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이끄는 ‘타징지’(他經濟)
中 남성 소비력 재조명
http://www.globalwindow.org/GW/china/trade/all-all/
-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남성 소비력은 여성을 상회 -
- 20·30·40대와 고소득층이 주력 남성 소비군 -
- 남성 패션, 화장품, 스포츠, 헬스케어 등 산업 호황 예상 -
자료원: 칸차이왕(砍柴网)
남성이 이끄는 ‘타징지’(他經濟)
○ 최근 남성들이 여성 못지않은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면서 중국에서는 남성 소비력을 의미하는 ‘타징지’(他經濟)가 부상
- 타징지(他經濟)란 남성(他)경제를 의미함. 지금까지 주목 받았던 여성소비, ‘타징지(她经济)’에 대응되는 개념임.
- 이는 남성들의 자아의식 각성, 가치관 재형성, 소비심리 변화 등으로 인해 일어난 경제현상임.
- 타징지(他經濟)의 부상은 의류/패션, 스포츠, 아웃도어, 화장품, 미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특히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남성은 온라인 구매횟수와 소비금액 모두 여성을 상회
- 2015년 중국 여성 소비자의 연간 온라인 구매금액이 8559위안인데 반해, 남성은 1만 위안을 초과
· 2015년 말 기준, 중국 온라인시장 규모는 3조8800억 위안, 소비자 규모는 4억1300만 명. 그 중 해외직구족은 전년대비 135.8% 증가한 4091만 명으로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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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온라인 구매횟수 및 1인당 연소비액
자료원: CNNIC
‘타징지’(他經濟)의 주체
○ 중국 자우상(招商)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남성 소비자는 약 5억5000만 명임. 그 중 타징지를 견인하는 주력군은 고소득층으로 나타났음.
- ‘고소득남성생활방식과 수요에 대한 종합연구보고’에 따르면, 고급 소비재 시장의 소비자 중 남성이 70%를 차지. 이들은 대다수가 1970년대 출생이며, 사회 각 분야 요직에 있고 평균 연봉이 51만 위안, 연평균 소득이 76만 위안에 달하는 엘리트들임.
- 이러한 인구학적 구조와 경제력은 중국 남성 소비시장 발전에 기반을 마련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
○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쇼핑을 선호하는 남성은 주로 25~55세
- EIU가 연령대별 남성의 소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25~55세 남성 중 약 30%가 ‘쇼핑을 좋아한다’고 답변
- 이외 26~28%의 남성이 ‘수요에 따라’ 소비를 즐기고 있으며, ‘좋아하지 않음’이라고 답변한 남성은 각 연령대 모두 10%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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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의 연령별 소비습관
자료원: EIU(The Economist Intelligence Unit), 둥팡(東方)증권사
○ 16세 이상의 여성은 주로 의류/패션, 액세서리, 화장품 등 분야에 집중된 반면, 남성 소비자들은 폭넓은 소비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별로 주목하는 상품이 다름.
- 16~25세의 경우, 주로 스포츠·의류·게임 등을 주목하고, 26~36세 남성들은 전자제품·관광·자동차·헬스케어 등, 37~50세의 남성들은 사치품·관광·자동차를, 50세 이상이 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
연령대별 남성 주요 소비품목
16~25세 : 스포츠, 게임, 의류·패션
26~36세 : 전자제품, 자동차, 관광, 헬스케어
37~50세 : 고가시계, 사치품, 자동차, 관광
51세 이상 : 건강관리
자료원: 둥팡 증권사
□ 유망품목
1) 화장품
○ ‘타징지’의 영향 하에 남성은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고 있음.
- 이는 최근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외모를 가꾸기 위해 지갑을 여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 2015년 ‘스킨케어 소비행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35.65%의 남성만이 남성 전용 뷰티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86.15%의 남성이 다양한 남성 전용 뷰티제품의 출시를 기대한다고 답변했음.
○ 2013~2018년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증가율은 16.2%로, 중국 화장품 시장의 평균치(11.67%)를 웃돌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2019년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의 연평균 증가율은 13.5%, 이는 세계 평균수준인 5.8%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임.
- 2019년 중국 남성 화장품 매출이 약 19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추세에 맞춰 최근 중국 시장에서 남성들의 피부에 맞춘 고기능성 에센스부터 전용 BB크림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춘 남성 전용 뷰티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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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018년 화장품 품목별 증가속도
자료원: 유로모니터, 둥팡증권사
2) 미용
○ 중국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남성 미용도 ‘블루 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음.
- 2020년 중국 미용시장 규모는 1조 위안을 넘어설 것이며, 6~8% 수준에 그친 남성 미용의 비중도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음.
- 20대~40대 젊은 층과 엘리트층이 외모를 가꾸기 시작하면서 주름개선, 모발의식 등이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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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용시장 규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3) 스포츠
○ 최근 중국에서도 건강관리에 매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스포츠가 일상에 녹아들고 있음.
- 2014년 스포츠 생활을 즐기는 중국인은 약 3억8300만 명, 그 중 남성이 주력군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자료원: 닐슨)
- 등산, 자전거, 스키, 캠핑 등 스포츠 활동이 20~40대 남성의 일부가 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
- 이외 관광, VR/AR 등도 남성 소비의 주요 분야로 지목되고 있음.
□ 시사점
○ 여성 소비자들과 비교해 남성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함.
- 남성은 여성보다 디자인에 현혹되지 않고 상품 품질을 우선시하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
- 화장품 구입 시 남성들의 고려요소를 살펴보면, 주로 브랜드와 입소문, 기능성에 의해 소비 결정을 내림.
- 여성보다 빠르게 소비 결정을 내리면서 이성적 소비를 하므로 반품, A/S가 적음.
- 한편, 여성 소비자들이 개인 또는 가정의 수요에 의한 소비를 즐기지만, 남성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피동적인 소비, ‘기념일 혹은 명절이므로’, ‘가족 또는 친구의 부탁’ 등을 이유로 소비하는 경우가 대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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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이 화장품 구입 시 고려하는 요소들
자료원: HKTDC(HongKongTradeDevelopmentCouncil)
○ 연령대별, 지역별로 소비군을 구분할 필요
- 젊은 층이 의류패션 등에 관심을 보이는 반면, 50대 또는 그 이상의 남성 소비자들은 건강에 돈과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
- 20, 30대보다 40대, 50대의 경제력이 강하다는 것과, 연령대별로 주목하는 품목의 차이 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자료원: 둥팡(東方)증권사, 중국연합상보(中國聯合商報) 및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 globalwindow.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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