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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소매업 세부 진단, 기회는 어디에 있나

Paul Ahn 2018. 7. 3. 08:15
⊙스페인 소매업 세부 진단, 기회는 어디에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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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황으로 소매업 매출 하락 지속 -
- 온라인 유통을 통한 매출만이 유일하게 고공행진 -

 
□ 스페인 소매업 개황    

○ 유럽에서 소매업체가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

  - 2010년 기준 스페인 내 소매업체 수는 약 48만 개로 이탈리아(64만 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음.
  - 인구 만 명당 업체 수 또한 105.2개로 포르투갈(148.3개)에 이어 유럽서 두 번째로 높음.
  - 반면, 업체당 평균 종업원 수는 3.5명으로 대부분 국가보다 적은 편

2010년 주요 유럽 국가별 소매업체 현황                                           

(단위: 개, 명)



 구  분 기업 수 인구 만 명당업체 수 기업당종업원 수
영국 18만7344 30.2 16.2
덴마크 2만1569 39.0 10.4
독일 32만5083 39.7 10.3
아일랜드 2만1849 48.3 9.8
네덜란드 9만3424 56.4 8.7
프랑스 42만2117 65.3 4.5
벨기에 7만8357 72.3 4.1
스페인 48만3766 105.2 3.5
포르투갈 15만7716 148.3 2.9
이탈리아 64만4873 106.9 2.9
 자료원: 유럽 통계청(Eurostat)

   ○ 유럽 평균보다 훨씬 큰 폭으로 소매 매출 감소 중
  -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스페인의 소매 매출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간 -2%에서 -8%의 하락세를 이어나가
     유럽 평균을 크게 하회함.   - 이로 인해 스페인 소매판매는 2008년 2400억 유로를 기록 후 매년 하락세를 이어나가 2012년에는 2084억 유로에 머묾.

  유럽 소매 매출 연간 증감률 추이                              (단위: %)
자료원: 유럽 통계청(Eurostat)   스페인 연간 소매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현지 소매 매장 수 및 고용 인구도 경제위기 후 감소세

  - 스페인 내 소매 매장 수는 2012년 기준 약 63만6000개로 전년 대비 1%, 2008년 대비 6% 감소
  - 같은 해 소매점 고용인구 수는 약 177만7000명으로 전년 대비 1.5%, 2008년 대비 7.6% 감소

  스페인 소매 매장 수 추이                                        (단위: 개)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소매 고용인구 추이                                              (단위: 명)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소매업에 대한 투자도 경기불황 이후 약 절반 가량 줄어듦.

  - 스페인 소매업에 대한 투자는 2008년 83억 유로에 도달한 후 매년 하락세를 이어나가 2012년에는 불과 42억 유로에 그침.

  소매업 연간 투자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스페인 내 모든 지역의 소매판매가 일제히 감소

  - 소매판매 하락세가 가장 두드러진 지역은 무르시아, 까스띠야-라만차 등 1인당 소득 규모가 타 지역에 비해 낮은 곳으로 2012년에 전년 대비 각각 9.9%, 9.5% 감소

  - 마드리드나 까딸루냐와 같은 대도시 지역의 소매 판매도 같은 기간 중 각각 5.2%, 5.8%로 감소

  지방별 소매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무르시아 -1.0 -6.3 -9.9
까스띠야-라만차 -1.4 -6.1 -9.5
깐따브리아 0.9 -5.6 -8.0
안달루시아 -2.8 -7.3 -7.5
아스뚜리아스 -1.3 -5.8 -7.4
나바라 -1.6 -5.4 -7.2
발렌시아 -1.0 -5.2 -6.6
아라곤 -1.8 -7.0 -6.1
라 리오하 -1.6 -6.3 -6.0
바스크 -2.0 -4.1 -5.9
멜리야 -0.1 -2.9 -5.9
까스띠야 레온 1.1 -3.8 -5.9
까딸루냐 0.8 -5.8 -5.8
까나리아 제도 -2.1 -2.1 -5.7
발레아레스 제도 -2.4 -3.8 -5.3
마드리드 -1.6 -5.7 -5.2
갈리시아 0.6 -6.2 -5.1
엑스뜨레마두라 -0.4 -3.5 -4.2
쎄우따 -1.6 -6.0 -3.5
전체 -1.1 -5.6 -6.3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스페인 소매업 세부 분석    

○ 전체 유통기업 중 절반 이상이 소매업에 종사

  - 2012년 기준, 스페인 내 유통업체 중 약 63%가 소매업에 종사하며 그 밖에 도매업과 자동차 판매 및 정비업에 종사하는 업체 비중은 각각 28%, 9%임.

  - 같은 해 전체 기업 중 개업 비중이 가장 높은 부문은 소매업으로 전체 소매업체 중 10.8%에 달하며 도매업과 자동차 판매 및 정비 또한 각각 10.3%, 8.9% 기록

  - 폐업 비중이 가장 높은 부문도 소매업으로 11.7%에 달하며 자동차 판매 및 정비(11.2%)와 도매업(10.1%)이 뒤를 이음.

  2012년 부문별 스페인 유통기업 현황 (단위: 개, %)

 구  분 자동차판매 및 정비 도매 소매 총합  
업체 수 비중 업체 수 비중 업체 수 비중 업체 수 비중
개업 6075 8.9 2만2590 10.3 5만2402 10.8 8만1067 10.5
영업 중 6만2350 91.1 19만6655 89.7 43만3585 89.2 69만2590 89.5
총 업체수 6만8425 100 21만9245 100 48만5987 100 77만3657 100
폐업 7683 11.2 2만2042 10.1 5만7039 11.7 8만6764 11.2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각종 전문점이 소매 업계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

  - 스페인 내 소매업체 수는 2012년 기준 약 63만6000개로 전년 대비 1%, 2009년 대비 4.7% 하락

  - 현지 소매업체 중 각종 전문점 수는 약 35만5000개로 전체 기업 중 약 55.8%의 비중을 차지하며 식품 전문점(18.7%)과 비전문점(10.7%)이 뒤를 이음.

  - 소매업체 수 대부분이 하락세인 가운데 비전문점 부문은 2011/2012 중 유일하게 0.2%로 소폭 증가

  소매점 형태별 업체 수 현황 (단위: 개)

 분  류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비전문점 6만2542 9만8343 6만7904 6만8016
식품 전문점 12만3074 10만6059 11만9121 11만8848
기타 전문점 37만8466 35만2360 35만9940 35만5019
자동차 및 연료 판매 4만6578 4257 4만5307 4만4659
기타 5만6929 5만2393 5만527 4만9957
합계 66만7589 65만1702 64만2799 63만6499
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매장 규모가 큰 슈퍼마켓이 스페인 소매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 매장 면적이 400㎡ 이상이 슈퍼마켓 보유 업체가 차지하는 현지 소매업 점유율은
     2012년 기준 61.3%로 타 유통채널보다 월등히 앞서있음.   - 대형마트나 매장 면적 100~400㎡의 슈퍼마켓, 재래시장 및 소형 가게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16.7%, 14.2%, 7.8%로 비교적 열세임.  

 소매 채널별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자료원: AC Nielsen  


□ 온라인 소매업 활황    

○ 전반적인 소매업의 침체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유무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소매시장은 매년 높은 상승곡선을 이어가고 있음.



  - 스페인 소매업체들의 온라인 판매 매출은 2012년 기준 약 22억 유로로 최근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약 15~24%의 성장세를 기록함.


  - 그 중 해외 수출을 통한 매출이 11억 유로로 50.7%의 비중을 차지해 국내 매출(49.3%)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둠.
   
온라인 소매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구  분 국내 매출 해외 수출 총 매출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0년 741 +37.5 822 +20.1 1,563 +24.2
2011년 918 +23.8 1,001 +21.8 1,919 +22.7
2012년 1,089 +18.7 1,122 +12.1 2,212 +15.3
자료원: 스페인 통신시장위원회(CMT)

   ○ 의류 및 가전/전자제품, IT제품 등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거래됨.

  - 스페인 소매업체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가장 많이 판매한 제품은 의류로 전체 매출 중 12.9%를 차지하며 가전제품 및 각종 전자제품과 IT기기도 각각 10.1%, 7.8%의 비중을 차지


  - 반면, 향수 및 화장품이나 신발 및 가죽제품 제품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스페인 기업이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제품  
(단위: 전체 매출 중 %)

                      자료원: 스페인 통신시장위원회(CMT)  

□ 전망 및 시사점    

○ 높은 실업률에 따른 현지 소비자 구매력 하락으로 2014년에도 스페인 소매업은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의 대스페인 소비재 판매 환경이 다소 열악할 것으로 보임



  - 2013년 1~10월 중 소매 판매 지수도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해 예전과 비슷한 하락세를 유지


  - 현지 경제 전문기관에는 2014년 중 스페인 민간소비가 전년 대비 0.6%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

   ○ 열악한 유통업 환경 속에서도 유무선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매년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으므로 온라인 영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2013년 4월 28일 작성  
자료원: INE, EUROSTAT, AC NIELSEN, CMT,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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