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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100대 브랜드

Paul Ahn 2018. 7. 2. 08:45

⊙인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100대 브랜드

 

- 미래 주요 고객층의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 품목 한눈에 파악 -

-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제품 혁신이 비결 -

 

 

□ The Economic Times와 Neilsen, 인도 브랜드 가치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인도 유력 경제 일간지 The Economic Times와 Neilsen 리서치 팀은 인도 주요 대도시인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콜카타에 거주하는 15~24세 젊은 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조사함.

 

  - 설문 대상자들은 브랜드의 유행 선도 정도, 선호도, 즐거움·생동감, 스타일, 광고 흥미도·이벤트·커뮤니티 구축, 독창성 등을 기준으로 선호하는 브랜드에 더 높은 점수를 줌.

 

  -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추려진 141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으며, 첫 질문으로 제품이나 분야와 관계없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문의한 결과, 오직 1%만이 141개 이외의 브랜드를 꼽으면서 높은 신뢰도를 나타냄.

 

 ○ 품목은 크게 음료, 자동차, 의류, 노트북, 모바일, 케어용품, 모터사이클, 스포츠·신발, 태블릿PC, 카메라, 액세서리로 나뉘며, 각각 17개의 음료와 자동차 브랜드가 순위에 오르며 인도 젊은 층의 관심사와 구매 품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음. (*인도 100대 브랜드 명단 첨부)

 

 ○ 코카콜라가 인도 국내외 모든 브랜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Maruti, Titan, Bata, Yamaha와 같은 브랜드들은 기성세대에서 새로운 세대에 걸쳐 살아남는 데 성공함.

 

  - 국가별로는 인도가 29개로 제일 많은 선호 브랜드를 보유하고, 다음으로 미국·일본·독일 순임.

 

  - 일본은 자동차·모터사이클·전자기기 부문이 독일은 자동차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한국의 SAMSUNG·LG·현대가 선방 중임.

 

  - 그 밖에 이탈리아(자동차, 의류), 핀란드(모바일), 캐나다(모바일), 호주(자동차), 체코(자동차), 프랑스(케어용품), 오스트리아(음료) 제품을 좋아함.

 

인도 젊은 층 선호 100대 브랜드 품목별 점유율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 품목별 TOP 브랜드

 

 ○ 음료 부문을 살펴보면 인도인들은 탄산음료를 선호하며, 1위에서 3위까지 선호 브랜드가 모두 콜라일 정도로 콜라에 대한 사랑이 매우 큼.

 

  - 전체 브랜드 부문 선호도 1위를 차지한 코카콜라는 단순히 제품 판매 및 품질 개발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크리켓, 볼리우드 음악, 영화 등 인도의 대중문화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 행복 메시지를 담은 'Ummeed Wali Dhoop, Sunshind Waali Aasha(희망 같은 햇살, 햇살 같은 희망)' 캠페인, 유명 크리켓 선수인 Sachin Tendulkar와 함께하는 여름 캠페인 등 흥미롭고 창의적인 캠페인을 잇달아 열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끔.

 

  - 펩시는 인도 내에서 축구가 크리켓 다음으로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점에 착안해, ‘Changes The Game'이라는 표어를 주제로 축구 관련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에 활기를 넣고 자사의 이미지를 높이려 함.

 

  - 이밖에 MAAZA, SLICE 등 인도의 특산품인 망고를 원료로 한 망고 주스도 눈에 띔.

 

 

음료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1 COCA-COLA
2 PEPSI
3 THUMS UP
4 SPRITE
5 MAAZA
6 MIRINDA
7 FANTA
8 MOUNTAIN DEW
9 SLICE
10 7UP

 

 

 ○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부문에서는 인도, 독일, 미국, 일본, 이탈리아 및 한국 등 인도 국내외 기업이 골고루 사랑받고 있음.

 

  - MARUTI는 Maruti 800의 출시 이후 전 세대에 걸쳐 사랑을 받고 있으며, 브랜드가 장수한 원인으로 트랜드 및 변화 예측(Anticipate), 시장에 적합한 제품 생산(Create), 시선 끌기(Engage)라는 ACE 이론을 내세움.

 

  - 모터사이클 분야 중 YAMAHA는 ‘흥겨움’이라는 기본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사인 HONDA의 잇따른 제품 출시에도 적절한 가격대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자동차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1 MERCEDES
2 BMW
3 MARUTI
4 HONDA
5 TOYOTA
6 TATA MOTORS
7 AUDI
8 VOLKSWAGEN
9 HYUNDAI
10 MAHINDRA

 

 

모터사이클 브랜드 TOP 5

순위 브랜드
1 YAMAHA
2 HONDA
3 BAJAJ
4 ROYAL ENFIELD
5 SUZUKI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자료원 : 각 기업 공식 웹사이트

 

 ○ 전자제품 부문 중 모바일의 최강자는 NOKIA로 SIM 전용 모바일 판매를 바탕으로 약 21억 달러의 매출을 올림.

 

  - SAMSUNG은 2012년 9월 GALAXY NOTE 2를 3만9990루피(약 80만 원)에 출시해 37일 만에 300만 대를 판매하는 대기록을 세웠으며, 지난해 GALAXY TAB 1에 이어 10.1도 잇달아 선보이며 히트시킴.

 

  - APPLE 사의 모바일, 태블릿PC, 노트북의 인기는 인도에서도 이어져, 각각 4위, 2위, 1위를 차지함.

 

  - 카메라 부문은 SONY, NIKON, CANNON 등의 일본 브랜드가 인기를 독차지함.

 

 

모바일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1 NOKIA
2 BLACKBERRY
3 SAMSUNG
4 iPHONE
5 SONY
6 HTC
7 LG
8 MICROMAX
9 MOTOROLA
10 KARBONN

 

 

태블릿 PC 브랜드 TOP 5

순위 브랜드
1 GALAXY TAB(SAMSUNG)
2 iPAD(APPLE)
3 SONY
4 DELL
5 LENOVO

 

 

노트북 브랜드 TOP 5

순위 브랜드
1 APPLE
2 DELL
3 LENOVO
4 SONY VAIO
5 SAMSUNG

 

카메라 브랜드 TOP 5

순위 브랜드
1 CYBER-SHOT(SONY)
2 NIKON
3 CANON
4 FUJIFILM
5 LUMIX(PANASONIC)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 의류 브랜드 중에서는 LEVI'S가 젊음, 자유를 상징하는 이미지와 프리미엄부터 저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인도 구석구석 뻗은 유통망 등으로 1994년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의류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1 LEVI'S
2 PARK AVENUE
3 PETER ENGLAND
4 LEE
5 JOHN PLAYERS
6 PEPE JEANS
7 PROVOGUE
8 DIESEL
9 TOMMY HILFIGER
10 SPYKAR

 

 ○ 스포츠용품 및 신발에서는 ADIDAS, REEBOK, PUMA 등의 해외 브랜드가 강세인 가운데 BATA가 3위로 토종브랜드의 자존심을 지킴.

 

  - BATA는 유아용, 학생용에서부터 정장용 구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맞는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1932년 설립 이후로 세대에 걸쳐 사랑을 받으며 시장에서 입지를 굳건히 함.

 

 

스포츠·신발 브랜드 TOP10

순위 브랜드
1 ADIDAS
2 REEBOK
3 BATA
4 PUMA
5 WOODLAND
6 NIKE
7 CALVIN KLEIN
8 POWER
9 CONVERSE
10 FILA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 케어용품은 헤어스프레이, 젤, 데오도란트, 바디케어 제품의 구매가 활발하며, TO0 10 브랜드 중 4개가 인도 것으로 나타나 자국 브랜드에 애착이 강함을 엿볼 수 있음.

 

 

케어용품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
1 AXE
2 VASELINE
3 DOVE
4 VIVEL
5 LAKME
6 L'OREAL
7 NIVEA
8 WILD STONE
9 SET WET
10 REVLON

 

자료원 : The Economic Times

 

 ○ 액세서리 브랜드 중 눈에 띄는 것은 1987년 발표 된 TATA 그룹의 TITAN으로, 현재 세계 5위의 시계 제조 기업이자 지난 20년 동안 인도 제1위의 시계 브랜드를 지키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표 기업임.

 

  - 인도 경제 개발이 한창인 1992년에 인도 최초 여성용 Titan Raga를 출시했으며, 이후 시계에서부터 안경까지 끊임없는 사업 확장 및 다양한 제품 개발로 10대에서부터 20대 초중반까지 소비자들을 두루 매료시킴.

 

 

액세서리 브랜드 TOP 5

순위 브랜드
1 FASTRACK
2 TITAN
3 RAY-BAN
4 TIMEX
5 CASIO

자료원 : The Economic Times

 

 

□ 시사점 및 전망

 

 ○ 15~24세의 젊은이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 잡는 만큼, 선호 브랜드를 파악하고 각 브랜드의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필요함.

 

  - 인도 젊은 층은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에 익숙하므로 새롭고 흥미 있는 캠페인, 광고 등을 통해 이미지를 적극 보여줘야 함.

 

  - COCA-COLA 사례에서 나타나 듯이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와 구매로 직결된다는 점에 유의할 것

 

 ○ 시대의 유행을 따라가는 한편, 세대에 걸쳐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장수하는 브랜드에 주목할 것

 

  - TATA 그룹은 세대와 관계없이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방법으로 ‘끊임없는 혁신’을 강조

 

  - 프리미엄부터 저가까지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나이에 맞춘 제품 개발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각 기업 공식 웹사이트,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