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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납득공방(納得工房) / 1990, 세키스이 하우스의 주택체험관

Paul Ahn 2019. 1. 14. 08:25

■ 납득공방(納得工房) / 주택체험관

納得工房 | 積水ハウス (sekisuihouse.co.jp)

 

•위치 : 쿄토부 소우라쿠군 키즈쵸 카부토다이6-6-4

•규모 : 6,628

•운영회사 : 세키스이 하우스 주식회사

 

〈납득 공간의 개념〉

- 집을 사거나, 보수 하려는 사람들에게 집에 활용되어지는 모든 용품에 대한 체험을 통하여 건축 및 그와 연관된 자재 및 안전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체험관.

 

- 연간 3만명의 사람들이 방문 하고 있다.

 

 

 

〈층별구성〉

 

4F  ■ 성능,구조,테마

3F  ■ 수납,조명,욕실,장애체험

2F  ■ 방범,방재,키친

1F  ■ 코디네이션,컴퓨터그래픽룸

 

 

 

 

 

 

11개 존으로 구성하여 거주지 테마에 따른 기본적인 거주지 컨셉전달로부터 마지막으로 일본식 전통 가옥의 내부적 구조를 소개하는 화()의 일상 생활존을 구비하여 현대적 감각과 전통적인 구성을 함께 섞어 놓았다.

 

테마발견 주사위 : 자신이 사는 집에 대한 컨셉을 놀이와 연계하여 선택환경에 따른 거주지 모형 : 주변환경과 주택 그리고 그와 연관된 라이프스타일을 볼 수 있게끔 연계해 놓았다.세계의 거주지. 3새의 거주지 원형 코너: 현대 주택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원형을 동굴, 초목형의 오두막, 귀틀집으로 소개함

 

거주지의 기능과 그와 연계된 각각의 기능을 체험하는 학습의 장이다.

 

구조존은 건축역학에 대한 이해와 이와 관련돤 주택의 구조를 애해 할 수 있도록 돕는 전시장이다. 일본의 특징상 지반과 연계된 내진에 관한 체험장 중심으로 구성했다.

 

 

구조와 역학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동시에 일어남

 

생애 주택 존을 통하여 쾌적한 거주지의 개념을 전달해 주고 있다. 주택의 설계와 구성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 주고 있다. 노화나 신체장애의 유사 체험을 통해서, 주택의 문제점이나, 실버 사회의 도래에 적합한 거주지의 기본적 개념을 전달해 주고 있다.

 

Garo 체험 코너: 일반 노화, 임산부, 반신불수 혹은 류머티즘 등과 연관된 것을 체험할 수 있는 도구를 통하여 일상 생활에서 느낄 수 없는 주택 구조의 간접적인 불편함을 체험하게 하여 주택 설계의 중요성을 전달해 준다.

 

 

 

*시청각 코너 :

백내장으로 인한 시각 장애로 인한 불편함 혹은 청각 노화 및 장애로 인한 불편함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동작 체크 코너 :

휠체어 사용자가 쾌적하게 살수 있는 거주지 환경을 체험하도록 해준다. 집에 구성된 생활자의 수납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코너다.

 

*정리, 정돈 체크 코너 :

수납 계획을 위한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전달해 줌

 

*쓰기 체크 코너 :

단계별로 구성된 존에서 단절된 10Cm 가 전달해 주는 수납 공간상의 차이점을 전달해 줌

 

*조명 코너 :

조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생활에 있어서의 조명의 중요성을 전달해 준다.

 

*아쿠아 랜드 : 

생활 향상과 함께 대두되는 욕실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공간을 제공함 욕실에 적용되는 욕조와 바닥재들의 미끄럼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설비존 :

생활과 관련된 가정 및 건축물내의 설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생활과 정보 코너 :

생활과 연계된 IT 제품의 적용 및 기술적 적용 사례를 볼 수 있다.

 

*급배수 화장실 코너 :

화장실의 사용에 있어서 물의 소비 및 배수 시스템에 관한 설명을 해줌

 

*생활과 에너지 코너 :

생활과 연계된 에너지 절약에 관한 Concept을 전달해주고 직접 에너지가 아닌 태양광 에너지 등의 적용 사례를 살펴 볼 수 있게 하였다. 

 

*스페이스 랜드

집의 구석 구석의 숨은 공간의 활용의 예를 보여 주고 계단의 안전성 등을 살펴 볼 수 있게 해줌 

 

*방범 존 :

가정내의 방범 및 안전에 대한 사항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체험관이다. 최첨단 시큐리어티 설비에 대한 설명과 외부로터의 침입 가능성이 있는 구조 등을 설명하였다.

 

*다양한 강도의 유리 샘플

- 가정내의 부엌의 구성 및 전시를 통하여 합리적인 부엌 공간 활용을 나타내었다.

 

부엌의 효율성 재고, 부엌을 숨긴 설계, 채소밭등을 구성한 부엌

 

- 가정내의 인테리어와 외부 장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집꾸미기를 체험할 수 있다.

 

바닥 및 벽체, 외장재, 시스템 키친 

 

- 컴퓨터 그래픽을 통하여 설계의 적용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체험실

 

- 일본식 가옥의 구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 거주지 계획에 있어서의 부지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전체적인 건물과 대문 및 기타 주택에 있어서의 전체적 구성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해줌

 

 

 

 

세키스이 하우스, 개방적인 체험형 연구 시설 "설득력 있는 공방"

30년 동안 함께 살면서 창조하며 100만 명의 방문객을 돌파했습니다.

(atpress.ne.jp)

 

2021 4 18, 주식회사 세키스이 하우스 주택 연구소의 체험 연구 시설인 '설득 워크숍'의 기념식이 개최되어 누적 방문객 수가 100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1990년에 경험과 이해를 개념으로 한 '개방적 체험 연구 시설'로 개관 한 이래 30 년 동안 고객이 만족하는 주택 만들기의 출발점이되어 왔습니다. 소비자의 진심을 정리한 '데이터 파'를 발행하고, 주택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와 아이디어를 공부하는 '스마이 주쿠' 강좌를 개최하는 것으로, 고객과 세키스이 하우스가 함께 이상적인 주택을 추구할 수 있는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나 교육 기관으로부터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받아 주택 건설을 검토하고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으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세키스이하우스는 '우리 집을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으로'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납득할 수 있는 홈 크리에이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것입니다.

 

주택연구소 소장 노마 마사루(Masaru Noma)

 

 

 

 

 

 

 

 

 

 

 

 

 

 

 

 

 

 

 

 

 

 

 

 

 

 

 

 

 

 

5.  BENCHMARKING Point

건축자재 중심의 대형 쇼핑몰 개발 계획에 있어서 전시 홍보관의 설립은 사업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는 주요한 테마다.

 

5-1. 당위성

SEKISUI HOUSE의 납득공방의 구성을 벤치마킹하여 한국적 현실과 IT 강국으로서의 한국적 통합 시스템으로서의 주택에 대한 전시 홍보관의 설립을 통한 사업의 당위성 및 전시 홍보를 통한 간접 수익 및 입주 업체들의 제품 간접홍보의 효과를 유발해 낼 필요성이 있다.

 

5-2. Benchmarking을 통한 전시 홍보관의 구성

 

위치: 현 사업 부지의 1층 로비

정원의 구성 및 조경에 관한 내용은 당사 사업지 외부의 정원 활용

 

구성

 

Ø  전체 설명

당사 사업 프로젝트의 개괄적 설명과 전시홍보관의 설립 배경 설명

당사 홍보관의 구성과 Tour Course 설명

 

Ø  주택 발전에 관한 설명

한국사에 있어서의 역사 이전부터 현재까지의 주택의 외관을 중심으로한 주택 모형과 설명 (일정시간 Video 영상물 상영: 단체 방문객을 위한 자료)

 

Ø  건설 개발과 건축의 기본 프로세스 설명

건축에 관한 기본 컨셉과 건설 시행에 있어서의 프로세스를 프레젠테이션 자료 및 설명 자료로 보여줌 (당사의 예제 혹은 일반 건축의 예제(상업 시설과 일반 주택지 건설 과정)

 

Ø  건축 구조에 관한 설명

일반적인 건축에서 기초 공사 및 철골 골조 공사 등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

(한국의 대표적인 업체 소개 및 사업 실적 소개 포함을 통한 한국 건설 사업의 위상 조명)

 

Ø  건설과 생활

l  일반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건축물의 내부 구조물을 소개

l  부엌, 욕실, 화장실, 그리고 이러한 집안 내부 구조물의 배치에 연관된 풍수적 개념의 설명

l  및 새집 증후군의 설명 및 층간 소음에 대한 문제점들 제공

 

Ø   일반 생활에 필요한 상식 소개

l  집안에서의 구조 설정 및 가구 배치 등에 따른 공간의 차이점 제공

l  수납 및 정리의 중요성을 전달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l  집안 구조에 따른 장애시의 불편함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간접 체험 코너 제공 (휠체어 체험)

 

Ø   시스템으로서의 건축물 (건축에 있어서의 IT 접목 사례 소개)

l  유비퀴토스 전시관 유치 : 대기업 (삼성 혹은 LG )

l  대규모 빌딩에 적용된 BIS(Building Intelligent System)의 소개 및 당사 사업지의 시스템 구성의 개략적 설명

l  시스템 키친 및 시스템 가구 전시를 통한 생활의 편의성과 시스템화될 미래적 가정의 모습 소개

 

Ø   안전과 절약 코너

l  홈 시큐리어티에 대한 기본 개념 설명과 일반적인 방범 및 Serviced Security System(세컴 등) 소개

l  일반적인 에너지 및 수도 및 하수의 재처리를 통한 절약 및 냉난방기의 올바른 사용법 등을 전달해주고 어떠한 건축 자재를 제공해 주느냐에 따른 에너지 절약 사례 체험관 제공

 

Ø   Before & After 코너

건축에 있어서 재개발 혹은 재건축 및 개보수를 통하여 변하여진 대표적인 건축물 혹은 Home Interior의 예제를 사진 및 비디오 물로 제공해 주어서 건축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공해 준다. (당사 입주 인테리어 전문업체의 작품과 자료 활용을 통해 간접 홍보 가능)

 

Ø  실제 투어

l  당사의 정원 구성 Tour

l  당사의 Parking System 견학 및 Homecenter Homeplus등 방문 투어 (단체 관광객:어린이 및 외국인)

l  각 개별 업체에 대한 Map 배포를 통한 간접 광고 효과 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