을 줄지.
- 어떤 식으로 이 트렌드가 새로운 비즈니스 컨셉, 매우 새로운 사업, 새로운 브랜드를 생각해내는데 영감을 줄 수 있는지.
- 어떻게 이 트렌드가 특정 부류의 고객들에게 새로운 제품, 서비스,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 어떻게 이 트렌드가 광고나 마케팅에 반영되고, 이미 이 트렌드 안에서 '살고'있는 고객들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지.
2013년에 다가올 소비자 트렌드의 물결을 더 잘 타고 싶다면? 2013년도에,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제공될 무료 Trend Briefings을 정기구독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이 이렇지 않아도 돼서 즐겁지 않은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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