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ervice/@Cooking Studio

★뮤지엄김치간(間) / 1986, 한국 최초의 김치박물관

Paul Ahn 2019. 7. 12. 09:35

★뮤지엄김치간() / 1986, 한국 최초의 김치박물관

(kimchikan.com)  

 

• 위치 :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4 인사동마루 4~6

• 개관 : 2015 4 21 (창립 1986년 필동)

 

 

김치간()’에 대하여

전통 사회에서는 반찬을 만드는 곳은 찬간(饌間), 임금의 식사를 준비하는 곳은 수라간(水刺間), 양식을 보관하는 곳은 곳간(庫間)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처럼 김치의 다채로운 면모와 사연이 흥미롭게 간직된 곳, 김치를 느끼고, 즐기고, 체험하는 공간이 되겠다는 다짐을 담아김치간()’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1986

서울 중구 필동에서 김치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문을 열었다.

 

1987

풀무원이 인수하여 운영하기 시작했다. 한국 최초의 김치박물관이었으며, 이후 오랫동안 김치뿐만 아니라 식품을 주제로 삼은 유일한 박물관이었다.

 

1988 5

서울 강남 한국무역센터 단지로 이사했다. 88서울올림픽 때문에 수많은 외국 관광객이 김치박물관을 찾아 김치의 독창성과 다양한 가치에 눈뜨게 되었다. 김치 세계화의 주춧돌이 된 것이다.

 

2000 5

서울 강남 COEX MALL로 자리를 더 넓혀 재개관했다. 김치로부터 점점 멀어져 가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김치 과학 전시 등 흥미로운 전시와 다양한 김치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김치와의 친화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했다.

 

2006

미국 잡지 <헬스>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 식품으로 선정하자 외국인들이 김치의 맛과 영양학적 가치에 더 큰 관심 을 기울이게 되었다. BBC, NHK, CNN 등 세계적인 방송들도 김치박물관을 자주 소개함으로써 세계인에게 김치를 선양하는 권위있는 박물관으로 널리 알려졌다.

 

2013 12

김장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지정되었다.

 

2015 3

김치박물관이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CNN이 뽑은 세계 11대 음식 박물관에 선정되었다.

 

2015 4 21

수백만명에 이르는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김치의 다채로운 사연과 가치를 나누었던 김치박물관 시대를 마감하고, 서울 도심의 명소인 종로구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으로 재개관한다.

 

한국인의 밥상 위일상이었던 김치가 세계인의 일상 속으로 천천히 다가가고 있는 만큼 뮤지엄김치간도 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무형으로 진화하였다. 오래 된 새 김치박물관인 뮤지엄김치간은, 오래 된 새 김치 이야기를 한국인과 세계인에게 시작한다.

 

 

뮤지엄김치간間

(designhouse.co.kr)

 

 

풀무원 김치박물관

http://www.kimchimuseum.co.kr/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 스퀘어3 지하 2층

(문의 : 김치박물관 02-6002-6456)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농림수산식품부가 2011년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 공간 제47호로 지정한 김치 전문 박물관이다. 김치 관련 다양한 유물 및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풀무원 김치박물관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김치를 통해 올바른 식생활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풀무원 김치박물관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바른먹거리 캠페인'의 일환으로 '주니어 김치 마스터'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주니어 김치 마스터'는 '김치의 마술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눈높이 미각교육을 통한 '온몸으로 배우는 식(食)문화', 다양한 음식 재료로 알아보는 '올바른 식습관', 김치로 배우는 신기한 '발효 과학 교실', 직접 담그고 즐기는 '주니어 김치파티 & 수료식'으로 구성됐다. 전 과정을 이수한 어린이에게는 '주니어 김치 마스터' 수료증과 기념 배지가 제공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스턴트 식품에 길들여져 가고 있는 요즘 아이들의 입맛을 바로잡고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음식인 김치를 통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에 있는 풀무원 본사 교육장에서 4월 7일부터 28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30분까지 4주간 진행된다.

 

풀무원 김치박물관 신수지 학예사는 "어릴 때의 바른 식습관이 아이들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것처럼 우리 밥상의 대표 음식인 김치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이번 주니어 김치 마스터를 기획했다"며 "풀무원 '주니어 김치 마스터'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를 원하는 어린이들은 풀무원 김치박물관 공식 커뮤니티(http://cafe.naver.com/pulmuonekimchimuseum)에 오는 6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김치를 사랑하는 초등학생 어린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10명의 회원을 모집한다. 초등학생 학년별 모둠 수업 형태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참가 비용은 6만 원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풀무원 김치박물관 홈페이지 및 네이버 공식 김치박물관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Life Service > @Cooking St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혜정 쿠킹스투디오  (0) 2019.07.12
★한경 김치박물관  (0) 2019.07.12
★달리는 쿠킹스쿨(달쿡)  (0) 2014.05.08
⊙20년후 먹거리  (0) 2010.04.29
⊙셰프의 칼과 도마  (0) 2006.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