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
〈상품 분야별 전문 매장〉
- 기존의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한 계열의 품목군(Category)을 선택, 그 상품만큼은 타 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저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업태이다.
- 카테고리 킬러에서 ‘살인자’를 뜻하는 킬러(Killer)란 단어를 접목함으로써 상품이나 업태를 불문하고 상호간 치열한 먹이 사슬화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 카테고리 킬러는 198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는데, 세계적인 완구판매점 체인인 토이저러스가 카테고리 킬러의 원조이다.
- 국외에서는 토이저러스(완구), 오피스 디포(사무용품), 이케아(가구), 유니클로(패션)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올리브영(화장품), 다이소(생활용품) 및 롯데하이마트(가전) 등이 있다.
- 국내 주요 카테고리 킬러 현황은 아래와 같다.
〈특징〉
*셀프서비스-이는 셀프서비스와 낮은 가격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로우 프라이스-이들은 대부분 체인 전개에 의한 현금매입과 대량매입, 전략매입, 개발 수입 등을 무기로 저가판매를 실현하고 있다.
*집중 마케팅 -특화된 전문 매장을 체인 형태로 갖추고 집중적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한다.」
*영역의 확대 -과거엔 주로 가구나 가전제품, 카메라, 완구류 등의 분야를 위주로 특정 상품을 지정해 쓰였지만 최근에 와선 특정 상품만이 아니라 특정 업태까지 가리키는 등 거의 영역이 무차별적으로 확대됐다.
-근래에는 「파워 센터」라고 불리는, 타업종의 복수의 카테고리 킬러로 구성된 쇼핑센터도 증가하고 있다.
〈분야별 카테고리 킬러의 사례〉
〔가전〕
•롯데하이마트(460 점포), •요도바시 카메라 •빅 카메라 •야마다 전기 •케이즈덴키 •죠신 전기 •코지마
〔의류〕
•패스트 리테일링 •마루카와
〔HBC, 의약품〕
•전문점 올리브영(900 점포) •마츠모토 키요시
〔가구〕
•이케아 •니트리 •오오츠카 가구
〔완구〕
•토이저러스
〔유아용품〕
•맘스맘
〔오피스용품〕
•베스트오피스
〔농산물〕
•농협 하나로마트
'Retail Issue > @Retail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테고리킬러〕이마트 카테고리킬러 (0) | 2019.06.24 |
---|---|
〔카테고리킬러〕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시대가 오고 있다. (0) | 2019.06.24 |
〔돈주〕北 경제, 신흥 부유층 '돈주' 수십만명이 좌지우지 (0) | 2019.06.13 |
〔돈주〕'돈주' 집단의 발전단계 (0) | 2019.06.13 |
〔백화점〕'급'이 있는 평양의 백화점들 (0) | 2019.06.12 |