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GMS. Hyper

■ 테스코(Tesco PLC)

Paul Ahn 2018. 9. 6. 13:12

테스코(Tesco PLC)

 

영국의 대형 유통업체로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 독일의 메트로와 함께 세계적인 유통업체에 속한다. 유통업계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3위권에 포함된다.

 

2014년 기준으로 전 세계 6,78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 수는 59 7,700명을 넘는다. 영국, 유럽, 아시아, 북미 지역별로 사업부를 운영한다. 이 가운데 영국, 아일랜드, 태국, 말레이시아에서는 식료품 유통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1919년 잭 코언이 런던 이스트엔드(East End)에 문을 연 작은 식료품점으로 출발했다. 테스코라는 이름은 1924년 처음 등장했으며, 첫 테스코 매장은 1929년 미들섹스(Middlesex)에서 문을 열었다. 회사명은 납품업자 T.E. 스톡웰(T.E. Stockwell)과 창립자 잭 코언(Jack Cohen)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1939년 매장 수가 100개를 넘었다. 1947년 런던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50년대 대형 매장을 열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는 800여 개 매장을 개설하며 성장했다. 이후 여러 업체를 인수하며 사세를 넓혀나갔다. 1990년대 초 해외로 진출했으며 사업 영역을 책, 의류, 전자제품, 가구, 소프트웨어, 금융서비스, 이동통신, 인터넷서비스, DVD 대여, 음악 다운로드 부문으로 확장했다.

 

1995년 테스코는 영국 내 경쟁업체였던 세인즈버리를 제치고 업계 1위 자리에 오르고 세계 10위권에 포함되는 유통업체로 성장했다.

 

〈포맷〉

 

데스코·엑스트라(Tesco Extra)

데스코·슈퍼 스토어(Tesco Superstore)

데스코·익스프레스(Tesco Express)

데스코·메트로(Tesco Metro)

데스코·홈 플러스(Tesco Homeplus)

데스코·홈 플러스 익스프레스(Tesco HomeplusExpress)

원스톱(One Stop)

테스코 토터스·하이퍼마켓(เทสโก้ โลตัส ไฮเปอร์มาร์เก็ต) 데스코 로터스·익스프레스(เทสโก้ โลตัส เอ็กซ์เพรส) 데스코 로터스·밸류(เทสโก้ โลตัส คุ้มค่า) 데스코 로터스·데스코 마켓(เทสโก้ โลตัส ตลาดโลตัส)

홈플러스

 

 

〈브랜드〉

 

데스코 밸류(Tesco Value)

데스코 브랜드(Tesco Brand)

테스코파이네스트(Tesco Finest)

건강한 리빙(Healthy Living)

오가닉(Organic)

데스코 키즈(Tesco Kids)

베스트 오브 브리티쉬(Best Of British)

월드 푸즈(World Foods)

데스코 홀 푸즈(Tesco Wholefoods)

데스코 베이커리(Tesco Bakery)

 

 

◇한국에서의 테스코

국내에서는 1999년 삼성물산과 합작해 삼성테스코를 설립한 뒤 홈플러스라는 상호로 매장을 열었다. 2011년 테스코가 삼성물산의 지분을 모두 인수해 홈플러스 지분 100%를 소유하면서 법인명이 홈플러스()로 바뀌었다. 2014년 현재 홈플러스는 대형매장 139, 기타매장 294, 프랜차이즈 매장 198개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 전개 (2006년도말 시점)

영국 1,988 2,581,310m² 1919  타이 370 698,166m² 1998  폴란드 280 606,935m² 1995  일본 109 29,078m² 2003  헝가리- 101 448,164m² 1994  아일랜드 95 205,780m² 1997  체코 84 381,459m² 1996  한국 270 473,340m² 1999  슬로바키아 48 225,475m² 1996  중국 47 392,422m² 2004  터키 30 102,936m² 2003  말레이시아 19 174,750m² 2002  아메리카 합중국 6 60,000sq ft 2007  프랑스 1 16,000sq ft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